. . .

ACCEPTANCE NOTE합격수기

학생수기

2023 로고스 명문대 교대 합격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02-12 조회2,388회 댓글0건

세화여고 장○○

2023 숭실대학교 경제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로고스에서 상경계열 논술 준비를 꾸준히 해 와 결과적으로 숭실대 경제학과에 최초합하게 된 장서연이라고 합니다. 이제부터 논술 대비를 위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숭실대 문과 논술 시험은 크게 인문계 논술과 경상계 논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경계열의 논술은 처음에는 어떻게 써야할 지도 막막하고, 경제수학을 학습하지 않았다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정해진 분량의 글 2문제를 서술하게 되어있는 인문계 논술은 처음 풀 때는 상대적으로 상경계 수리문제보다 접근하긴 쉽지만, 전체적인 글 수준을 높이려고 노력하는 과정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상경논술 공부는 인문논술에 비해 짧은 시간에 점수를 많이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문과라도 지원하는 과에 따라서 출제되는 문제의 특성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제가 지원한 경제학과, 즉 상경계열 논술에 특화해 합격을 위한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수능 수학에 자신이 없다고 수리논술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 상경계열 논술에 지원하기를 주저하고 있다면, ‘전혀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수리논술에서 다루는 수학과 수능수학에서 다루는 수학은 다소 다르기 때문입니다. , 수능 수학은 수1, 2, 확률과 통계에 대한 것이고 경상계 수리논술은 철저히 경제 수학에 대한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 수학을 못한다고 해서 수리논술에서 불리하게 되는 점을 없을 것입니다.

 

두 번째, 숭실대 합격을 위한 첫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출분석입니다. 바쁘더라도 최소한 숭실대학교 전년 기출과 해당 년도의 모의논술 문제는 분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로고스 숭실대 경상계열 대비 수업을 착실히 따라간다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니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추가로 염두에 두시고 학습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문제들을 풀다보면, 논제들의 공통요소들이 눈에 보일 것이고, 실제 시험장에서 기출에서 보았던 포인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부분들이 숭실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채점 포인트라고 간주하고 실제 시험장에서 그 부분에 크게 집중하여 서술해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예시를 들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변에 로그를 씌우고 난 후 식을 쪼갤 수 있을 때까지 쪼갠 후에 문제에 주어진 기초 정보를 토대로 정밀한 계산능력을 요하는 것, 또한 복리와 단리계산법(지금 교육과정에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이전에 수열 단원에서 복리, 단리 계산 문제를 많이 풀어본 경험이 있었기에 복리,단리 계산을 완벽하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논술 시험 전날 점검을 해 보았을 때 헷갈리는 점이 존재했기 때문에 알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정리를 한번 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전에 복리ㆍ단리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계산방법이 단순하고 계산원리를 이해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부담을 가지지 않고 편하게 학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요와 공급 곡선에서 x축과 y축을 혼동하지 않는 것(숭실대에서는 간간이 역함수로 식을 주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등입니다.

세 번째, 최저학력기준에 대한 언급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숭실대는 최저학력 기준이 24로 높기 때문에 최저를 맞추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반대로 최저를 못 맞추게 되면 논술 실력에 관계없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최저가 논술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전에 본 모의고사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강점 과목 몇 개를 선정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최저만큼은 꼭 맞추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로고스 수업을 추천드리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상경계 대비 수업을 들으면서 느꼈던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매주 나누어주시는 자료의 질이 좋습니다. 프리파이널 수업을 갈 때마다 특정 년도의 모의논술과 기출을 함께 모아서 편집해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처음에는 모의논술을 선생님과 같이 풀어보며 감을 익히고 이를 통해 자신이 직접 느낀 개선점들을 실제 기출을 정해진 시간에 맞춰 풀어보며 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성된 답안은 다음 시간에 선생님들께서 직접 첨삭을 해 주어 자신이 어느 부분을 바꿔야 내 글이 완성도 있는 답안이 될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에 평소에 모르는 것들에 대해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변을 해 주셔서 질의응답도 아주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재 가장 처음 부분에 해당 논제, 대학들의 특징을 읊어주는 선생님들의 말씀이 실려있었는데 이로 말미암아 논술에 있어서의 방향을 잡게 해주셨습니다.

 

1년동안 빡세게 노력하시고,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p.s. 선택과목을 선택할 때, 선택지에 경제수학이 있다면 경제수학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상경계열 논술 쓸 때 도움이 될 겁니다:)

 

 

잠신고 김○○

2023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현역으로 숭실대 정치외교학과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3월달부터 로고스 논술구술 학원을 통해 논술을 처음 시작했고, 대학교별 프리파이널까지 진행했습니다. 백달별 선생님은 제가 논술의 ''자도 모를 때부터 숭실대 파이널까지 저를 가장 오랫동안 도와주신 선생님이시기에, 가장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저의 내신 성적은 3점대 중후반 정도여서, 교과나 학종으로 대학을 가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았고, 모의고사 성적도 일정하게 나오지 않아서 정시에 집중하기에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당시 지인분께 논술이라는 길을 소개받게 되었고, 늦었다면 늦은 3월에 로고스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여 약 8개월 간 논술을 배웠습니다. 논술을 하게 되면서 가장 부담이 됐던 것은 4시간이라는 긴 수업 시간과, '6논술은 도박에 가깝다'는 주변의 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논술이라는 전형에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저는 논술의 여러 문제들을 접하고, 여러 유형들을 처음 배울 때 '적성에 맞구나' 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논술에 재미를 붙이는 것이 쉽지 않다고들 여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논술 자체가 너무 넓어 갈피를 전혀 못 잡지는 않을까', '재미있다고 느껴지지 않으면 어떡하나' 등등의 고민들을 했습니다. 그러나 로고스에서의 수업을 통해 생각보다 논술의 유형과 방향들이 정형화되어있다는 것을 배웠고, 논술을 할 때의 감을 잡아가는 것과 동시에 여러 분야의 배경 지식이 쌓이는 것을 스스로 느끼며 결국 논술 전형의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논술은 저와 같이 성적이나 대입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하나에서 두 개 정도의 문제를 가지고 기초 설명을 한 뒤에 학생들에게 문제에 대한 답을 작성할 시간을 주고, 해설을 하는 순서로 진행되는데, 학생들이 답을 작성할 때에는 선생님께서 직접 학생들의 저번 시간 답안을 첨삭해 주십니다. 그 시간은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는 시간이었는데, 그 이유는, 저번 시간에 자신이 쓴 답안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들과, 보완하면 좋을 점 등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가 있었고, 잘 쓴 날에는 아낌 없는 칭찬을 해주시고, 잘 쓰지 못한 날에도 앞으로의 방향성을 짚어주시며, 격려를 해주신 덕에 자신감을 잃지 않고, 끝까지 달렸던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이전 시간의 답안을 새로 작성해 오면 그것까지 첨삭을 같이 해주셨는데, 자신이 쓴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며 선생님의 피드백을 반영해 글을 여러 번 써보는 과정에서 점점 완성도 있는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문제에 대한 해설을 하실 때 주제에 맞는 배경지식이나 이야기들을 함께 말씀해주시는 백달별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 덕에 4시간의 수업 시간이 지루하지 않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저처럼 논술이 너무 맹랑하다고 생각했던 학생들이 백달별 선생님에게 기초부터 배우신다면, 문제들이 글의 틀에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을 느끼며, 금방 논술을 쓰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은 문제들은 비교하기, 설명하기 등의 여러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해 주시는데, 자신도 그 유형들에 맞춰 문제의 지문들이 분류하며, 지문에 있는 근거,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를 가진 한 편의 자연스러운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순간, 논술이 재밌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백달별선생님께서 원서를 넣을 시기가 되면 학생은 물론이고 부모님도 원서 상담을 진행하시는데, 원서 상담할 때에는 6논술을 할 경우에 학생의 모의고사 성적으로 바탕으로 어떤 학교가 적합할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해주십니다. 부모님과 저 또한 그 제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원서를 넣을 대학교를 정했습니다. 저는 6개의 원서를 모두 논술전형으로 넣지 않았는데, 수능이 끝나고 나서야 논술전형으로 넣지 않는 학교들에 대해 약간의 후회를 했기 때문에 합격 수기를 읽는 여러분은 저와는 달리 선생님의 조언을 바탕으로 신중한 고민을 하셔서, 후회없는 선택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을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 논술을 하는 것이 정말 맞을까' 등등 논술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가지고 로고스학원에 온 수험생분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스스로를 불리한 조건을 가졌다고 여겼던 제가 결국에는 이렇게 합격 수기를 적을 수 있게끔 도와주신 백달별 선생님과 많은 훌륭한 선생님들이 기다리는 로고스 학원에서 여러분이 꼭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밀양여고 이○○

2023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남도 밀양시에 위치한 밀양여고 3학년 이예빈입니다. 밀양이라는 도시는 경남에 위치한 작고 조용한 도시입니다. 따라서 학교 인원수가 100명도 안될 정도로 적기에 내신을 선택하기도, 정시를 선택하여 대학을 가기에는 기대에 못미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막연하게 논술 전형으로 역전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고3 여름방학식 날에 무작정 KTX를 타고 서울 대치동에 로고스 학원에 상담을 하고 등록하여 바로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신속하고 결단력있는 결정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 로고스 상담선생님의 친절한 상담과 지방에서도 할 수 있다는 용기 담긴 말들 덕분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논술을 처음 접해본 사람이었기에 논술 초보반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방법론을 수강하라는 추천을 받았고 천승홍 선생님 논술방법론이라는 현강을 들었습니다. 이 수업은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로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논술 논제를 접할 때 초기 사고 방식과 논술 공부 방법까지, 지방에서는 절대 알 수 없는 고급 정보였고 천승홍 선생님의 강좌여서 더욱 효과가 컸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천승홍 선생님께서 배부해주신 타학생 첨삭본의 경우, 제가 쓴 논술 답안지와 경쟁자인 친구들의 논술 답안지를 비교해보면서 사고 틀과 전개를 이어가기에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특히나 저는 서울에는 아는 친구가 단 한명도 없었기에 이 자료를 몇 번이고 들여다 보며 복습하고 논술을 연습했던 것 같습니다. 첨삭본은 첨삭쌤들의 자세한 첨삭평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에 간접적인 첨삭을 받으며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저에게 논술이란 이런 것!”이라는 인상을 남긴 자료처럼 느껴집니다. 또한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의 경우에는 논제 간단 소개 + 논술시험 +해석 의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데, 논술 관련 외에도 다양한 시사상식 및 조언들을 해주십니다. 시사 상식들을 놓치지 않고 잘 들어두면 논술 시험에서도 꼭 유익하게 써먹을 수 있으니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조언들은 논술 관련 외에도 인생을 살아가는 조언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저에게 있어 서울 대치동 생활은 부모님도 없이 외딴섬 생활 같았는데 그 때마다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조언들을 새기면서 꼭 논술 전형으로 합격해야 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저는 논술 전형으로 원서 3개를 썼습니다. 로고스 논술학원은 프리파이널 기간과 파이널 기간에 원서를 넣은 대학별로 수업을 듣습니다. 논술은 대학별로 시험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별 수업이 필수인 것 같은데요, 저의 1지망은 한양대, 2지망은 단국대 였습니다. 둘 다 논술전형이고 수능최저도 없기에 경쟁률이 정말 치열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한양대는 불합격하였으나 2지망인 단국대는 최초합격으로 단국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재수를 하지 않고 인서울권인 단국대와 제가 지망하는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하게 되어 꿈같고 행복하지만 6개월 동안 한양대를 너무 사모했던 기억 때문인지 아직까지도 한양대는 안타까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단국대를 다니는 동안 한양대 논술 시험을 한번 더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정확하고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받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논술 공부를 하였기에 충분히 한양대 논술 준비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자신감 또한 제가 로고스학원을 다니면서 선생님들의 용기담긴 말들과 칭찬 덕분에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지방에서 논술 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로고스 논술학원에 다니면서 현실을 직시했던 경험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저는 지방에 거주하면서 눈에 보이는 경쟁자만 따라가느라 실패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치동에서 생각보다 더 많은 경쟁자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가슴 깊이 명심했습니다. 뒤에서 항상 응원해주시고 지지해주시는 부모님을 생각해서라도 열정을 쏟아 논술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논술은 저에게 패자부활전과 같은 마라톤이었기에 꾸준히 노력하여 논술 실력이 오르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2학기에는 경남 밀양에 위치한 학교를 다니면서 주말에는 대치동 로고스에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는데요, 대치동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분위기가 저를 더 열정으로 공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논술 비대면 수업을 고려하시는 학생분들이나 독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제 말을 참고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주여고 장○○

2023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 예정인 23학번 논술 합격생입니다. 작년 6월부터 정규 수업을 수강하였고 10월부터는 학교 별 특강을 들었는데, 모두 유정은 선생님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단국대학교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어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3등급 중후반 대의 내신과 더 낮은 모의고사 성적으로 인해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더불어 3년간 간호대를 희망하여 간호학과 이외의 학과에는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원서를 넣기에도 불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논술 전형으로 대학을 가기로 마음 먹고 학원을 찾는 도중 로고스 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지방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논술 전형에 대한 정보가 적었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조언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담임선생님께서도 몇 년 간 학교에서 논술로 대학을 보낸 경험이 없고, 높은 경쟁률과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정성 때문에 만류하였으나, 저는 도전해보고 싶다는 마음에 6장의 원서 중 3장을 논술 전형으로 접수하였습니다.

 

처음 제가 학원을 다니게 되었을 땐 논술 전형에 대한 감이 아예 없고 어떤 식으로 답안을 작성해야하는지 잘 몰라서 2시간 동안 400자 정도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때는 논술과 안 맞는데 괜히 선택한 걸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유정은 선생님께 한 주 한 주 수업을 듣다 보니 답안을 쓸 때 주의할 점, 제시문에서 근거를 끌어내는 법, 논제 분석과 답안을 쓸 때 써야하는 단어 등등 논술 전형을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글쓰기 조언을 가르쳐주셔서 시간이 지날수록 빠른시간 안에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고, 대학에서 선호하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은 다른 것보다 논제 분석과 최상위권 답안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문제에 이러한 표현이 나오면 제시문에서 놓치지 않고 집중해서 찾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평범하지 않고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 가르쳐주셨습니다. 첨삭도 선생님께서 직접 해주셔서 선생님마다 다른 첨삭 방식에 혼란스럽지 않고 일관성 있게 논술 답안을 작성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정해진 수업 시간은 총 4시간인데, 유정은 선생님은 늘 15~20분 정도 수업을 더 해주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4시간 수업 중 1시간은 논제 분석 및 제시문 설명, 2시간 동안 기출 문제 풀이, 1시간은 지난 시간 첨삭 및 답안해설 순으로 진행하고, 과제로는 그날 배운 것을 리라이팅 할 것을 내주셨습니다. 저는 논술 시험을 위해 선생님께서 내주신 과제와 수업을 열심히 들으려고 노력하였고, 다른 것은 일체 하지 않았습니다. 원서 접수를 할 때도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논술 원서 3장 중 2장은 제가 원하는 학교에 접수하고 수능 최저를 대비해 최저가 없는 대학을 고민할 때 제가 쓰는 논술 답안의 특성과 장점을 고려하여 단국대학교를 추천해주셨고 결과적으로 저는 단국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성신여대와 단국대 특강을 들었는데, 학교 별 특강에서는 특정 학교의 논술 시험 특징, 학교의 설립 이념과 추구하는 가치관과 연결 지어 학교가 선호하는 답안 방향을 알려주십니다. 그래서 확연히 다른 두 학교의 논술 답안에 대해 적응하는 게 조금 힘들었는데, 선생님께서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고 학교 간 다른 점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 가서는 오늘 배운 내용을 노트에 정리하고 제가 쓴 답안에서 고쳐야 할 부분, 모범 답안과 다른 부분이 있으면 정리하여 n회독 하였습니다. 아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간 것이 있으면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짚어 다음부터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방지하면서 논술을 공부하였습니다.

 

반 년 정도 논술을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논술 전형을 지원할 때 글쓰기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외에도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신여대의 경우 제시문에 그 해 이슈가 된 사회문제가 출제 되고,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을 묻습니다. 단국대의 경우는 이와 관련된 도표가 출제됩니다. 실제로 성신여대 시험을 치러 갔을 때 생소한 사회문제가 제시문으로 나왔습니다. 근거가 굉장히 부족해서 어떤 내용을 쓸지 고민했었는데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사를 많이 접하게 되면 전문가의 시선에서 본 사회문제에 대해 알 수 있고, 원인과 전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답안을 쓸 때 정말 유용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논술 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하나의 팁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적어보자면, 보통 논술 전형을 준비한다고 하면 운이 좋아야 합격하지 않냐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으나 이번 입시를 치르면서 운보다는 노력과 답안의 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논술 특성상 높은 경쟁률에 쉽게 지원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유정은 선생님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따라간다면 분명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지방 출신이라 말씀드리지만, 논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방보다는 서울에 있는 학원으로 오시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저는 반 년 동안 매주 고속버스와 지하철을 타면서 학원을 다녔는데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되어 후회하지 않습니다. 학습 체계나 수업 내용에서 차이가 많이 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건 이유가 있으니까요! 올해 입시를 치르게 될 모든 수험생 분들을 응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고대부고 이○○

2023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인하대학교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경영학과 합격한 로고스 논술 수강생 이해준입니다.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저는 로고스 논술학원 조경미 선생님의 인하대 파이널 강좌를 들었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파이널 강좌를 들으려고 학원을 찾아보던 와중, 대치동에서 유명한 로고스에 가기로 마음먹었고 로고스 논술학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조경미 선생님 강의를 택하였습니다. 조경미 선생님을 선택한 이유는 말이 빠르지 않고, 논술 전형에 대한 확신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선 조경미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은 강의당 4시간씩으로, 2시간은 글 쓰고 2시간은 해설하는 시간입니다.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빨리 답안을 제출하라고 재촉하지 않으셔서 저를 비롯한 파이널을 듣는 모든 친구들이 최선의 기량을 발휘하여서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설 시간에는 인하대 논술만의 특징과 강조점을 잘 잡아주셔서, 타학교보다 비교적 어려운 논술을 잘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타 학교들과 결이 다른 인하대 논술은 강의를 듣지 않으면 합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도표 분석이 어려운데,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차분히 모든 내용을 설명해주시고 질문을 받아주셔서 조급해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입시를 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학교 선생님들은 논술전형이 도박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로고스에서 수업을 들었고, 최종 합격을 한 제 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논술은 단순히 경쟁률만 높을 뿐, 합격하기 어려운 전형이 아닙니다. ‘나만 잘 쓰면합격할 수 있는 전형이기 때문입니다. ‘나만잘 쓰려면 우수한 강의와 꼼꼼한 첨삭이 필요한데, 로고스와 조경미 선생님이 두 조건에 부합하기 때문에 논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로고스의 조경미 선생님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지난 1년간 종합학원에 다니며 종합학원에 개설된 논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결코 오래 강의를 듣고 원래 글을 잘 써서 합격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글을 쓰는데 자신감은 있었지만 고칠 부분이 많았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부분을 조경미 선생님과 조교분의 피드백을 통해 교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인하대 합격은 전적으로 조경미 선생님 덕분입니다. 최저가 없는 논술을 쓸 생각이거나, 인하대와 같이 비교적 어렵고 강의의 선택지가 많지 않다면 조경미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탁월한 선택입니다.

 

논술 전형은 혼자서 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논술 전문가와 함께해야 합니다. 매시간 쓴 글을 첨삭받고, 무엇이 문제인지 인지할 수 있어야 논술 실력이 오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자기 객관화가 되지 않는다면, 논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 논술은 운으로 합격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꾸준히 글쓰기 연습을 해야 하고, 정확한 첨삭을 받아야 성공적인 입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논술 준비를 로고스에서 조경미 선생님과 함께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입시에 도움 주신 조경미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동화고 이○○

2023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듣고 인하대 경제학과 23학번으로 입학하게 된 이00입니다. 논술 준비에 지칠 때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를 보며 나도 당당히 23학번으로 합격하여 수기를 작성해야겠다!’ 하였는데 정말 꿈이 이루어진 것 같아 행복합니다.ㅎㅎ

 

저는 내신 따기 어려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었고, 내신성적으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엔 점수가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지원해 준 논술 수업을 들으며 논술에 입문하였습니다. 하지만 학교 논술이기에 내신 시험과 각종 행사 등 학교 스케줄로 인해 1학기에 논술 수업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웠고 이 시간 동안 겨우 논술의 기초만 닦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1학기를 보낸 후 수시 지원이 끝나고 친구의 추천으로 로고스 학원을 알게 되어 유정은 선생님의 파이널 특강을 신청했습니다.

 

사실 인하대 경제학과를 논술로 지원할 때 최저가 없는 논술이 더 쉬운 논술일 거라고 착각하며 조금 만만하게 보고 지원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유정은 선생님의 인하대 파이널 특강 첫 수업의 논술을 쓰고 정말 멘붕이 왔습니다. 첫날 수업의 논제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뒤에 도표 해석은 하나도 논술해 내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정은 선생님께서는 저를 포함한 다른 수강생들의 어려움을 이해해 주시고 공감해 주시며 좌절하지 않도록 이끌어주셨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어려워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 유정은 선생님의 파이널 특강 첫 수업을 듣고 이게 바로 논술이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은 그 어떤 다른 논술 수업과는 차별화돼 있습니다. 제가 듣던 논술 수업과는 전혀 다른 수업이었습니다. 단순한 논제분석에 제시문 해석하여 예시답안에 밑줄만 긋고 답안작성하는 다른 수업과는 차원이 정말 달랐습니다.

 

유정은 선생께서는 특강이라 해서 급하게 답안만 작성하도록 가르치시는 게 아니라 첫 수업에서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도록 해주시고 인하대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분석하시며 그에 맞는 논술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특히 특강 첫날에 실제로 내가 인하대 논술 시험장에 가서 해야 할 행동 강령들을 알려주셨는데, 저는 이걸 열심히 필기하여 매 수업 때마다 실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마지막 수업 때도 선생님께서 행동 강령을 강조해 주신 덕분에 그다음 날 시험장에서 원래 하던 대로 차분하게 준비한 것을 쏟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논술의 꽃인 첨삭 시간에도 첨삭 선생님께서 단순 예시답안에 의한 첨삭이 아니라 진정으로 저의 논술 실력이 올라갈 수 있도록 꼼꼼하게 피드백을 해주시고 저의 수많은 질문들을 받아주셨습니다ㅎㅎ 유정은 선생님 팀에 계신 파이널 첨삭샘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글이 빠른 시간안에 느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첨삭샘한테도 감사인사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은 도박과 운이 아닙니다!! 이런 말은 논술을 정말 제대로 준비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있는 말 같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처럼 논술의 본질을 꿰뚫고 그 학교의 특성을 녹아내어 답안을 작성한다면 논술은 그 어느 전형보다도 확실한 합격을 얻을 수 있는 전형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논술의 기초만 있는 저를 완벽한 답안을 쓰도록 도와주시고 결국 최초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여러분 모두 유정은 선생님 수업 듣고 최초합하세요~~!!

 

 

양재고 박○○

2023 인하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인하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논술전형으로 최초합했습니다.

 

논술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내신과 수능 성적은 제가 원하는 대학을 가기엔 성적이 낮았고 논술을 준비해 보라는 권유와친구의 소개를 통해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정규반 수업을 처음부터 들은 것이 아닌 중간부터 수강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수업에 잘 따라갈 수 있을까 걱정했었습니다. 그리고 첫 수업을 들었었을 때 과연 내가 글을 잘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었지만 이미 논술을 준비하기로 마음을 먹은 상태였기에 입시 때까지 열심히 준비해 보자하는 생각으로 매주 수업을 들으러 갔었습니다.

 

매주 수업 때마다 논제 분석 연습을 통해 논제 분석의 힘을 기를 수 있었고 선생님의 해제 강의를 통해 논제에서 원하는 글쓰기의 방식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사실 선생님께서 과제로 예시답안을 몇 번씩 써보라는 얘기를 해주셨을 때 베껴서 써 보는 것이 그렇게 큰 도움이 될까 했었지만 매주 글을 몇 번씩 베끼면서 글의 문장이나 단어 등을 알아가면서 베껴서 써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 또한 깨달았습니다.또한 최상위권의 답안을 요구하는 선생님의 기준에 저의 기준을 맞추려고 노력하면서 논술을 준비하면서 가져야 할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는데 도움이 됐었고 이러한 정규반의 수업은 파이널 수업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들으면서 다른 학교와는 다른 논술 형식에 처음에는 당황해 처음에는 시간 내에 글을 완성하는 것도 벅찼었지만 5일 동안 선생님의 꼼꼼한 해제 강의와 매일매일의 첨삭을 통해 제 글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향상시킬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일 수업한 논제를 리라이팅하고 그 글을 다시 첨삭 받았던 것 또한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논술을 준비할 때 그냥 수업만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닌 집에서 스스로 다시 한번 예시답안을 분석해 보고 리라이팅해보는 과정이 논술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수업 때 기출을 그냥 풀어보는 것이 아닌 서로다른 점을 가진 논제들을 선택해 수업을 해주셨기 때문에 시험장에 가서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규반부터 파이널까지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즐겁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즐겁게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고 수업 동안 선생님이 정말 열정적으로 수업을 해주신다는 것을 느꼈고 저 또한 선생님을 믿고 수업을 열심히 듣고 노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대학 선정에 대해 상담을 할 때 인하대를 추천해 주셨었기 때문에 제가 인하대에 합격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정말 너무너무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1월에 꼭 찾아뵐게요!

 

 

문영여고 김○○

2023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수시 논술전형으로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최초합한 학생입니다. 논술로 중앙대에 진학한 친언니를 보며 저도 자연스레 논술전형에 관심을 갖고 로고스 논술 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1월에 논술 공부를 시작하여 1년 동안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을 들으며 선생님이 직접 선별하신 다양한 글쓰기 유형을 접하고 예상 문제를 풀었습니다. 논술 첨삭은 선생님께서 직접 해주시기에 글을 쓰며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나 글을 처음 쓸 때 어떤 방향으로 쓰기 시작해야 할지 등 첨삭 시간을 통해 쉽게 선생님께 여쭈어볼 수 있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께서는 글만 많이 쓴다고 논술 실력이 향상하는 것이 아닌 예시답안을 정확히 읽은 후에 예시답안의 한 문장 한 문장이 제시문의 어느 부분을 활용한 것인지 알고 글을 다시 쓰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6논술을 썼기에 수능이 끝난 후 5개의 학교 파이널 수업을 들어야 했는데 인하대는 가장 마지막 주에 논술시험을 보는 학교였습니다. 때문에 인하대 파이널 수업에 접어들었을 때 저는 많이 지쳐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유정은 선생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인하대 한 번 열심히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인하대 논술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처음 인하대 논술 문제를 보았을 때 다른 학교들과 달리 너무 낯선 문제 유형에 당황하였고 도표도 4개씩이나 존재한다는 사실에 겁을 먹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유정은 선생님의 가르침을 통해 5일 동안 저의 논술 실력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논제 작성이 끝난 후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꼼꼼하게 해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수업시간을 초과하면서까지 제시문 하나하나를 모두 분석해 주시며 인하대 논술의 특성과 패턴을 학생들에게 모두 전달해 주시고자 하는 유정은 선생님 덕분에 인하대 논술에 합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하대 1번 문제는 찬성과 반대 입장 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이러한 자신의 입장을 반박하고 다시 재반박하여 자신의 주장을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들으며 재반박은 이렇게 하는 것이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재반박을 통해 저의 주장이 맞음을 정확하게 증명하여 인하대 논술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번 문제는 주어진 4개의 도표에서 자신의 입장과 부합하는 2개의 도표를 선택하는 문제였습니다. 도표 소제목을 통해 도표를 빠르게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선생님께서 잘 알려주셨기에 도표에 대한 어려움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인하대 논술시험을 마치고 나올 때 저는 주어진 120분을 정말 알차게 활용하였기에 후회가 없었고 나름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남들보다는 조금 빨리 1월에 논술을 시작하였지만 논술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논술을 늦게 시작했다고 해서 불안해하거나, 논술의 준비 기간이 짧기에 본인이 합격할 수 없다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저 논술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선생님의 말씀처럼 논술은 리라이팅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라이팅 과정을 통해 내가 처음 글을 쓸 때 어느 부분을 놓쳤는지 정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논술 파이널 수업을 들으러 학원에 가는 것이 힘들다는 사실을 저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지 마시고 조금만 힘내자고 자신을 다독이며 논술 파이널 수업에 집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의 경쟁률에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자신이 배운 논술 내용을 떠올리며 시험장에서 차근차근 글을 써내려 나간다면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년 동안 논술 입시를 함께해 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해성여고 정○○

2023 인하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중순부터 천승홍 선생님의 방법론 특강을 시작으로 조경미 선생님과 백달별 선생님의 파이널을 들으면서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현역 때 들어간 대학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입시를 다시 준비해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기존의 4.5점대의 내신 성적으로는 지금보다 더 나은 학교를 가기 어려운 상황이었고 정시를 준비하자니 11월 수능 때까지 부족한 성적을 올리기에는 힘들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평소 국어를 좋아했던 저는 논술전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논술전형을 준비한 친구가 없었고 저 또한 논술전형은 한 번도 고려해 보지 않았기에 막막함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혼자 시작하기 보다는 전문적인 논술 학원을 통해 논술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로고스 학원을 다니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던 수업은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 방법론 특강입니다.

논술을 시작할 때 논제를 분석하는 법도 제시문 속에서 논제가 요구하는 내용을 찾아내는 것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천승홍 선생님은 논제에서 힌트가 될 수 있는 문장과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 지 등을 나누어 표시하는 법부터 차근차근 가르쳐 주셔서 논술을 아예 몰랐던 저도 수월하게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와 주셔서 그만큼 다양한 글을 볼 수 있고 다양한 방법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제가 인하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던 요소 중 하나같습니다.

 

사실 인하대학교 논술이 가장 늦게 시작되는 만큼 저는 그 시간 동안 해이해졌던 것 같습니다. 부끄럽지만 인하대학교 논술 준비를 가장 못 한 상태로 고사장에 들어갔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인하대학교 논술전형으로 최초합 할 수 있었던 건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다양한 제시문과 방식을 배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 주 제가 쓴 논술 답안을 첨삭 받고 그 결과를 점수로 매겨 그래프로 볼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저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고쳐나가야 할 게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는 것과 더불어 점점 향상되는 실력을 그래프와 점수로 보니 매 주 뿌듯함을 느끼며 자아 효능감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논술전형에 대해서 도박같은 전형이다, 논술로 붙을 확률은 정말 희박하다는 등의 주변 이야기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그동안 제가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받아온 점수들을 보면서 불안함을 잠재울 수 있었습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문제나 모르겠는 문제가 나와도 지금까지 잘 해왔다는 믿음을 가지고 학원 선생님의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논술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 특강에서 주시던 교재는 선생님의 비법이 담겨있었고 사실 저는 천승홍 선생님의 방법론 특강만 열심히 들어도 논술고사에 있어서 부족함 없이 공부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학교 별로 추구하는 방식이나 답안이 있다, 학교별 스타일이 있다고는 하지만 저는 가장 기본적인 걸 먼저 단단히 해야 다양한 방식에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그 어떤 수업보다 기본을 단단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천승홍 선생님의 방법론 특강이 가장 만족스러웠고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원서 상담을 한 이후에도 논술 원서를 넣을 때 고민이 많아서 천승홍 선생님께 뒤늦게 연락을 드렸음에도 저녁 때 전화로 다시 상담해 주셨을 때 정말 감사했었고 수강생 한 명 한 명 진심으로 대해주신다고 느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뿐만 아니라 조경미 선생님의 덕성여대&서울여대 추석 특강을 들었을 때도 수업이 끝난 후에 원서 넣을 학교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냈는데 친절하게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또 백달별 선생님의 경기대학교 특강을 들으면서 열정을 다해 가르쳐 주시는 모습이 인상깊었고 경기대 논술고사 전 날 할 수 있다고 격려해 주셨을 때도 감동이었습니다.

 

사실 안믿기실 수 있겠지만 저는 논술을 하면서 하루하루가 행복했었고 학원가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었습니다. 로고스 논술 학원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이 스스로도 보이니까 그만큼 재미있고 행복한 일이 없다는 걸 느꼈습니다. 평소 사회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 논술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과 관점들, 그와 관련된 문학 작품들을 알게 해주며 견문을 넓혀 주었습니다. 학원을 가는 길에도 논술에 합격한다면, 새로운 대학교에 들어간다면 등의 행복한 상상을 하면서 이런 상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말 진지하게 논술 준비에 임했었습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논술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것을 토대로 스스로 글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시 답안에 의존하며 논술을 준비한 학교의 경우 좋은 결과가 나오지 못했지만, 예시 답안에 너무 중점을 두지 않고 제 생각대로 차근차근 답안을 준비했던 학교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단순히 몇 개년의 기출을 예시 답안을 보면서 푸는 것은 딱히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예시 답안은 참고만 하며 진짜 본인이 생각하고 분석해서 스스로 좋은 답안을 쓰는 게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좋은 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고 글을 분석하는 능력과 저의 생각을 전보다 논리정연하게 쓸 수 있는 능력 또한 얻었습니다. 전적대에서 앞서 이야기한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낄 수 있었고 논술을 준비하신다면 입시에서만이 아니라 대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주어지는 과제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논술을 선택하게 된 건 정말 제 인생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잘 한 일 같습니다. 이런 선택에 도움을 주시고 행복한 상상을 실현시켜 주셔서 로고스 논술 학원 선생님분들께 정말 감사합니다.

 

논술을 준비하시려는 모든 수험생분들 원하는 결과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과천고 유○○

2023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수시 논술전형으로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에 최초합한 유소영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늘 사범대를 꿈꿔왔지만 내신성적이 부족하여 오랜 꿈이었던 사범대를 포기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었습니다. 그때 학교 선생님을 통해 논술전형을 알게 되었고 서강대에 진학한 선배의 추천으로 고3을 앞둔 겨울방학부터 로고스 논술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처음 가자마자 저는 백달별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을 들었습니다. 백달별 선생님의 수업은 학생 맞춤별 1:1첨삭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저의 단점을 명확히 파악하여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문제점을 바로 잡아주셨습니다. 또한 제가 어려워했던 개요작성 부분을 가이드를 잡아 매 수업마다 반복학습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여러 학교들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학교만의 특징을 명확히 가르쳐주셔서 학교만의 고유한 논술풀이 방식에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백달별 선생님과 고2 겨울방학을 함께했고 선생님의 도움으로 논술의 기초와 개념을 터득할 수 있어 논술에 흥미에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논술에 발을 들이게 되었던 저는 인하대학교 유정은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인하대학교 논술 시험이 다른 대학의 논술 시험보다 제시문의 길이도 길고 인하대학교만의 논술 특성이 명확하여 처음 접했을 때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여 문제에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유정은 선생님은 인하대학교만의 논술 특성과 패턴을 꼼꼼하게 설명해주시고 문제에 관한 자세한 해설강의를 통해 생소한 논제가 나오더라도 머뭇거리지 않고 글을 써 내려갈 수 있게끔 만들어주셨고 논제와 제시문을 정확히 해석할 수 있게끔 이끌어주셨습니다. 또한 집에서는 유정은 선생님이 강조하신 문장 안 접속사와 수식어구의 관계를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리라이팅을 통해 실력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백달별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과 유정은 선생님의 인하대 파이널 수업을 통해 30: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인하대학교 사범대 최초합을 받았습니다. 본래라면 제 성적으로는 꿈도 꿀 수 없는 학교였지만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논술을 준비하면서 느낀점은 내신성적과 정시성적이 낮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논술의 높은 경쟁률로 인해 논술을 도박이라고 칭하지만 어떻게 보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논술의 경쟁률이 매우 높기에 도전할 엄두도 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과 선배의 추천으로 논술에 도전하게 되었고 합격이라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한 두 선생님들에게 따로 모두 연락을 드렸지만 다시 한번 선생님들에게 큰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 로고스 논술학원에서 강의를 들으시는 모든 분들이 저처럼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신여고 김○○

2023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와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 관광문화컨텐츠학과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정신여고 김가빈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말부터 온전히 수시와 정시로는 대학을 가기는 힘들 거 같아 6논술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2월부터 논술을 준비하긴 했지만 로고스 학원에서는 파이널 수업만 들었었습니다. 비록 한국항공대 파이널 수업을 한 번만 수강하였지만 한국항공대 유형을 연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항공대 수업이 다른 학원들에는 없어서 로고스 학원에서의 수업만이 저에게 가이드가 되어줄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한국항공대 같은 경우는 분량이 정확하게 제한되어 있지는 않아서 시험지에 줄글로 쓰게 되어있습니다. 다른 학교들과는 방식이 달라서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오히려 제가 쓰고 싶은 내용을 쓰기에 더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논술은 수시원서를 접수할 때 많은 학생들이 도전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다른 전형들보다 높게 나옵니다. 경쟁률을 직접 숫자로 마주하면 생각보다 큰 숫자에 위축될 수 있는데 그런 것을 이겨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을 비교적 일찍 준비하기 시작한 학생들은 준비 없이 수시원서 접수를 논술 전형으로 한 학생들보다 기초가 탄탄할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여태까지 쌓아왔던 기초에 의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논술 수업들은 거의 모든 학원에서 4시간 정도로 진행이 되는데, 4시간이라는 시간이 내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은 결코 아닙니다. 그러나 수능 공부를 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서는 논술 학원에서 주어진 시간동안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 전형으로 대학을 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저를 맞추는 것입니다. 수능은 어떠한 변수가 일어날지 모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최저를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성적을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비교적 높은 등급이 나오는 과목이 거의 정해져있었기 때문에 수능 두 달 전부터는 그 과목들만 집중적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과목들을 아예 공부하지 않는 것은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고스 학원 재학생들이 모두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응원합니다!!

 

 

동화고 설○○

2023 성신여자대학교 법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성신여대 법학부에 합격한 설00입니다. 저는 12월 정규반 시작부터 파이널까지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만 듣고 논술 전형에 합격했습니다. 예비 고3 당시 저는 원하는 대학을 가기에는 부족한 내신과 정시 성적을 가지고 있어서 수시 선택지로 논술을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친구의 추천으로 유정은 선생님 수업으로 무작정 논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제가 첫 수업 시간에 썼던 답안은 논술 답안이라고 보기도 어려울 정도로 터무니없는 답안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논술의 기본 구조조차 제대로 모르는 노베이스 상태의 저였지만, 차근차근 유정은 선생님과 기본부터 찬찬히 다져가며 공부한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논제 분석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답안에 정확히 담아내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유정은 선생님의 매주 수업 시간 논제의 용어들을 꼼꼼히 논제 분석을 하며 점차 문제의 숨겨진 요구 조건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시험장에서 처음 보는 논제가 나왔을 때마다 전혀 당황하지 않고 시험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매주 선생님께서 나눠주시는 읽기 자료 또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논술 관련 배경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읽기 자료를 통해 논술의 개념어와 여러 시사 상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등하원때마다 틈틈이 읽으라고 하시는 선생님의 조언대로 저는 그대로 실천했습니다. 그러자 수업때 하시는 내용과 연결하면서 전보다 제시문을 이해하기 수월해졌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어를 답안에 적재적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정은 선생님은 단순히 제시문의 내용을 설명, 요약하기만 하는 해제가 아니라 논제와 제시문의 연관관계를 토대로 하는 깊이있는 해제를 통해 논제의 중요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평균 답안과 합격 답안은 어떤 점이 다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파이널 수업에서는 학교별로 요구하는 최상위권 답안, 고득점 포인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주시는데 이 부분이 저는 합격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의 정규반과 파이널과의 시너지 효과는 정말 큽니다. 이 그뿐만 아니라 첨삭 때에는 제가 놓친 부분들에 대해 다시 한번 꼼꼼히 짚어주시면서 최상위권 답안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주셨습니다.

 

논술을 하면서 주위의 부정적인 말 때문에 논술을 계속하는 게 맞는지, 차라리 정시에 더 시간을 투자하는 게 맞는 게 아닌지 고민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보고 막막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러때마다 기운이 빠져서 힘이 들은 적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학생들보다 더 열정을 갖고 가르쳐 주시는 유정은 선생님을 보며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최선을 다해 해보자는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논술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는 논술은 그저 운이라고 하지만 그 운 또한 노력하고 준비된 자에게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리라이팅과 최저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고 유정은 선생님과 제대로 공부한다면 합격의 행운은 여러분들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논술로 합격하게 해주신 유정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정의여고 남○○

2023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남00입니다.

 

저는 내신으로는 목표하는 대학에 합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기말고사 끝나고 7월에 논술을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논술 학원을 알아보던 중 유정은 선생님 수업을 듣고 논술 합격한선배 소개를 받아 정규반 수업부터 대학별 파이널 특강까지 모두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에서 제가 쓴 글은 줄거리만 요약하고 키워드들을 모두 놓친 엉망진창의 글이었습니다. 글을 쓴 후 선생님의 해제강의를 들으니 제가 쓴 글이 부끄러웠고 너무 늦게 시작했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정말 위축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들을수록 실력이 점차 향상되는 것이 보였고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해주시는 말씀들은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혀 주고 자신감을 채워주었습니다.

 

유정은 선생님께서는 보통의 답안과는 차별화된 최상위권 답안을 강조하시며 최상위권의 시각에서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해주셨습니다. 해제 강의에서는 어떻게 글을 논리적으로 쓰는지, 제시문과 답안을 어떻게 연결짓는지 등을 자세하게 가르쳐주셨습니다. 또한 11 첨삭을 통해 제가 개인적으로 취약한 유형까지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해제 강의를 들은 후 리라이팅을 반복적으로 하고 첨삭 받은 글과 예시답안을 비교하며 저의 부족한 점을 채우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말씀대로, 학원과 집의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이동시간에는 예시답안을 반복해서 읽으며 유형별로 글의 구조가 바로 떠오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리라이팅이 도움이 되는게 맞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반복할수록 글이 다듬어지고 글이 수월하게 써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유정은 선생님께 논술만 배운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생각하는 방식과 삶의 태도 또한 배웠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대학 생활은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등등 세상을 바라보는 저만의 시각도 처음으로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는 동안 매주 있는 수업이 항상 기다려졌습니다. 그리고 제가 존경하는 선생님께 배울 수있다는 사실에 행복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주시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희망 덕분에 성신여대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에도 합격이라는 큰 결과를 얻고 싶다면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선생님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성덕고 김○○

2023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 전형으로 덕성여대 글로벌 융합대학에 최초합 했습니다. 3 시절 내신이 3점대였지만 6개 중 5개 대학의 불합격하였고, 그 후 저는 합격한 대학에 다니면서 학과와 학교가 저와 맞지 않다는 판단을 통해 끝내 반수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반수를 준비하면서 모두가 걱정하는 6논술을 선택했고, 주변 친구들의 추천으로 2022년 여름에 처음으로 로고스 논술 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합격의 도움이 된 로고스 상담, 수업]

처음 논술을 준비하는 저는 논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막막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처음 로고스 학원에 가서 상담할 때, 상담해 주시는 분께서 이러한 저의 상황을 알고 기본 정규 수업을 추천해주셔서 조경미 쌤의 정규 수업반을 들어가 처음으로 논술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조경미 쌤의 수업방식이 저와 잘 맞았기 때문에 그 뒤로도 계속 조경미 쌤의 수업을 신청하여 수강했습니다.

 

조경미 쌤의 수업이 좋았던 점은 첫 번째로 수업 시작 전에 읽기 자료를 준비해주신다는 점이였습니다. 읽기 자료에는 그 주에 있었던 큰 이슈에 관한 기사를 2~3개를 골라 프린트해 주셨습니다. 이런 상식이 쌓이면서 시사에 관한 논술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두 번째는 교재에 있는 지문들을 모두 소리 내어 읽어주시며 도식화하여 칠판에 꼼꼼히 적어주셨던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 논술을 쓰기 전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하는 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고, 선생님이 써주신 도식화된 자료들을 살펴보면서 집에서 홀로 지문을 공부하기 편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조경미 쌤의 꼼꼼한 첨삭 방법이 도움이 됐습니다. 조경미 쌤께서는 항상 첨삭을 1:1 방식으로 해주셨습니다. 첨삭을 하면서 제가 쓴 글을 읽으면서 필요 없는 문장과 고치면 더 좋을 문장들을 짚어주시고 글씨체까지 체크하며 첨삭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틀리거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논술 학습 과정]

저는 로고스 수업 때 경청하고 열심히 필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고 내 것으로 체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수업을 듣고 난 후 그날 저녁이나 다음날에 선생님이 첨삭해 주신 부분들만 따로 한 번씩 더 글을 쓰고, 나눠주신 해설 자료에 있는 모범 답안을 그대로 베껴 썼습니다. 하지만 그냥 베껴 썼던 것이 아닌 모범 답안을 읽으면서 내가 놓쳤던 부분들을 되짚어보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어휘나 문장구조를 살펴보고 그 부분을 강조하여 봤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후배들을 위한 말]

저 또한 논술을 준비하면서 두려움이 많았기 때문에, 얼마나 힘들고 두려울지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로고스 쌤들과 함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무학여고 김○○

2023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4월 초부터 로고스논술학원에서 백달별 선생님의 수업을 듣기 시작하여 여름방학 때 조경미 선생님의 여대 특강과 파이널 기간 때 소지선 선생님의 덕성여대 특강을 듣고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할 당시만 해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가기를 희망하여 학교 내 인문영재학급 활동을 비롯해 수상 및 각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상 경력이나 활동한 내용은 풍성해졌지만, 이에 치중하느라 내신 성적이 떨어지게 되면서 3학년 때 제 특기인 글쓰기를 살려 논술 전형에 지원하기로 결정하였고, 로고스논술학원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논술은 주어진 시간 안에 빠르게 제시문과 문제를 분석하고 그 내용을 논리적인 근거를 토대로 조리 있게 작성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정갈한 글씨체나 어느 정도 뛰어난 글 솜씨도 가산점이 될 수 있는 요인이지만,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논술 실력은 논술 수업을 열심히 듣고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점차 향상될 수 있으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에 수업을 들었던 선생님은 백달별 선생님이셨습니다. 논술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해 주신 선생님께서는 특히 더블티 구성을 통해 두 가지 요소를 대조하는 비교 문제를 풀 때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후 여름방학 때 조경미 선생님의 여대 논술특강을 수강하였는데, 여고생이라면 여대 논술전형의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논술 전형이 있는 여대들의 기출 공통점 및 차이점을 꼼꼼하게 대조 및 분석하여 알려주셨습니다. 수업 중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통해 자세한 예시나 설명을 해주시면서 수업을 지루하지 않게 해 주셨고, 다양한 여대 기출문제를 연습하면서 자신에게 어떤 여대의 문제 유형이 적합한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수업 중 문제를 작성하는 시간 사이에 지난 시간 작성하여 제출했던 답안에 대해 직접 첨삭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꼼꼼히 짚어 주셨고, 선생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답안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실력이 점차 향상되었습니다. 특강이 끝날 무렵에는 최종적으로 지원할 대학에 대해 선생님과 상담하는 시간을 통해 저에게 적합한 대학의 문제유형을 알려주셨습니다. 지원할 대학을 결정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었던 지라, 어느 대학이 저에게 적합할지 확신이 없었는데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제가 쓰는 답안의 특징을 잘 파악하시고 그에 맞는 대학교들을 추천해주셔서 지원할 대학교를 수월하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덕성여대 논술이 얼마 남지 않은 파이널 기간에는 소지선 선생님의 덕성여대 특강을 들었습니다. 원래는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려 했지만 학교 수업시간과 맞물려 시간대가 맞지 않아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소지선 선생님께서 답안의 전체적인 틀을 구성하는 것과 이를 답안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을 잘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최종적으로 덕성여대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로고스논술학원에서는 백달별 선생님, 조경미 선생님, 소지선 선생님, 이렇게 세 분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백달별 선생님은 기본적인 논술실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조경미 선생님은 문제의 배경지식을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답안에 대한 첨삭이 꼼꼼하십니다. 소지선 선생님은 답안의 전체적인 틀을 구상하고 이를 세세한 내용으로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모두 제가 논술실력을 더 갈고 닦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잘 가르쳐주셨고, 조금씩 다른 부분에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물론 첨삭받은 내용을 집에서 다시 읽고 이를 바탕으로 답안을 다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예상 답안이나 모범 답안을 읽고 필사하면서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해야 합니다.

 

논술을 시작하는 분이라면 가급적 일찍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일찍 시작할수록 논술의 기본기를 더욱 탄탄하게 잡고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논술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수능 최저 점수를 잘 맞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몇몇 학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수능 최저를 요구하기 때문에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열심히 작성한 논술 답안이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제 친구의 경우에도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해 몇몇 학교에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수능 최저를 맞추기 위해 몇몇 과목만을 선택하고 오로지 그 과목에만 집중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논술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무언가를 할 때 워낙 시간이 걸리는 편이라 논술 답안을 쓰는 속도가 느려 항상 답안을 쓸 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지원한 학교 중 일부 학교에서 제 시간 안에 답안지를 다 쓰지 못하고 제출했습니다. 아무래도 시험을 보는 날에는 평소보다 더욱 긴장 상태에 있는데 빠른 시간에 분석하여 바른 글씨체로 답안을 작성해야 하다 보니 충분히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논술 답안을 보시는 분들에게는 글씨체도 상당히 중요히 작용하기 때문에 글씨가 바르지 않은 남학생분들께는 정갈한 글씨체로 논술 답안을 빠르게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논술 전형은 글을 써서 점수를 받는 전형인 만큼 글쓰기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지만, 수업을 통해 점차 논술 실력이 향상됩니다. 글을 잘 쓴다면 더욱 유리할 수 있다는 것뿐이지 글을 못 쓴다고 주눅이 들 필요는 없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곧 3학년이 되는 예비 수험생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험생활은 건강과 그 시간을 견디는 강인한 마음이 크게 좌우합니다. 항상 제 시간에 푹 자고 잘 먹도록 하시고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 때에는 그저 잠깐 모든 걸 내려놓고 체념하는 것도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힘들 때는 잘 안 되는 것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대학 못 붙어도 내가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면 된다라고 생각하면서 잠깐 휴식을 취하세요. 쉬다 보면 불안함도 어느새 달아나고 마음이 건강하게 회복될 겁니다. 조경미 선생님, 백달별 선생님, 소지선 선생님 그동안 너무 감사했습니다!

 

 

세화여고 조○○

2023 덕성여자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논술전형 합격

 

저는 현역 때 천승홍 선생님의 성균관대 정규반 수업과, 성균관대, 서강대 세미파이널 수업을 들으며 논술 준비를 해왔으나,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해 시험에 응시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재수하기를 택했으나, 건강 문제로 인해 수험 생활 내내 입시 준비에 전념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대학을 가야 하는 것에 있어 의구심이 들기도 했고, 줄곧 방황하고 있다가 수시 원서 접수 기한을 놓쳐 공부한 대학에 원서를 넣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원서를 넣을 수 있는 대학 몇 곳에 지원을 했고, 그 이후 별 준비 없이 수능을 보러 갔습니다.

 

운 좋게도, 덕성여대 시험을 보러갈 성적이 되어, 소지선 선생님의 덕성여대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5일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덕성여대의 논술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글을 작성하는 것을 연습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덕성여자대학교는 90분이라는 시간 내에 짧은 분량을 꽉 채워서 써야 하는 학교라, 정답에 가깝게 쓰지 않으면 어려운 학교였습니다. 소지선 선생님께서는 논제 분석과 해설을 정말 꼼꼼하게 해주셔서, 글을 쓰면서 놓친 부분, 나의 주관이 섞인 부분을 찾아내며 어떻게 하면 더 잘 쓸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 쓰고 남은 시간에 연습문제의 개요를 짜고 선생님과 맞추어 보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답안 첨삭을 꼼꼼하고, 친절하게 해 주셔서 시험 전날에 그것을 복기하며 보완해 나갈 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논술 공부를 했지만,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답안 작성을 문서로 작성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덕성여대에서 필기구를 펜으로 권장하면서, 펜으로 쓰고 가는 연습은 하루 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험 당일, 정말 많은 고민이 들었습니다. 채점에 불이익이 생길지도 모르지만, 줄곧 연습했던 샤프를 사용할지, 일필휘지로 쓸 자신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펜으로 작성할지, 갈등이 많았습니다. 결국 저는 시험장에서 펜으로 작성하고 맞춤법 교정부호를 사용했는데, 짧은 분량에 비해 시험 시간이 넉넉하니까 주변에서 시험지 교체를 많이 하더군요. 그러나 소지선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시험지 교체를 지양하라고 하신 것이 떠올라, 마음을 다잡고 그대로 밀고 나갔습니다. 지금 와서 돌이켜 보니 만약 그때 제가 남들과 같이 시험지 교체를 했더라면, 답안을 작성할 시간이 부족해 합격의 성과가 찾아오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일이었습니다.

 

제가 이와 같이 좋지 않은 성적과 미흡한 수능 공부, 짧은 논술 준비로 극적으로 합격한 것은 현역 때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갈고 닦았던 글 보는 눈 덕분이었습니다. 성균관대 논술 공부를 하면서 도표를 보고 유기적으로 답안 작성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았고, 그 점이 덕성여대 논술과 닮아 있었습니다. 또한 덕성여대가 어떤 특수한 방향으로 출제되는 학교가 아니었기 때문에,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현역 때 했던 논술 준비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낮은 수능 최저, 높은 실질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건, 천승홍 선생님과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논술 전형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분들께 좋은 성과가 찾아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세무고 김○○

2023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논술전형 합격

 

논술 준비는 매순간이 불확실성으로부터 오는 불안함과의 싸움이었습니다. 저는 원래 정시로 대학에 가고자 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내신보다는 정시에 치중한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3으로 올라가는 겨울방학에 정시파라면 누구나 갖고 있을 부담감으로 논술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논술은 과외로 시작하고, 여름방학때부터 본격적인 논술 준비를 위해 지인의 소개로 로고스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연세대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논술공부를 하는 내내 내가 과연 소수만 뽑는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은 그림자처럼 저를 따라다녔습니다. 그때마다 정주현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희망적인 선배들의 일화를 듣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정주현 선생님의 논리적이고 가장 학문적인 논술 풀이법은 저에게 논술의 좋은 밑거름이 되어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의 꼼꼼한 첨삭과 피드백은 제가 논술을 작성해 나가는 것에 있어서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은 가중되어갔습니다. 파이널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한 시간이 넘는 통학시간과 매일 감당해야하는 4시간의 수업은 체력적으로도 저를 괴롭혔습니다. 그럼에도 정주현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준비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습니다. 비록, 연세대 논술에 떨어져서 실망감도 들었지만, 그동안 로고스에서 쌓아온 실력을 바탕으로 광운대 논술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광운대 논술을 지도해주신 소지선 선생님은 학생 한명 한명에게 관심을 가지시고 진심으로 대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수업 전에 오늘 작성해 나갈 문제의 개요를 같이 잡아주셔서 확신을 가지고 논술 준비를 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깊이 있는 첨삭과 깔끔한 모범답안은 제가 앞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알려주는 좋은 방향 제시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포기하지 않고 준비한 끝에 광운대 산업신리학과에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논술을 준비하고자 하는 후배님들께 스스로를 향한 의구심과 불안함은 잠시 치워 두고, 자신의 선택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며, 우리의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간격을 하루 하루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게 노력으로 채워 나가면 어느새 꿈만 꾸던 미래가 현실이 되어 있을 겁니다.

 

 

범박고 송○○

2023 가톨릭대학교 경제학과 논술전형 합격

 

합격한 대학 및 학과

안녕하세요. 저는 7월부터 조경미 선생님 정규 반 수업을 듣고 2023학년도 수시 논술전형에서 가톨릭대학교 경제학과에 최초 합한 송지현입니다.

 

합격에 도움이 된 로고스 수업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은 기본에 충실한 완벽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수업시간에 다루는 문제뿐만 아니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다른 문제들도 주시며 다양한 논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할 수 있다 보니 생각하는 폭이 넓어질 수 있었고, 어떤 문제든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제를 푼 뒤 조경미 선생님만의 깔끔한 필기와 설명으로 어려웠던 문제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제시문들의 이해조차 어려움을 겪었던 저에게는 쉬운 설명과 다양한 접근 방법 제시 등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논술을 준비하면서 조경미 선생님의 정규 반 수업뿐만 아니라, 소지선 선생님의 파이널 강좌를 들었습니다. 소지선 선생님은 가톨릭대학교에서 추구하는 글 형식을 알려주셨고, 수업 중에 예시 답안을 함께 분석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셨습니다. 다른 선생님들보다 답안 분석을 꼼꼼히 하신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지선 선생님의 수업 방식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 순서를 어떻게 배열할지, 어떤 용어를 사용하며 서술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쉽게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가톨릭대학교 논술을 다른 학교들보다 난이도가 쉽기에 글의 형식이나 배열 등이 합격하는 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억에 남는 선생님

기억에 가장 남는 선생님은 조경미 선생님입니다. 저는 반수를 시작한 7월부터 논술을 시작해 오랫동안 준비하지는 못했습니다. 늦은 시작으로 불안하였지만, 조경미 선생님은 7월에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았다며 용기를 복 돋아 주셨습니다. 쉽게 좌절에 빠졌던 저에게는 선생님의 응원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번 부정적인 첨삭을 받았다가 선생님께서 처음으로 너 올해 되겠다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을 때의 기분을 절대 잊지 못하고, 힘들 때마다 이를 되새김하며 극복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선생님들보다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을 가장 많이 들은 학생으로서 매 수업시간 열정이 넘치시고, 학생들을 위해준다는 것을 항상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수업에도 불구하고, 말 더듬으신 적을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수업에 대해 완벽한 준비를 하고 저희에게 애정을 다해 가르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배들을 위한 격려의 말

세상에서 국어라는 과목을 제일 싫어하고 책 읽는 것을 무엇보다 힘들어하는 저도 논술로 붙었으니 여러분 모두가 합격자가 될 수 있다고 꼭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논술을 처음 시작했을 때, 저의 답안지는 선생님의 첨삭으로 가득 찰 정도로 좋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논제와 어긋나는 답안을 쓴 적도 많았습니다. 이럴 때마다 논술을 너무 포기하고 싶고, 이게 내 길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 들었습니다. 하지만, 논술 이외에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없었기에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간절함으로 글쓰기에 임한다면 분명 실력을 올릴 수 있을 겁니다. 항상 합격 수기를 보면서 원래 논술 실력이 있는 사람이나 노력해서 붙을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러분들은 저의 수기를 보며 타고난 논술 실력만이 합격을 결정한다는 편견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논술로 붙는 것이 어렵다는 것 맞는 말이긴 하지만, 현역 때의 학생부 종합전형 5개 모두를 1차에서 떨어진 저에게는 최소한의 시험 응시의 기회가 주어지는 논술전형이 더 합격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논술이 붙기 어렵다고 하는 주변 시선에 기죽지 말라고 꼭 말하고 싶습니다. 합격이 보장되지 않아 불안감 속에서 살아가는 일상이 너무 좌절될 때도 있겠지만 꿈에 그리던 캠퍼스 생활을 상상하며 행복하게 극복해 나아갑시다!! 정말 응원합니다!! 파이팅!!

 

 

원주여고 임○○

2023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정보사회미디어학과 논술전형 합격

 

저의 고등학교 3년을 회상해본다면 그리 성실하지는 않은 학생이었습니다. 영어나 수학같은 대입에 필수적인 과목들을 등한시하고 좋아하는 과목만을 공부했기 때문에 내신 성적으로 대학 진학은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3으로 올라와서야 이런 현실을 알아차리고 정시로라도 대학을 가볼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영어와 수학의 기본이 잡혀있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299일부터 소지선 선생님의 논술 기초 추석특강을 들었습니다. 주변의 다른 친구들은 논술전형 준비를 일찍 시작해서 늦지 않았을까라는 불안감과 함께 이 수업을 들었지만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초점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셔서 뒤처지지 않고 수업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논술 문제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 풀이방법을 알려주셨는데 논술을 보러 다니면서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지문이 난해하게 나오더라도 유형만 파악한다면 지문의 전체적인 틀을 알 수 있고, 그 틀을 중심으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부분들을 찾고 그 부분들을 하나의 글로 완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실전에서도 아주 잘 활용했습니다.

 

논술 기초 추석특강을 들으며 소지선 선생님의 동국대 프리파이널 특강도 들었습니다. 동국대만의 논술 스타일을 파악하고 동국대만의 짧고 간결한 논술문 작성법을 배웠습니다. 첨삭도 동국대의 기준으로 첨삭을 받는 느낌이라 첨삭을 받고 첨삭내용을 생각하며 지문을 다시 읽으며 공부했습니다. 논술장에서도 배운 방법대로 지문과 문제를 보니 형식과 문맥을 고려하여 시간에 맞게 논술문을 쓸 수 있었습니다. 비록 최저를 맞추지 못해 동국대에 불합격했지만 한번 더 논술을 본다면 들을 것 같습니다.

이후에는 정주현 선생님의 성균관대 논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성균관대는 다른 대학들과 다른 형식의 논술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는데 논술에 대한 기초만 있다면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디테일한 수업을 진행하셨으며 첨삭 또한 현실적으로 해 주셔서 전체적인 논술 실력이 올랐습니다. 반수를 한다면 정주현 선생님 수업은 꼭 들을 예정입니다.

 

논술 공부는 일주일에 1~2번 목표 학교의 기출문제들을 풀고 모범답안과 평가기준을 본 후에학교가 요구하는 부분들을 지문에서 다시 찾아보며 리라이팅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논술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배경지식을 버리고 지문에 있는 내용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이라 생각했기에 지문을 읽기 전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한 후 그것을 찾아내겠다는 생각으로 지문을 읽었는데 이렇게 읽으면 배경지식을 최대한 배제한 후 지문에만 몰두할 수 있었기에 이 방식이 저에게는 맞았습니다.

에리카 논술이 폐지됐지만 에리카 논술 이야기도 해보자면 오전 첫 시간 논술을 봤습니다. 맨 처음 문제지를 받고 지문을 보는데 제가 느끼기에는 동국대 논술보다 난해한 느낌이어서 당황했습니다. 지문과 문제가 동떨어진 느낌이 들어 읽는데 힘들었지만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는 접근법으로 다가가니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었고, 다른 학교 논술장에서는 시간이 딱 맞거나 1~2분 남았지만 에리카 논술장에서는 시간이 많이 남아 여유있게 검토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내신이 낮아 경기권 학교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뒤늦게 공부욕심이 생겨서 대학을 가고싶었고 6논술을 썼다고 했을 때 주변의 모든 분들이 논술은 하늘의 별 따기라며 만류했지만 결국 논술도 합격자가 나오는 유형이고 그게 내가 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꼭 수능공부와 병행해야 성공할 수 있는 전형이란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제가 수능에서 한 문제 차이로 최저를 못 맞춰서 날아간 대학이 많기 때문에 수능 성적을 잘 받는다면 논술장에서 압박감도 덜 느끼고 쓸 수 있습니다. 꼭 수능 공부와 함께 해서 좋은 대학 가세요!!

 

 

서현고 현○○

2023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제가 지원했던 수시 6개의 학교 중 유일하게 논술을 대비하지 않았던 학교가 가천대학교였습니다. 가천대 논술 시험에 대해 한 마디로 "노베이스"인 상태로 저는 수능 이후 가천대학교 파이널 수업만 듣고 가천대학교 경영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가천대 시험을 보면서 느꼈던 이 수업의 핵심적인 장점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인문문제 유사성

먼저 이번 2023학년도 가천대 논술 시험에서 수업에서 예상문제로 찝어주신 문학작품들이 문제에 출제되었습니다. 4번의 수업동안 만들어주신 예비 시험지의 문제 패턴과 문제 난이도, 정답 유출의 과정 학습이 가천대 약술형 논술 시험에서 긴장감 없이 문제와 정답풀이 과정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화작유형-비문학 유형-문학유형-언매유형 까지 가천대 논술 시험의 문제 출제 패턴과 유사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낯선 작품을 만났을 때에도 긴장하지 않고 문제에만 집중 할 수 있었습니다. 가천대 약술형 논술에서 수리문제와 달리 인문 문제는 풀이 과정에는 부분 점수가 없기 때문에 정답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업시간에 익숙해진 인문문제의 유사한 출제 패턴과 조경미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정답의 도출과정 학습을 통해 가천대 논술 시험에서 인문문제의 정답을 쓰는데 걱정이 되거나 반복해서 고민하는 과정이 없었습니다.

 

2. 인문문제- 정답 적기 방식과 정답 도출과정

가천대는 문제풀이 방식의 약술형 논술 시험을 보는 학교이기 때문에 가천대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 중 많은 학생들이 시험 전 대충 가천대 예비 문제만 풀고 가거나 아예 준비를 하지 않고 독학을 하는 학생들도 많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나 약술형 논술이기 때문에 정답률이 높은 만큼 오답의 영향이 합격의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준비과정에서 느낀 큰 포인트는 오답을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몰라서 틀리는 것이 아니라 정답의 수기방식이 틀려서 오답인 경우가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문제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틀린다는 것보다 답을 앎에도 불구하고 정답을 정확하게 표기하지 못해 한 문제의 점수를 모두 날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정답 수기 방식이 제가 가천대 파이널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많이 교정하고 오답률을 줄일 수 있었던 이유였습니다.

 

저는 정확한 정답 표기를 하기 위해서 수업 때 나눠준 문제지에서 질문의 핵심 목적을 파악하며 정답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문장을 지문 안에서 한문장 내외로 찾는 연습을 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총 80분 중 5분은 인문 문제의 정답을 정확하게 표기 했는지, 표기한 정답이 모호하지는 않은지를 체크했습니다. 저는 4번만의 수업으로 제가 가천대에 합격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으로 이것을 뽑고 싶습니다.

 

3. 인문 수리문제- 문제 안에서 점수 배점 방식, 가독성 있는 문제 풀이를 쓰는 방법 + 공식 정리 자료집

저는 상경계열을 지원한 학생이다보니 인문문제도 물론이지만 수리 문제에서 점수를 깎이지 않아 안전한 합격 점수권에 들고 싶었습니다. 사람을 가장 많이 뽑는 경영학과이지만 또한 많은 사람이 지원하는 학과이기도 하기에 합격을 할 수 있는 점수대에 들기 위해서는 인문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보완해줄 수 있는 수리문제에서의 점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천대 논술을 혼자서 준비한다면 인문 문제의 정답을 적는 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수리 문제의 정답을 쓰는 데에 큰 모호함을 느낄 것 입니다. 문제의 정답으로 답만 쓰는 것인지, 풀이과정을 써야하는지, 풀이과정 중 정답의 기준과 점수 배점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 수 없어 어떻게 정답을 써야하고, 심지어는 어디서 정답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저는 가천대 수리 논술 수업을 통해 문제에 있어 감점요소를 줄이고, 점수를 가져올 수 있는 안전한 틀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풀이과정 중 배점이 있는 풀이 부분만을 적을 수 있는 연습을 하여 정답 표기의 가독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가천대 논술 시험지에는 따로 정답란에 줄이 없기 때문에 풀이과정의 순서와 가독성은 합격에 있어서 세심하지만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이윤표 선생님꼐서 따로 나누어주신 수1,2 중요 공식 정리집을 수업 하는 동안 나눠서 눈에 익혔고, 시험장에도 가져가서 시험 보기 전까지 풀이에 적용할 수 있는 공식들을 머리에 넣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특히 수2에서 극한과 미분 부분에서 외웠던 공식들을 시험에서 많이 적용하고, 도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4. 수업 중 선생님들의 팁

저는 시험에서 요긴하게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이 수업 중 선생님들이 주신 팁입니다.

조경미 선생님의 팁: 그날 수업 시간에 틀린 문제 다시 복기+ EBS 수특 문학 훑어보기

사실 저는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수업 날 본 시험 문제 중 틀린 문제와 그 정답을 보며 왜 정답이 이렇게 도출되는지 이해하고, 다시 집에 가서 한 번 더 보는 형식으로 문제를 복기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왜 정답인지가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 중 문제 정답 도출과정에 핵심이 되는 부분만을 적어 다음번 비슷한 문제 유형에서 틀리지 않기 위해 풀이 패턴을 외웠던 것 같습니다. 또한 낯선 작품에 대한 어색함을 줄이기 위해 수특 현대시와 고전시가 작품을 위주로 훑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수능특강을 읽고 간 후 시험을 보니 불안하지 않고, 아는 작품들도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이윤표 선생님의 팁: 시험 전체 시간 분배 + 가독성

80분이라는 시간이 약술형 논술에서 길 수 있는 시간이지만 생각보다 문제별, 유형별, 인문/수리 로 나누어서 생각한다면 결코 길지 않은 시간입니다. 수업 중 선생님께서 수리에서 몇분 걸렸는지, 인문에서 몇분 걸렸는지 매번 예비 시험마다 스스로 재면서 파악하는 것을 권장하셨습니다. 어렴풋한 시간 안배를 해놓으니 체계적인 문제풀이를 할 수 있어 실수를 하거나 어느 한문제에서 늘어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답을 작성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풀지 못하는 참사를 완벽하게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나 반복해서 답을 고치는 일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완벽한 합격점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팁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문/수리 크게 두개로만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가장 어렵게 느꼈던 문제에서 어느정도의 시간을 쓰는지 정도의 +알파를 측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 어려운 문제가 나왔을때도 이를 감안해서 쉬운 문제 풀이 시간을 줄여 어려운 문제의 정답률을 올리는데에 도움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가독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셔서 평소 글씨체가 안좋은 저는 글씨를 똑바로 쓰고, 풀이를 쓸 때에 정렬되어있는 글을 쓰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논술 답안지에 가독성이 있으면 점수 채점에 있어 이상한 부분에서 감점 당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선생님들: 이윤표,조경미,천승홍 선생님>

먼저 이윤표 선생님과 조경미 선생님께 4번만으로고 충분한 가천대 시험을 준비할 수 있게 제공해주신 양질의 수업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비록 성균관대학교 논술 시험을 보진 못했지만, 제게 너무나도 어려웠던 논술 자체를 쉽게 생각 할 수 있도록 발상의 전환을 주신 천승홍 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압구정고 현○○

2023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합격

 

서울교육대학교 / 경인교육대학교 / 춘천교육대학교 / 제주대학교 초등교육학과 합격

 

저는 서울교대, 경인교대, 춘천교대, 제주대학교 초등교육학과에 합격하였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 때 처음으로 조경미 선생님의 교대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우선, 조경미 선생님의 교대 수업을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 시기에 수강한 것은 특정 학교가 아니라 교육대학교의 전체적인 면접 기출 경향을 파악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대학교를 포함하여 수시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면접을 응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며 기출자료 양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습니다. 기출자료의 질 또한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양의 기출을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학교가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을 파악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경미 선생님께서는 다양한 교육대학교의 기출들을 함께 풀이해주시고 무엇보다 제게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교대를 지원하고자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요즘 뉴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과 관련한 시사에 대해 다루어주신다는 점입니다.

교육대학교 면접은 전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의 문제가 출제된다기보다는 매 해 나오는 주제가 반복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 공부만 꼼꼼히 한다면 충분히 예상 가능한 범위에서 출제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제시해야 하는 경우 기출에서 봤던 내용을 그대로 암기해 말할 경우 너무 틀에 박힌 대답 즉, 진부한 대답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기출을 참고하되 모든 기출을 한 글자씩 뜯어보겠다는 자세는 지양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생각을 덧붙여 제시하는 문제, 서울교대의 경우 제시문에 드러난 상황의 실제 사례를 제시해보는 문제 등에 대해 대비하기 위해 평소에 교육 관련 뉴스나 기사들을 캡쳐해 두고 가볍게 읽어보는 방식으로 대비했습니다. 교육과 관련한 뉴스나 기사라면 제목을 읽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교대의 면접은 타 교대에 비해 난이도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의 팁을 드린다면 후배 분들이 교육대학교 면접을 준비할 땐 교대 지망생이라면 꼭 담고 있어야 할 학교 관련 키워드를 많이 알고 있을수록 훨씬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라고 한다면 예를 들어, ‘학교 폭력, 고교학점제, 무상급식, 영재교육, 특수교육등 학교와 관련해 가능한 많은 키워드를 평소 머릿속에 지니고 있는다면 올해부터 서울교대의 면접 방식이 즉문즉답 형식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대답하는 데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저 또한 올해 면접에 제시된 네 개의 지문 중 마테효과의 실제 학교 속 사례를 찾아 말해보라는 질문을 보자마자 교내 수상 방식학교 폭력을 들어 2가지의 사례를 제시하여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즉문즉답식 면접은 따로 준비시간이나 필기 시간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평소 교육과 관련해 생각을 많이 해보지 않는다면 당황해 말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면접 당시 날을 복기해봤을 때 후배 분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을 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면접이 겨울에 진행되는데다가 떨리는 날이기 때문에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챙겨가길 추천합니다. 마음이 풀리며 긴장도 풀렸던 것 같습니다. 또 대기실에서 교대별로 준비 자료를 볼 수 있도록(서울교대)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못 보게 하는 경우(경인교대)도 있기 때문에 면접 준비는 가급적 전날까지 마무리해서 당일에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면접을 응시하시는 거라면 면접실에 들어가 면접관님을 보셨을 때 많이 당황하고 주눅들 수 있지만 여러분들이 훌륭한 교육자가 되기 위해 들였을 수년간의 노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자신감 있게 여러분들의 진심을 보여주시고 오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도 서울교대에서 교수님의 표정이 좋지 않아 안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표정이 좋고 안 좋고는 여러분들의 합불에 그 어떤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시고 끝까지 여러분들의 답변 내용에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응원 하겠습니다 파이팅!!

 

 

인천외고 이○○

2023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전형 합격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전형 / 중앙대학교 아시아문화학부 일본어문학전공 학생부종합 다빈치형인재전형 합격

 

면접 준비 초기 수준

저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외국에서 보냈기에 면접,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막연한 두려움에 3학년 학기 초에는 혼자 면접 기출문제를 찾아 나름대로 글로 써보고 말하기도 연습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하다 보니 어느 부분이 부족한 것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저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느껴 로고스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2. 합격에 도움이 된 로고스 수업

조경미 선생님의 수업입니다! 저는 조경미 선생님의 경인교대면접 파이널을 들었습니다. 일월화수목 (금요일이 면접 당일) 5일에 걸쳐 하루에 3시간씩 수업을 듣고 좋았던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풍부한 자료와 함께하는 선생님의 강의

자료 중간에 질문들이 곳곳에 있어서 자료들을 읽어보고 질문을 통해 저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문항들은 선생님이 골라주시고, 같이 생각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요! 이때 친구들의 다양한 의견도 들어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 자신만의 답변 만들기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지식과 고등학교에서의 다양한 경험, 그리고 강의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갈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볼 수 있는 분위기에서 생각을 확장하고 저만의 교직관을 세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3) 조교쌤분들의 피드백

일대일 면접 시뮬레이션을 할 때 답변 구성 내용부터 태도, 자세까지 세세한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해 주십니다. 제가 교사상을 이야기할 때 열정을 키워드로 잡았고, 롤모델에 대한 질문에서 앤 설리반의 열정을 본받고 싶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질문이 교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었는데 멘토멘티 활동을 멘토로서 진행한 경험을 답변했습니다. 여기서 조교쌤께서는 이 답변에서도 열정을 언급하며 앞으로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지 포부도 함께 담아보면 어떨까 라는 피드백을 주셔서 일관적인 방향성을 쉽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조교쌤들과 면접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3. 면접 준비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 개선방법

1) 시간 관리

수능 최저 공부, 제시문 면접, 생기부 면접, 내신을 다 준비했었기 때문에 특히 3학년 2학기에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경인교대 면접을 준비한 1주일이 학교 기말고사와 겹쳐 면접 준비와 내신 준비를 병행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로고스에서 면접 연습을 집중적으로 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내신 공부를 하는 방식으로 오히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수능 전에는 타 대학 제시문 면접 연습을 하고 있었고, 수능 후에 본격적으로 경인교대 제시문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너무 늦게 시작한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함이 컸지만, 학원에서 주시는 자료와 강의 내용들을 하나하나 새겨들으며 제 답변을 만들어가는데 집중했습니다. 첫 타임에는 선생님의 강의, 두 번째 타임에는 일대일 시뮬레이션과 각자 종이에 답변을 직접 써보는 시간을 보내는 데 저는 이 두 번째 시간에 최대한 저의 언어로 풍부한 답변을 써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두 집중하는 분위기라 같이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 전철로 오고 가는 시간에 수업 내용 복습을 하거나 교육 관련 이슈, 기사, 책들을 읽으면서 저만의 답변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구성해보았습니다.

 

2) 생각을 조리있게 말하는 것

이 부분에 대해서는 두 번째 시간에 답변 작성에 대한 선생님의 피드백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을 구성할 때 의식적으로 두괄식 답변을 만들었고, 반복하여 작성하다 보니 말할 때도 자연스럽게 두괄식으로 말하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써보고 조리있게 말하는 연습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3) 멘탈 관리

앞서 시간 관리 관련해서 이야기한 것처럼 경인교대 제시문 면접을 너무 늦게 시작한 것 같아 불안감이 컸습니다. 학원에 다니기로 결정한 후, 수업에서 주시는 풍부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하나라도 더 내 것으로 만들자라는 심정으로 정신없이 면접을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정신없이 준비하면서도 불안감은 있었지만, 항상 오늘 내가 배운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며, 하루하루 지날 때마다 성장한 모습에 더 집중하려 노력했습니다. 조경미 선생님께서 강의 시간에 여러 면접 썰들을 들려주시면서 조언들을 많이 해주십니다. 선생님 이야기를 들으면서 머릿속에서 시뮬레이션도 해보며 면접을 볼 때 긴장감을 낮출 수 있었어요! 누구라도 힘들 이 시기를 즐기면서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버틸 수 있었습니다:)

 

4. 면접 준비 팁

1) 시사 이슈 접하기

답변을 구성할 때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가 필요합니다. 이 근거를 시사 이슈를 통해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경인교대 제시문 내용이었던 학교 숲 조성의 장점을 이야기할 때, 생태 감수성을 길러줄 수 있다고 말씀드린 후에,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전 교과에 생태전환교육을 반영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현재 생태 감수성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의 지향점과 일치함을 근거로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시사 이슈를 직접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었지만, 선생님 교재에서 정리해주신 시사 이슈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요즘 이슈이고 제시문에도 나올 법한 내용들을 짧게 정리해주셔서 틈틈이 읽으면서 지식을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2) 진로와 관련된 책 3권정도 정리하기

저는 미래교육, 세계시민, 민주시민교육에 관심이 있어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교직관을 세웠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이 깊었던 구절들을 주제별로 한글 파일에 따로 정리했습니다. 다양한 교육에 관련된 개념어들을 접하면서 어휘 확장과 사고 확장을 할 수 있어 기초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책 또한 시사 이슈 등과 마찬가지로 답변에서 주장의 근거로 인용하여 활용할 수 있어 답변 구성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5. 격려의 말 

지금까지 달려오느라 애쓰고 힘든 시간을 견뎌온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시간을 후회 없이 보내고 조금만 더 버티면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가 선물처럼 찾아올 거예요!!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성장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서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