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ACCEPTANCE NOTE합격수기

학생수기

2018 로고스 서울대 합격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2-20 조회13,307회 댓글0건

대원외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 시작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의 사회과학 심층면접구술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서 우선 사람들 앞에서 공식적으로 말을 하는 법, 말을 조직하는 법을 배운 게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내용을 가지고 말을 해도 그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는가, 내용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 전달에 큰 차이가 생기게 되고 결국 그런 차이들이 면접에서 교수님과 대화를 나눌 때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최기선 선생님이 해주시는 피드백들이 답변을 조직하는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에게 해주시는 피드백뿐만 아니라, 옆 친구들에게 해주시는 피드백을 잘 듣고 좋은 부분은 배우려고 노력하고, 좋은 키워드는 흡수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제 답변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상당히 솔직하게 피드백을 해주시기 때문에 자신이 부족한 점, 자신이 강한 점이 어떤 부분인지 쉽게 캐치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단점은 지워나가고 강점을 강조하면서 답변을 연습할 수 있다는 것도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께서 매 시간 해주시는 시사 요약에서 상당히 많은 소스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는 혼자서 신문을 읽을 때는 캐치하지 못한 사회적 이슈거리나, 사회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해주시고, 이에 대해 토론할 기회도 제공해주셨는데, 저는 이런 시사적 내용이 면접에 직접적으로 언급이 되지 않았더라도 답변을 풍성하고 다양하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막막하고 힘드시겠지만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와 꿈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간절함이 있으면 얼마든지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다른 사람과 본인을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깎아내리지 않고, 자신이 쌓아온 과정에 대한 자부심을 가진다면, 학교 생활에 충실하게 임했던 본인의 노력이 곧 반짝반짝 빛을 발하게 될 겁니다! 내년에 18학번과 19학번으로 캠퍼스에서 뵐 수 있길 바랍니다! >_< 파이팅!

 

대원외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경영대학 합격했습니다ㅎㅎ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3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파이널까지 최기선 선생님 사회과학 구술 수업 쭉 들었습니다~ 파이널 전까지는 김윤환 선생님 수업도 같이 들었구요.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제가 왜 로고스에서 구술 수업을 듣게 되었는지부터 말해보겠습니다ㅎㅎ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사실상 대입을 위한 내신 준비는 끝난 거니까, 수시에 집중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와 면접 대비에 집중하게 되잖아요. 물론 자기소개서도 걱정이 많이 되었지만, 자기소개서는 제출 이전에 여러 번 점검할 수 있는데 면접은 가서 잘 해야 하는 거라서 걱정이 더 되더라구요ㅜ 수리구술은 그래도 여태껏 해왔던 수학 공부의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사회과학구술은 여태껏 해보지 못했던 류의 말하기라 준비를 하고 싶어서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되었어요. 저는 특히 말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서 구술에 자신이 좀 없었는데 이런 걸 극복하는데 최기선 선생님 수업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ㅎㅎ 최기선 선생님 수업 듣다 보면 정말 다양한 주제로 말을 하게 되는데, 신문 기사 읽다가 갑자기 발표하기도 하고, 뜬금없이 키워드 가지고 발표도 하고, 이렇게 다양하게 말하다가 파이널로 갈수록 제시문 읽고 하는 구술 형식으로 바뀌어요. 이 과정에서 워낙 고난을 겪기 때문에 파이널 가까워져서는 주제가 뭐가 나오든 뭐라도 말을 하게 되죠ㅋㅋㅋ 제가 말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기도 하지만(애들 다 말 시키시려고 30분씩 더 수업하신 열정ㅋㅋㅋ), 다른 애들이 발표하는 걸 워낙 많이 보다 보면 ‘아 진짜 할 말이 없을 것 같았는데 저렇게도 풀어내는구나..’하면서 많이 배우기도 하고요ㅎㅎ 학교에서 면접 대비할 때도 다른 애들 말하는 걸 보며 배우기도 하지만, 학원에서처럼 다양한 유형의 말하기를 경험해보기는 힘드니까요. 그리고 학생도 엄청 많은데 선생님이 한 명 한 명 특성에 맞게 굉장히 객관적으로 피드백을 해주시는데 이런 점도 말하기 개선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됩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기 형식도 학원 다니면서 많이 개선할 수 있었는데, 최기선 선생님 시사특강은 내용을 알차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처음에는 신문기사 읽고 ‘아 그렇구나’하고 끝인데 면접 가까워질수록 어떻게든 기사 내용을 활용하는 여러분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ㅋㅋㅋ 저도 실제 면접 때 거의 기사 세 개 정도는 활용했던 것 같거든요. 정말 어떻게든 활용하게 돼요 하다보면ㅎㅎ

김윤환 선생님 수업은 최기선 선생님과는 좀 다른 느낌이었는데, 최기선 선생님 수업은 좀 열린 느낌? 이면 김윤환 선생님 수업은 내용이 정해진 느낌의 수업이었어요ㅋㅋ 김윤환 선생님 수업은 초반부터 제시문 위주였기 때문에 최기선 선생님 수업이랑 균형이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수업 첫 한시간 반은 김윤환 선생님, 나머지는 최기선 선생님이었음) 그리고 아무래도 제시문 가지고 수업을 하고, 그 정답에 접근하는 과정의 수업이었기 때문에 구술문제 답에 어떻게 접근하고 발표를 어떻게 해야할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ㅎㅎ

아! 참고로 수업 엄청 빡센 것처럼 써놓기는 했지만 선생님 두 분 다 수업을 정말 재밌게 하셔서 거의 내내 다들 웃으면서 수업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ㅋ 도움도 많이 되었고 그 과정도 즐거웠어서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ㅎㅎ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이제 구술면접 준비를 할 여러분 중에는 말하기에 자신 있는 학생도, 그렇지 않은 학생도 있겠죠. 사실 저는 처음에 후자였어요. 말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도 않지만, 주변 애들이 워낙 잘 하는 거예요ㅋㅋㅋ 근데 결국은 심리적인 문제가 말을 많이 좌우하더라고요. 주변 애들이 아무리 잘 하는 것 같아도, 그냥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비교하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자신감 있게, 자기가 아는 만큼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면 돼요. 교과서 내용, 사례 응용하며 발표를 풍부하게 만드는 건 그 다음이고요ㅎㅎ 설사 자신이 말하기가 실제로 좀 약하다고 해도 목소리 크게 당당하게 말하면 아무도 못하는 줄 모르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최선을 다하셔서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0^

 

안양외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경영학과

연세대학교 인문사회 특기자 전형 경영학과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 경영학과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저는 여름방학부터 로고스 서울대 사회과학 수업과 수리구술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최기선 선생님과 이승진 선생님, 수학은 강명철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는 정시보단 수시에서 무조건 끝내겠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이후 특별한 일이 없을 땐 학기 중에도 계속 수업을 들었고, 추석 기간과 수능 전 마지막 수업, 그리고 파이널까지 수강했습니다.

연대의 경우 파이널 수업 3번 정도를 수강했고, 고대는 파이널 5번을 수강했습니다. 두 수업 모두 최기선 선생님과 김윤환 선생님 수업이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사회과학 구술부터 말씀드리자면, 첫 수업 때 여러 쟁쟁한 학교에서 온 친구들이 말을 정말 잘하는 모습을 보고 많이 긴장하고 위축됐던 기억이 납니다. 시사 이슈라든지 기타 배경지식에서도 제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런저런 생각에 위축된 탓인지 횟수가 지날수록 오히려 자신감도 줄어들고 실력도 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이 때 최기선 선생님의 격려와 조언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수업이 끝나고 매번 남아서 피드백을 더 듣거나 부족한 점들을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여쭤보곤 했는데 그 때마다 자신감도 북돋아 주시고 구체적으로 방향을 제시해 주신 것이 흔들리지 않고 수험생활을 이어나가는 힘이 되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나눠주시는 시사 이슈 및 신문 스크랩도 구술의 질을 높이고 더 탄탄한 논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3 1학기에 이런 이슈에 많이 신경 쓰지 못해서 공백이 생긴 상황이었는데 하나하나 꼼꼼히 설명해주시고 주요 키워드와 찬반 논리를 챙겨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올해 고대 특기자 면접 때 예시를 드는 문제들이 많았고 추가질문 역시 또다른 예시를 드는 것이었는데, 이때 수업 때 들은 키워드를 생각해내어 곧바로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주제의 문제를 가지고 수업을 해주셨는데, 이를 통해 생소한 주제에 대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삶이나 죽음과 같은 인문학적인 주제를 어려워해서 그런 문제만 나오면 더 긴장했는데, 꾸준히 그런 문제들을 접하고 연습한 결과 파이널 즈음에는 많이 극복해내었습니다.

이외에도 세심하게 다른 부분들을 잘 챙겨주셔서 학원을 다니는 내내 단순히 구술을 가르쳐주시는 선생님이라기보단 담임 선생님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ㅎㅎㅎㅎㅎㅎ

이승진 선생님은 논리를 세우는 데 있어서 필요한 여러 기술이나 스킬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수업을 주로 하셨는데 덕분에 유형을 잘 숙지하고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의 답변이 끝나면 관련된 추가질문을 빡세게(?) 하시는데 수업 때는 너무 힘들었지만 면접 때 오히려 여유롭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피드백을 주실 때 논리적으로 어느 부분이 약한지 구조적으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또 기출문제에서 나온 유형에 맞게 문제를 매번 준비해주셨는데 이것이 연대 면접에서 특히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연대 특기자는 논술과 비슷한 유형이라 그런지 평소에 대입 논술을 거의 접해보지 못한 제게는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학의 경우 강명철 선생님 수업을 들었는데, 사실 첫 수업 때는 문제가 너무너무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작년 기출에 비해 너무 어렵게 준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저는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는데도 빠르게 풀고 넘어가는 뛰어난 친구들이 많아 면접 전날까지도 수학 때문에 가장 마음고생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어렵게 준비를 해서 가니 막상 면접 때는 더 쉽게 느껴져서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친구들의 풀이 발표를 보면서 배우는 점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저도 작년에 로고스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나도 이 글을 쓰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면접은 많이 연습하고 다른 친구들의 발표들을 많이 들을수록 실력이 향상됩니다. 하루 수업에서의 발표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자신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는 데에만 최선을 다하세요! 그렇게 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에요!ㅎㅎ 여러분에게 올해 1년이 후회 없는 한 해가 되길 바래요:)

 

고양외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전형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고교추천II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면접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특기자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주변 친구들에 비해 조금 일찍 시작한 편인데, 역시 면접 상황에서 말하는 방식에 대해 많이 익숙해지는 게 제일 큰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 친구들과 말하는 것과는 달리 제시문의 자료들을 활용하고 관련 예시들이나 시사를 끌어내서 대답하는 방식이 처음에는 생소해서 답변이 제가 보기에도 많이 빈약했는데, 수업을 꾸준히 들으면서 다른 친구들이 말하는 걸 듣고, 답변하면서 많이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최기선 선생님께서 매주 수업 시작할 때마다 그 주의 시사 스크랩 자료를 가져오셔서 한 번씩 훑고, 해당 주제와 관련된 다른 자료들을 면접과 연관시켜 많이 이야기를 해 주셔서, 제 답변이 더 풍부해지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서울대 면접에서 수업 때 다루었던 주제가 딱 나오진 않았지만, 수업을 통해 면접에서의 답변을 많이 연습하고 준비하면서 30분 동안 준비하고 답변하는 과정을 익숙하게, 조금이나마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내년에 서울대학교에서 보기를 바랄게요. 화이팅 ^~^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 경영학과 / 일반전형

포스텍 / 창의IT융합공학과 / 창의IT인재전형

카이스트 / 무학과 / 일반전형

고려대학교 / 산업경영공학과 / 특기자전형

연세대학교 / 산업공학과 / 특기자전형

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 성균인재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부터 최기선 선생님 서울대 구술 수업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① 말을 짜임새 있게 하는 법

평범한 고등학교 출신은 아니지만, 그래도 의견을 담아 10분 내외의 말하기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단기간에 10분의 말하기를 유려하게 구성하는 것도 쉽지 않다. 따라하기 쉬운 가이드 라인과 예시들을 제공받아 남들처럼, 혹은 10분 이상의 말하기를 잘하는 친구들처럼 말을 구사할 수 있도록 변했다.

② 타인의 실력을 통해 내 위치 확인하기

서울대 입시 혹은 구술을 하는 사람은 외고가 아니면 찾기가 쉽지 않다. 입시는 누구나 불안하기 마련인데, 타인을 말하기 실력을 나와 비교하며 내가 어느 정도로 하는지 매 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이를 통해 불안하지 않은 입시 시절을, 객관적인 구술 실력 향상을 꾀할 수 있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후회 없이 입시를 마칠 수 있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에 후회가 없어야 나중에 납득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그럼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고3 넘기시길 바랍니다.

 

청심국제고 원○○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로고스에서 처음으로 수업을 들었던 건 2016년 겨울방학이었습니다. 처음 접했던 두 수업은 정주현 선생님의 논술 수업과 김현 선생님의 구술 수업이었습니다. 물론 생각한 바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두 수업에서 공통적으로 배웠던 점은 생각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주어진 논제에 대한 두루뭉술한 의견만 갖고는 저 자신을 포함한 누구도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을 여실히 느꼈기에 논제를 다각도에서 접근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논점을 형성해나가는 훈련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고등학교 3학년이 시작되고 주말 정규반으로 최기선 선생님의 사회과학 구술반을 들었습니다. 어쩌면 로고스에서 제일 오래 뵈었던 선생님이기도 하기에 몇 번이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려도 부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매 수업마다 저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해 주셨습니다. 첫 수업부터 나눠주셨던 두꺼운 시사이슈 스크랩 자료는 저를 위축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 두꺼운 분량이 한 주치에 불과하다는 말을 듣고는 솔직히 구술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뻔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매주 비슷한 두께의 자료를 전부 외운다기보다는 하나라도 활용해보자는 일념으로 수업을 꾸준히 들어나갔고 그 결과 고려대학교와 서울대학교의 구술 시험에서 이들을 활용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수업 때 배웠던 모든 내용은 구술을 대비하는 과정에서 훌룡한 자산들이 되었고 저를 차별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요소로써 활용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여름방학부터 파이널 수업 전까지 최기선 선생님과 함께 사회과학 구술 반을 지도하신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인문학적 논제를 풀어나가는 묘미에 대해 가르쳐주셨습니다. 인문학적 문제들은, 물론 사회과학 분야의 문제도 마찬가지였지만, 정답이라는 것이 늘 존재하지 않는 듯했습니다. 그렇기에 거의 늘상 반에서 저를 포함한 학생들과 선생님간 토론이 벌어지곤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쟁점들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를 나의 영역으로 포섭하는 능력들을 기를 수 있었고 이는 면접에서 추가 질문을 다루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가르쳐주신 모든 선생님들과 재밌는 수업을 만들어줬던 모든 친구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대원외고 이○○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고교추천 2)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활동우수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고3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 사회과학반 수업, 강명철 선생님 수리구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후 11월 파이널 수업 때에는 서울대 사회과학 구술 B반을 수강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은 첫 번째로, 매번 도전정신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매 수업마다 단순 기출문제 풀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대두되는 사회 이슈나 참신한 발상을 요구하는 창의적인 문제를 접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선생님의 진솔한 피드백을 들으며 어떤 점에서 더 발전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함께 수업하는 친구들 역시 문과에서 최상위권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며 생각하지 못했던 점을 파악하고 더 자극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선생님이 매주 제공해 주신 신문기사 스크랩을 통해 시사 문제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단순 신문을 읽기만 해서는 얻기 어려운 거시적 통찰력을 얻을 수 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신문 기사의 내용을 실전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서, 연, 고 합격이라는 쾌거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선생님의 학생에 대한 이해와 풍부한 입시 경험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 지원 학과 등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관심을 가지고 상담해 주셨고, 이는 입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면접 바로 전 날까지 학생들을 직접 격려해 주시던 선생님의 모습은 면접을 칠 때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서울대학교 입학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이미 마음에 새겼다면 절반 이상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목표를 가지고 3학년 때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고,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하는 많은 선배들과 선생님들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 모두 19학번으로 관악에서 봅시다!

 

경기고 정○○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강명철 선생님의 수업방식이 정말 좋았습니다. 학생들에게 수학 원리나 개념을 주입시키기보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학 문제에 임하는 태도를 배워가도록 하는 수업이었습니다. 그래서 강의하는 시간보다 저희가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중간에 막히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선생님께서 방향을 바로잡아 주셨습니다. 이런 식으로 개입을 최소시한 덕분에 면접 당일 날에도 학원에서 수업하던 것처럼 능동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 수업에서 얻어간 건 자신감이었습니다. 수업 때 푸는 문제들이 어려운데, 쉽게 풀어버리는 학생들이 많아서 쉽게 기가 죽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그럴 때마다 자신감을 북돋아주시고, 학습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조언해주시고 상담해주신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4. 논술(또는 구술) 공부를 하며 가장 주안점을 두고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실전처럼 긴장해보고 답해보는 연습입니다. 지필 시험과 다르게 구술은 말로 하는 거라 긴장하면 실력 발휘를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강명철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된 여러분, 면접 당일 날 수학 문제를 모조리 완벽하게 풀지 않아도 됩니다.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방향 정도만 교수님들께 제시해도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편하게 마음먹고 자신감을 가지고 선생님 수업 잘 따라서 원하는 대학, 학과에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원외고 채○○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저는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수강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면접 준비도 면접 준비였지만 사회를 보는 눈이 생긴 것 같습니다. 저는 선생님이 주시는 신문스크랩 외에도 저 혼자 인터넷으로 기사를 찾아보는 습관을 들였는데,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신문 기사의 주요 논점과 그 기사가 사회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알려주신 것이 여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 수업을 통해 깨달은 점은, 한 가지 현상에 대한 다각적 이해와 다른 현상과의 연관을 통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태도로 많은 양의 기사를 접하게 되면서 모의 면접과 면접에서 적절한 예시를 드는 능력이 크게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글을 읽고 사회를 이해하고, 나만의 생각을 키우는 능력이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기선 선생님은 학생 한명 한명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주시기 때문에 이러한 피드백도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이 시험일과 가까워질수록 논리적인 구조를 잘 짜는 것에 대한 조언들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로고스 수업에서 무시할 수 없는 점이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며 얻는 시너지였습니다. 최기선 선생님 특유의 긴장감 넘치는 수업에서 우수한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하다 보니 배울 점이 정말 많았고, 면접 준비 과정에서 긍정적인 자극이 되었으며, 실전에서 긴장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사회를 보는 눈과 면접에 있어서의 완결성과 내용의 진정성, 독창성이 많이 발전한 것 같아 유익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로고스 수업은 우수한 학생들이 경쟁하고 선생님과 서로에게 배우는 시간입니다. 힘들더라도 열심히 집에서 연습하고, 신문스크랩 복습하고, 친구들과 토론해보면서 실력을 늘리세요. 스스로의 구술이 발전한 것을 느낄 때 정말 뿌듯해지고, 매번 구술 문제를 풀 때마다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이나 능력은 살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대학뿐만 아니라 나중을 위해서라도 꼭 힘든 몇 개월간을 견뎌내고 꼭 원하는 곳에 합격하길 바랍니다!

 

영동고 한○○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고교추천II)에 합격한 한동현입니다.

사회과학

저는 연세대학교 일반전형(논술)도 같이 지원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부터 고설선생님 SKY논구술 강의를 들으며 다양한 사회과학 주제를 접하고 제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제시문들을 체계화시키고 그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찾는 등 스스로 생각해볼 여지를 많이 제공해주셔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정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구술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첨삭시간을 활용하여 서연고 구술면접 기출문항을 1:1로 풀어볼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구술면접 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시문을 독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는 점에서 논술과 구술은 기본적인 틀이 같았기 때문에 고설 선생님 수업을 들으며 구술과 논술을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시간 자소서와 생기부 관련 질문을 받아주시고 피드백을 해주셔서 서류평가에 대한 대비도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1차 합격 발표가 난 이후에는 사회과학 파이널특강을 들었습니다. 그동안 접해본 사회과학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매시간 모의면접을 진행하며 다양한 선생님들께 피드백을 받고 마무리 점검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학교 구술면접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마지막 날의 모의면접 시뮬레이션 덕분에 긴장감도 덜 수 있었고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고설선생님 수업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구술면접 파이널특강을 통해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구술면접까지도 무난하게 대비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학

수학 문항의 경우 수능 수학과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여름방학 때부터는 정두영 선생님 수학 공통문항 강의를 들으며 수학 구술면접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아마 서울대학교 1차 서류평가를 합격할 것이라고 확신한 친구들은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런 걱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수능 전에 수학구술면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부담스러웠습니다. 처음에는 문제들이 생소하고 잘 풀리지 않아서 괜한 시간낭비는 아닐지 걱정하기도 했었지만 노력은 항상 결과로 보답 받는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추석 때와 1차 합격 발표가 난 후에는 강명철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여름방학 때부터 수학 구술면접 대비를 해왔던 덕분에 수능 근처인 추석연휴와 직전 파이널 특강은 큰 어려움 없이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학 구술면접 문항의 유형과 풀이방식에 어느 정도 익숙해질 수 있었고 면접 전 날 까지 여름방학 때부터 풀었던 문제들을 다시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두영 선생님과 강명철 선생님의 수학 강의를 들으며 단순한 해설뿐만 아니라 구술면접에서 꼭 짚고 가야할 풀이 과정들과 문제풀이의 흐름을 익힐 수 있었고 제 풀이의 논리적 빈틈을 메우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은 문제들을 많이 제공해주신 덕분에 수학 구술면접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실제 면접에서도 정교한 풀이과정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외고 ○○○

20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특기자전형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특기자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특강위주로 들었는데, 본격적인 정규수업은 여름 방학부터 들었고 주로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은 정말 대부분 만족스러웠는데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이 가장 유익하고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 공부와 내신 및 스펙 관리로 한창 바쁠 때 최기선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신문 기사들은 바쁜 와중에도 시사 상식을 계속 채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궁극적으로 면접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면접이 가까워질수록 친구들과 함께 연습해보라고 나눠 주신 고퀄리티의 연습문제들은 구술의 감을 실전까지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1시간 내내 풀이하는 수업이 아니라는 점도 정말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스케줄이 안맞거나 내신/수능 공부로 면접 연습을 많이 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런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하시고 매주 구술의 감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 수동적인 수업이 아니라 직접 말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시는, 즉 능동적인 수업을 진행해주셔서 매시간 집중하며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 번 각자의 발표에 피드백해주시는 것도 정말 좋았는데, 피드백들을 참고해서 발표를 계속 수정해나가면서 발표가 점점 완성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이런 피드백들은 실전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처음에 본인의 구술 실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낙담하거나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연습을 하다보면 구술 실력이 향상해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연습해서 내년에 관악에서 만나기를 바라요~^^

 

단대부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 경제학부 일반전형

연세대 경제학과 활동우수전형

고려대 경제학과 고교추천II전형

성균관대 글로벌경제학부 글로벌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7월~8월 즈음에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기 시작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들어오는 피드백이 좋았습니다. 그것도 단순히 ‘좋았다’ 또는 ‘괜찮았다’ 같은 피드백이 아닌, ‘~한 부분에서 주장과 근거를 잘 연결시켰지만 ~점이 부족했다’ 등 구체적인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학생들마다 구술 스타일이 다르고 특색(방향)이 독특한데도 한명한명씩 집어서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는 ‘윤리적인 경제’에 초점을 두고 말할 때 특이한 관점이라고 말해주셔서 그걸 면접장까지 끌고 가며 발전시켰죠.

이미 자신이 19년 동안 사용한 구술 방식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사고’의 흐름을 점검할 수 있는 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생각해 볼 수 있는 관점들이 넓어지고, 무슨 주제를 맞닥뜨리든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최악은 피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매 주 진행됐던 스크랩을 통해서 원래 본인이 들 수 있었던 예시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 면접장에 가서 기업의 마케팅과 관련해 2~3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주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었죠.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일반적으로 서류가 면접보다 훨씬 중요하긴 하지만, 면접 또한 가볍게 볼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구술 수업을 통해서 학생이 말을 청산유수처럼 잘하게 되지는 않지만, 최소한 들 수 있는 사례 및 주장이 보다 정교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장에서 떠올릴 수 있는 사례가 많을수록, 주장이 정교할수록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의견을 전개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연고대 면접에서 그 점을 경험했습니다. 교수님들이 추가 시간이 지나도 제 말을 듣고 계시더군요. 서울대는 너무 당황해서 힘들었지만요.

 

서울과학영재고 김○○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 IT특기자인재계열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1월부터 최기선 선생님 서울대학교 사과대 구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2학년 말 겨울방학 때부터 1년간 토요일 저녁 반 수업을 들었는데, 당시 저는 논제에 대해 한 줄로 간단명료하게 당당히 말하곤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이과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수업을 들으며 내가 주장하는 말만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닌 논거와 사례를 들어 상대방의 마음을 설득시키고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고의 선생님과 최고의 문과 친구들이 말하는 방식을 1년 동안 접하다보니 어떻게 토론하고 발표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생기고 저 또한 열심히 구슬을 공부할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같이 참여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사상식을 배울 수 있었고 쌤이 나눠주시는 신문 스크랩은 최근 문제되는 시사상식을 쌓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논술(또는 구술) 공부를 하며 가장 주안점을 두고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구술을 할 때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튼튼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이를 받쳐주는 사례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논리 있게 생각하는 것, 최근 시사를 알아 사례를 말할 수 있는 것 마지막으로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구조화시키는 것을 주안점을 두고 신경 썼습니다.

5.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처음에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자신을 밀어붙이세요. 자신이 남보다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남이 할 수 있으면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서 따라잡으세요. 자신감을 잃지 말고 목표를 향해 계속 노력하길 바래요.

 

미추홀외고 남○○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인천 소재 미추홀외고를 졸업하는 남혁진입니다! 이렇게 합격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특기자전형,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면접형에 합격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로 진학할 예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처음부터 목표가 서울대 경제학부였지만, 준비 과정에 있어 스스로 결과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그 불안감을 참작했을 때 100점 만점에 200점을 주고 싶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아무래도 수학 제시문 면접이 있던 서울대학교가 가장 까다로웠습니다. 제시문 난이도 자체는 낮았지만, 당락에 있어 매우 큰 역할을 한다는 생각에 실수를 많이 했습니다. 더불어 가장 가고 싶은 학교였기 때문에 심리적인 압박감이 상당했습니다. 반면 연세대학교, 특히 면접형의 경우 제시문의 소재가 로고스 수업에서 매우 많이 다뤘던 내용이었고, 면접장의 분위기도 매우 온화했기 때문에 굉장히 수월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처음에는 서울대 경제학부 시험 중 하나인 수학 제시문 대비를 위해 찾게 됐습니다. 그 이후 로고스에 다양한 구술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학원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바탕으로 거의 모든 수업을 들었습니다. 서울대 수학 공통문항 여름 특강, 서울대 사회과학 여름 특강, 서울대 사회과학 주말반, 서울대 수학 공통문항 추석 특강, 서울대 사회과학 추석 특강, 연세대 특기자 파이널, 연세대 면접형 파이널, 서울대 수학 공통문항 파이널, 서울대 사회과학 파이널, 시사이슈 특강 등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최기선 선생님과 김현 선생님, 강명철 선생님의 강의가 기억에 남습니다. 우선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해당 수업 덕분에 형식화되고 뻔한 얘기가 아닌,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더불어 발표 후 즉각적인 일대일 피드백은 가장 큰 메리트라 생각합니다.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서 논리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논박을 통해 제가 개진한 주장의 논리적 허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 중 진행되는 조교 선생님들과의 일대일 면접은 실전감각을 올리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명철 선생님의 수학 제시문 수업을 통해 문제를 푸는 끈기와 다양한 접근 방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문제부터 쉬운 문제까지 어떤 난도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강사님, 혹은 조교님들과의 일대일 면접을 많이 진행해왔기 때문에 실전에서의 심리적인 부담이 덜했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수업 중 배웠던 지식, 논리 등을 체화함으로써 실전에서 교수님이 던지는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로고스만의 ‘정’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 강사님들 모두의 끈끈함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사족을 붙이자면, 아무래도 해가 갈수록 로고스 명성이 높아지다 보니 좀 더 많은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이 생긴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인적 자본! 비단 강사님들의 실력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로고스 수업에는 많은 최상위권의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그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서도 배우는 점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기선 선생님과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아직 인생에 있어 많은 것을 배울 시기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려 합니다. 결과가 실패이든 성공이든, 노력하고 열정을 가지는 그 과정에 주목하며 즐겁고 재밌게 생활하겠습니다! 이 결실을 맺어준 로고스에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대원외고 민○○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일반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로고스에서는 여름방학부터 최기선 선생님과 김윤환 선생님이 진행하시는 계속반을 들었습니다. 10월 정도부터는 최기선 선생님이 담임을 해주셨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구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과 이런 연습이 쌓인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고스에서의 4개월은 제가 이런 연습을 양적, 질적으로 모두 부족함 없이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일단 평소 생활할 때에는 구술에 나오는 주제와 같은 것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생각해볼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로고스에서 일주일에 세시간정도 말해보는 것이 말하는 감을 키우고 유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기선 선생님께서는 또한 주제 제시의 측면에서도 구술과 관련이 크고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제시하셨습니다. 이에 출제 가능한 이슈들에 대한 저의 기본 입장을 정립할 수 있었고, 새로운 문제라도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저희가 발표하는 모습을 지켜보시며 발표 중 잘한 부분에 대한 칭찬, 보완할 부분에 대한 따끔한 지적을 해주시면서 저희가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제가 고민되는 부분에 대해 질의했을 때에도 어떤 식의 연습을 할지 알려주셨고, 이런 도움에 힘입어 구술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반에는 잘하는 친구들이 많았기에, 다른 친구들이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논리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보며 긍정적인 부분들을 벤치마킹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로고스는 구술을 연습할 좋은 환경입니다.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은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발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접해보지 않았던 분야에 대해 용감하게 접근하는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학원에서 도움을 얻어가고, 논리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여러분께서 말 연습을 좋아하고 꾸준히 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1년간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후배로 뵙길 바랍니다.

 

보성고 박○○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 경제학부 수시 일반전형

연세대 경제학부 수시 면접형

고려대 경제학과 수시 고교추천 II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2학년 내신이 마무리된 2017년 1월쯤에 듣기 시작한 최기선 선생님의 서울대 경영경제반 수업이 로고스 학원에서의 첫 수업이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로고스에서 수강했던 여러 수업 중에서 저한테 유익했던 수업은 다음 세 분의 수업입니다.

<최기선 선생님> – 최기선 쌤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은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가장 많이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수업방식의 장점으로는, 먼저 완전한 구술 답변을 제한된 시간 동안의 준비를 통해서 할 기회가 많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타 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말하는 비중이 선생님이 말하는 비중보다 훨씬 적고, 그 적은 말하기조차 완전한 답변의 형태가 아닌 경우가 많아 구술 연습에 대한 아쉬움이 컸습니다. 하지만 최기선 쌤 수업은 약 90%가 학생들이 직접 구술 연습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제한된 시간 내에 답변의 구조를 짜는 연습을 하고,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구술 답변을 할 기회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익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자신의 답변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피드백이 구술 실력 향상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저 역시 피드백을 통해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이 없을 경우, 학생 입장에서는 자신의 답변이 좋았는지 나빴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맞나?’라는 불안감을 갖는 것은 물론, 자신의 답변을 제대로 수정하기 어려워서 항상 비슷한 답변만 하게 됩니다. 반면 최기선 쌤처럼 많은 학생들을 지도하셨던 분께서 피드백을 해주시면, 자신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혼자 연습할 때도 지침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 간격으로 연습과 피드백을 반복하는 과정이 실력 향상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친구들의 답변과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장점은 특히 저 같이 교내에서 구술을 준비하기 어려운 일반고 학생들에게 더 중요합니다. 최기선 쌤이 준비하시는 다양한 구술/시사 주제에 대해 특목고 친구들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듣는 것 자체가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에 굉장히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기선 쌤이 다른 친구들에게 피드백을 하는 과정을 보면서 반면교사로 삼을 것을 알 수도 있고, 또 배워야 할 점을 알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기선 쌤이 ‘키워드’라고 하시는, 주요 개념어들을 친구들의 답변과 쌤의 피드백에서 찾아내고 자신의 언어로 만들면 저처럼 실제 면접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렇게 매주 다른 친구들의 잘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 자체가 굉장히 큰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구술 준비에 있어서 Pace Maker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매주 준비하시는 시사 스크랩을 통해서 시사적 용어나 시사적 사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데, 이 점 역시 실제 면접(특히 연고대)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 김윤환 쌤 수업을 듣는다면 논리적 ‘정리’와 논리적 ‘확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구술을 처음 배우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김윤환 쌤 수업은 문제 유형별(비교, 관점 적용..)로 진행되는데, 각 유형별로 어떠한 시도들을 할 수 있고, 그러한 시도들의 장단은 무엇인지를 쌤이 알려주어 ‘정리’를 도와주기 때문에, 저처럼 구술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구술에 처음 다가갈 때 이 수업을 듣는다면 굉장히 좋은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일반적인 학생이라면 생각하기 힘든 독특한 논리들을 논리철학을 공부하신 김윤환 쌤께서 알려주시기에 사고방식을 ‘확장’하는데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강명철 선생님> - 강명철 선생님의 수학수업의 장점은 힌트를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강명철 선생님께서는 문제 속에서 ‘힌트’를 찾는 것을 강조하십니다. (힌트란, 그 문제에 필요한 수학적 도구(미분, 통계 등)를 찾게끔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단어나 단서, 상황 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준비하시는 문제들은 과거 기출들처럼 ‘알아야지 풀고 모르면 못 푸는’ 형태의 문제가 아니라, 힌트를 통해서 물고 늘어질 수 있는 최근 기출 형태의 문제들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풀어보고, 선생님이 힌트를 찾는 방식을 계속 지켜보고, 다시 스스로 힌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실제 면접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예리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실제 면접에서 단순히 길이 비율이 1:루트3 이라는 힌트를 통해서 꽤 어려웠던 문제를 끌고 나갈 수 있었기에 이런 수업 방식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저처럼 일반고에서 전교 1, 2등을 다투다가 로고스에 온 친구들이라면, 컬쳐 쇼크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각종 특목고에서 온 친구들의 실력을 보고 ‘나는 2년 동안 뭘 한 걸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특히 저처럼 남고(+남중) 학생이라면 ‘나는 말하는 것도 안 익숙한데 내 경쟁자들은 아나운서랑 싸워도 한 마디도 안 지겠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최상위반에서 특목고 친구들을 봤을 때 이런 느낌이었으니까요. 생전 처음 느껴보는 열등감에 ‘답은 정시뿐이야!’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고, ‘얘네는 얘네고, 나는 지금까지 하던 대로만 하자’라는 생각에 원래 하던 것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피하기만 하면 경쟁에서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 자신이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최대한 많이 배우고, 또 자극받는 과정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힘들 때는 선생님들께 이야기하면 진지하게 상담해주시기도 합니다. 어쨌든 처참히 깨져보는 게 중요합니다!

 

부산외고 박○○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활동우수자전형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고교추천II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2학년 여름방학에는 고설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3학년 여름방학에는 최기선 선생님과 김윤환 선생님의 토요일 저녁 서울대 사회과학반 수업과 정두영 선생님의 서울대 수학면접반을 수강하였습니다. 서울대 1차 합격 이후에는 서울대 사회과학 파이널 수업과 강명철 선생님의 서울대 수학 파이널 반을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로고스에 다니면서 가장 학원에 오기를 잘했다고 느낀 점은 면접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무엇을 공부하면 좋을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학원에 오기 전에는 그냥 막연히 구술면접에서는 제시문이 나오고 그걸 바탕으로 답변을 하면 된다고 생각만 했을 뿐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로고스에서 수업을 들으며 여러 가지 이슈들을 접하고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저는 선생님들께서 나누어주시는 자료들은 물론 제 스스로 사회적 이슈들을 찾아보고 ‘생활과 윤리’와 ‘윤리와 사상’ 책을 사서 공부하는 등 면접 준비를 탄탄히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답변의 구조나 논리전개 방식 등 많은 면에서 선생님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가지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같은 반 친구들이 제게 큰 자극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정말 고등학생이 맞을까 싶을 정도로 상식이 풍부하고 논리정연하게 답변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내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덕분에 더욱더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친구들의 답변을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후배 여러분, 면접을 준비하다 보면 너무 어렵고 답답하고 나 같은 애가 합격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좌절하지 마십시오. 누구나 처음에는 힘이 듭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다 보면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여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화이팅!!!


중동고 우○○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 경제학부 (일반전형) / 연세대 경제학과 (활동우수자 전형) / 고려대 경제학과 (고교추천2 전형) 이렇게 3개의 전형에 모두 합격하였고,

최종적으로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에 진학하기로 하였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① 사회과학 강의

‘최기선 선생님’ 과 ‘김윤환 선생님’ 의 사회과학 구술 강의를 고3 여름방학 (6-7월) 부터 수강하였습니다. 이후 수능 2주전까지 꾸준하게 매주 토요일 주 1회 수강하였습니다.

② 심층수리구술 강의

여름방학 (6-7월) 에는 ‘정두영 선생님’ 의 수리구술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단원별)

추석특강(4회)과 서울대 파이널 기간(5회) 에는 ‘강명철 선생님’ 의 수리구술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① 서로가 서로에게 배울 점을 찾다

로고스학원에는 각 학교에서 가장 출중한 학생들만 모이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수준의 사고력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도 많이 보게 되었고 그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제 자신을 항상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외고나 특목고 출신이 아니었던 저는 다른 친구들의 발표 수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고, 노력 끝에 그 친구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발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선생이 되기도 하고 학생이 되기도 하는 분위기 속에서 제 사고력은 더욱 크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② 최기선 선생님의 명쾌한 피드백

저는 최기선 선생님을 만난 것이 가장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학원에 들어왔을 때는 말주변이 없었고 자신감이 부족했으며 외고, 특목고 친구들의 화려한 발표를 감상하기만 하다가 집에 돌아오곤 하였습니다. 그때마다 최기선 선생님께서는 저를 믿어주시고 한 번 뿐인 답변에도 열심히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구술적 문제점들을 지적해주실 뿐만 아니라 좋은 답변을 할 때에는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한마디 한마디가 저에게는 힘이 되었고 수업을 거듭할수록 더 나은 피드백을 받기 위해 오기를 가지고 노력했습니다. 이 피드백이 없었다면 저는 계속 제자리 걸음만 했을 것입니다.

③ 풍부하고 질 좋은 강의 자료 (사회과학)

로고스 수업에서 좋은 점 중 하나는 휼륭한 강의 자료입니다. 사회과학 구술을 연습할 시에는 단순히 각 대학별 기출 문제만 푸는 것에서 벗어나 선생님들께서 직접 만드신 문제들을 풀어보고 여러 시사 자료들을 검토해보면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기선 선생님께서 수업마다 주셨던 신문 스크립트는 사회적 현안을 한 눈에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김윤환 선생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자료는 구술적 기본기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선생님들이 파이널 기간이나 평소에 만들어 주시는 예상 문제들도 실제 면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④ 어디에서도 접할 수 없는 독보적인 수학 강의

솔직히 제가 가장 걱정이었던 것이 심층수리구술이었습니다. 과거의 기출들은 숨이 막힐 정도로 어려웠고 촉박한 면접 시간도 항상 걱정이었습니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했지만 일반 학원에서는 심층수리구술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강명철 선생님과 정두영 선생님의 체계적인 수리구술 강의는 저에게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각 단원 별로 나올 수 있는 심화 문제와 유형을 종합한 문제들은 터무니없는 난이도가 아니면서도 실제 시험에 출제 될 법한 것들로만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들을 서울대 면접 직전 대기실에서까지 반복하여 풀어보면서 심층수리구술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사회과학구술, 심층수리구술에 관한 정보도 거의 없었고 실력도 많이 부족한 학생이었습니다. 뛰어난 친구들이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게 표현할 때 저는 항상 스스로에게 실망만 하였습니다. 수학을 잘하는 친구들이 제가 수리구술 문제를 읽고 있을 동안 답을 낼 때 ‘포기하고 싶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오기와 끈기가 있었습니다. ‘절대 뒤쳐지지 않겠다‘, ‘낙오하지 않겠다‘ 는 일념으로 제 자신을 다그쳤습니다. 과정을 거듭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는 제 자신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 뚝심과 성실함으로 면접까지 무사히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포기하지 마십시오. 노력하는 자는 결국 이기게 되어있습니다.

 

경기외고 황○○

2018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 경제학부 일반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1학기 한 달 : 최기선 선생님

여름방학 ~ : 최기선, 이승진 선생님 위주

수리구술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최기선 선생님은 모든 발표에 대한 피드백을 깔끔하게 해 주셔서 다른 친구의 발표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와 비교해볼 수 있었다. 주로 학생들의 발표로 수업이 이루어져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기회가 많아 좋았다. 여러 발표를 들어보면서 스스로의 발표 중 키워드 정리, 사례 제시, 순서 구성 등에서 부족한 점을 찾아 보완하고 다른 친구들이 제시한 내용을 다음 발표 때 활용해보려고 노력했다. 이승진 선생님은 추가 질문에 대한 순발력이 부족하다고 느껴 이를 대비하고자 수업을 듣게 들었다. 수업은 한 주제를 몇 번에 걸쳐 심도 있게 다루면서 추가 질문 위주로 이루어졌다.

면접에서는 한 쪽의 주장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 깊이 알고 있는 일부 주제가 아니면 내가 모르고 있는 것이 많으니까 다양한 주장에 대해 모두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한 쪽의 입장을 택하는 게 어려웠다. 1학기부터 선생님께서 매주 정리해주시는 신문 스크랩과 시사 특강의 내용을 추가적인 인터넷 조사로 보완해서 수 개월에 걸쳐 정리했다. 여러 주제들을 분야별로 정렬한 후 각각의 주제에 대한 정의, 의의, 논의 배경, 장단점, 찬반, 대안, 관련 이론 등을 모두 정리했다. 수능 공부 때문에 거의 두 달 동안 면접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수능 끝난 이후 일주일 동안 정리해 놓은 파일을 프린트해서 보며 빠르게 복습할 수 있었다. 수시에 올인하지 않고 수능을 준비한다면 수능 이후 면접 전까지 복습할 내용을 정리해 두는 게 좋을 것 같다. 실제 면접에서 비효율적일 것이라고 답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이지 않나요?”라는 질문이 나왔을 때 효율성에 대한 부분을 떠올리며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었다. 면접 때 직접적인 시사 상식을 묻지 않더라도 생각을 정리하거나 예시를 떠올리며 구체화할 때 도움이 됐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면접을 한 곳만 봐서 첫 면접이라 많이 긴장했다. 두 달 동안 면접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아 수능 후 발표에 대한 감이 떨어져 있었고, 긴장해서 수학도 문제가 쉬웠는데 한 문제를 발문을 잘못 읽어 교수님께서 문제를 다시 읽어보라고 말씀하셔서 당황했다.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고 웃으며 대답했는데 속으로는 문제가 눈에 들어오지 않고 암산도 잘 되지 않아서 결국 문제 풀이 방향만 제시했다. 또 수학 문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제시문 면접은 대답이 길어질 것 같아 스스로 문제에서 묻고 있는 것들 중 일부만을 대답했고, 대답하면서도 모순적인 말을 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어서 면접이 끝나고 합격자 발표 날까지 많이 걱정하며 정시 생각을 했다. 다행히도 합격했고, 그 동안 면접 준비 과정을 돌이켜봤는데, 수시로 뉴스를 확인하고 책을 많이 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책을 많이 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말해봤으면 좋겠다. 학교에서 2~3명의 친구와 틈틈이 연습하는 것도 좋다. 올해 치열하게 살아서 다들 고등학교에서의 마지막 한 해 좋게 마무리하기를 바란다.

 

단대부고 김○○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저는 일반 전형으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합격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부터 최기선 선생님께서 담임을 맡아주신 서울대 사회과학반 수업을 꾸준히 들었습니다. 수능 2주 전까지도 선생님을 믿고 수업에 참여했었습니다. 1차 합격 발표가 난 이후에는 강명철 선생님의 수리구술반도 같이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유익했던 점을 말씀드리기 전에 수업 방식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보자면,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은 강의식이 아닙니다. 준비된 문제를 각자 풀이해보고 지목된 몇몇의 학생들이 돌아가며 발표를 하는 식입니다. 발표가 끝나면 최기선 선생님의 정확하고 때론 유쾌한 평가를 듣게 됩니다.

이러한 수업 방식이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았습니다. 이론에 집중한다기보다는 발표를 해볼 수 있는 수업이었기 때문에 실제로 구조를 짜보고 발표를 해보면서 말이 정제되고 공식화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서울대 수업들이 그렇겠지만 최기선 선생님 반에는 구술 능력이 뛰어난 친구들이 유독 많이 모였던 것 같습니다. 서로의 발표를 들어볼 수 있었기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배우는 점도 꽤 많았습니다. 그리고 인원이 많아서 신경 안 쓰고 있는 것 같지만 모든 학생들의 말하는 스타일이나 문제점을 정확히 알고 계시고 발표할 때마다 개선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짚어주시기 때문에 제 발표가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매주 나눠주시는 신문 스크랩의 경우, 발표의 키워드를 잡아내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입시를 치루는 과정에서는 너무나 불확실성이 크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던 것 같습니다. 합격할 확률이 크지 않다면 정시에 집중하는 게 맞지 않을까도 생각해봤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냥’ 하기로 했습니다. 제 자신을 한번 믿어보기로 했습니다. ‘나 아니면 누굴 뽑겠어’라는 아주 당돌한 생각을 되뇌며 매순간에 집중했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했다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완전한 사실도 아니고 너무 진부하니까요. 하루하루 주어진 일을 끝내는 것만으로도 잘했다고 마음의 위안을 삼으며 차근차근 준비했습니다. 어찌 보면 ‘그냥’일지 모르지만 나름의 고민을 충분히 담아낸 1년, 그리고 3년이었던 거 같습니다. 시간 금방 가니까 힘내시고 자신과 주변에 도움주려는 분들을 믿어보길 바랍니다~

 

외대부고 민○○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일반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 수업 수강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파이널 때까지 꽤 여러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것 같은데 저는 주로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많이 들었습니다.

수업의 가장 좋은 점은 여름 방학 때부터 들어서 그런지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피드백 해주신다는 점입니다. 단순한 1회성 피드백이 아니라, 선생님께서는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답변을 듣고 보충해야 하는 점, 잘한 점 등을 캐치해서 한 명 한 명 피드백을 해주십니다. 제 것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피드백을 들으면서도 선생님께서 배울만한 점이나, 주의해야할 점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그런 것들도 들으면서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 좋은 점은 다른 뛰어난 친구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저는 경제 관련 분야에는 취약했었는데 사회과학 반에는 경제, 경영 친구들이 많아서 그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며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같은 질문에 대해서도 각자 관심분야와 특성에 따라 정말 다양한 답변이 나오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답변들을 들으며 사고의 폭을 더 확장시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 초반에 하는 시사 수업도 결국엔 다 잘만 생각해보면 어떤 문제에나 엮을 수 있는 사례들이기 때문에 이 수업도 잘 들어놓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이 시사에서 들었던 사례들을 고대 면접 때 다 써먹었던 것 같습니다..ㅎ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앞으로 힘든 1년이겠지만 죽었다 깨어나도 이 생활을 다시 할 수는 없다는 마음으로 살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다들 열심히 하셔서 후회 없는 수험 생활 보내세요!

 

이화외고 서○○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일반전형으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5월에 특강으로 며칠 동안 여러 명의 선생님들 수업을 동시에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추석 연휴 때 최기선 선생님의 사회과학반을 수강하였고, 파이널 때 사회과학반에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로고스를 다니면서 많은 선생님들의 수업을 들어보았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인상 깊게 기억하고 있던 선생님들과 수업들을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최기선 선생님은 학생의 발표를 듣고 나서 1대1 피드백을 잘 해주십니다. 그 피드백이 자신에게는 고쳐야 할 부분, 부각시켜야 할 부분을 찾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매 정규 수업시간마다 나눠주시는 시사 스크랩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식 외우듯이 모든 시사 이슈를 외우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기사들을 읽으면 분명 면접 때 사례를 덧붙여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읽어두었던 기사들이 번뜩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멘탈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수업 시간에 자신의 구술이 완벽하게 준비되지 못한 채로 발표되더라도 응원해주시고 장점을 잘 찾아주십니다. 또한 피드백도 자세해서 자신이 구술 준비를 하면서 놓쳤을 법한 디테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특유의 밝으신 분위기가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열성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김용석 선생님의 구술 문제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한 문제의 정답을 찾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입 면접 문제가 정답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이는 큰 도움이 됩니다. 분명 생각을 하는 과정에서도 쌓이는 지식들이 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이 글을 읽는 시기는 모두 다르겠지만 먼저 여기까지 온 모든 후배님들에게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분명 자신만의 힘든 상황이 있었겠지만 잘 이겨내고 오신 분들일 테니까요. 저 또한 수능 전에는 수시와 정시를 같이 준비하느라, 수능 후에는 마음 편히 놀지 못하고 면접을 준비하느라 굉장히 힘들고 지친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과정에서 깨달은 점은 ‘힘들어해봤자 좋아지는 게 아무것도 없다‘ 였습니다. 제가 힘들어한다고 해서 준비해야 될 것들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나중에는 시간만 더 촉박해지는 셈인거죠. 또한 자괴감과 자기비하 또한 입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세상 누가 뭐라고 해도 자기 자신이 갈 수 있다고 믿으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 자신이 면접할 때 매번 실수만 하더라도, 자소서가 안 써지더라도 ’결국에는 내가 합격할거야.‘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입시에 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고등학교 3년 내내 너무 수고하셨고 모두 그 수고가 합격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명덕외고 장○○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 일반전형 자유전공학부

고려대 일반전형 학교추천 Ⅱ 경영학과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3학년 1학기가 끝나고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의 사회과학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선생님을 바꾸지 않고 7월부터 서울대 파이널과 고대 파이널까지 최기선 선생님께 배웠습니다. 그리고 수리면접의 경우 여름방학과 추석때는 정두영 선생님의 강의를 듣다가 파이널 때에는 강명철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처음 로고스 수업을 들었을 때, 구술 실력이 정말 뛰어난 친구들이 많아서 심리적으로 위축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착실히 따라가다 보니 실력도 늘고 자신감도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수업 중에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된 것은 피드백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서 발표를 마치면 발표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세심하게 평가해 주셔서 잘 한 점과 앞으로 고쳐야 할 점에 대해 분명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발표들까지도 참고하여 저의 변화 과정까지도 짚어 주셨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 수업 시작 마다 있었던 스크랩 시간도 저에게는 참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 큰 이슈가 되었던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저의 생각에 대해 말해 보는 연습을 했던 것이 면접 당일날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서울대 면접에서는 사회과학 문제로 과학 기술에 대한 내용이 나왔는데요, 평소 수업 때 눈여겨보았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사들을 답변을 구성할 때 예시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고려대 면접에서도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관심 있는 사회문제를 이야기해야 했는데 이전부터 관심이 많았던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스크랩 시간에 보았던 통계 자료와 분석을 곁들여서 이야기하여 더 풍성한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는 말처럼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가 모여서 좋은 결과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작년 이맘때쯤에 고3이 된다고 해서 많이 불안해하고 걱정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아마 지금 후배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평소 하던 대로 착실하게 공부하고, 또 로고스 수업 들으면서 구술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남은 시간동안 힘내세요!

 

대원외고 정○○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특기자전형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특기자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2017년도 여름 정도부터 면접 직전까지 수강했습니다.

최기선 선생님 수업, 김윤환 선생님 수업, 잠시 동안 강명철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유익했던 점은 아무래도 실전에 가까운 압박을 느끼며 답변할 기회를 많이 갖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의 경우, 기존 문제 풀이 시간보다 훨씬 압축된 형태의 준비 시간만을 제공하고 사고를 많이 요하는 문제를 풀게 하시는데, 이러한 수업 경험은 실전에 임했을 때 굉장히 많은 시간적 여유를 얻게 해주었습니다. 특히 수리 면접을 위한 문제 풀이 시간을 늘릴 수 있어 시간 운용 차원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나아가, 학생들이 개인적으로는 구하기 힘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이하면서 자신만의 답변 패턴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면접 답변에 있어 유연성을 길러 주었습니다. 다양한 문제들을 답변하는 데에 익숙해지면서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만의 문제 풀이 방식과 이야기하는 순서를 입으로 익히게 되는데, 이는 실전 문제가 얼마나 새롭게 나오는 지에 상관없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학교 면접 당시 나온 제시문 요약 유형은 학원에서 수도 없이 연습했던 유형이었던 만큼 다른 학생들에 비해 훨씬 여유 있게 접근 할 수 있었고, 결국 수학 문제 풀이까지 모두 마치고도 5분 정도가 남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높은 수준의 학생들이 답변하는 것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원에 높은 수준의 면접 실력을 지닌 학생들과 같은 반에서 면접 준비를 하다보면, 다른 친구들이 사용하는 이론적인 이야기나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뛰어난 학생들이 필터링한 자료들인 만큼,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그만큼 배울 점이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답변에 대해 성찰해 보고 준비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일종의 동기 부여 역할을 겸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함께하는 다른 학생들 또한 자신과 함께 경쟁하는 지원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이 답변하는 내용과는 다른 차별화 방식을 스스로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학원에서 문제 자료 외에도 각종 시사 스크랩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최기선 선생님의 경우 매주 주요 신문사에서 다양한 기사들을 스크랩하여 제공해주시는데, 이러한 기사 자료들을 매주 숙독하다 보면 답변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근거들을 자동적으로 숙지하게 되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의 경우 답변에서 사회제도의 예시를 들라는 요구 사항이 포함되었는데, 이러한 경우 평소 읽던 스크랩 자료를 바탕으로 답변 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굉장히 많이 긴장되실 겁니다. 하지만, 긴장을 하는 것은 그만큼 스스로 자신이 열심히 해 왔던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그 열심히 한 것에 대한 보상을 간절히 바라기 때문일 겁니다. 다시 말해, 열심히 하는 사람이 긴장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니 너무 긴장하는 자신을 자책하기 보다는 그냥 열심히 해온 대로 앞만 보고 나아가세요. 너무 스스로를 몰아세우기 보다는 스스로를 믿고 습관을 유지해주세요. 힘들 때는 잠시 쉬어가면서 묵묵히 준비해 나가시다 보면 어느새 합격해 있으실 겁니다. 건투를 빕니다.

 

평촌고 조○○

2018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저는 평촌고등학교에 다니는 조○○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저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연세대학교 언더우드학부,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합격했습니다. 서울대는 지균으로, 연대는 특기자 전형으로, 고대는 고교추천1 전형으로 지원했습니다. 진학은 서울대학교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저는 결과에 150%만족합니다. 원서를 쓰면서 욕심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대학들인 sky에 합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기대가 이루어져서 굉장히 뿌듯합니다. 그래서 기대치를 생각했을 때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고려대학교의 인문사회 특기자 전형 면접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질문의 수도 굉장히 많고 생각보다 심도 깊은 대답을 요구해서 면접 준비 시간이 짧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굉장히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고려대학교 고교추천 전형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수월했습니다. 본인의 학교생활과 생기부 그리고 자소서에 대한 이해만 충분하다면 면접은 굉장히 수월히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친구가 외고를 다니는데 자기네 학교 학생들이 많이 찾는 학원이라며 소개해주었습니다. 저는 고려대 특기자 전형과 고교추천전형, 연세대학교 면접 전형과 특기자 전형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면접의 대답의 기본 틀을 알려주셨던 것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서론에 대략적인 요지와 본론에 구체적 예, 결론에 느끼고 배운 점이라는 기본틀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로고스에서의 모의 면접은 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 연습이었습니다. 전혀 모르는 친구들 사이에서 면접을 준비할 때의 긴장감과 정확한 면접 준비시간 준수 등이 실전에 가서 저의 부담을 굉장히 많이 덜어주었던 것 같습니다. 또 모의 면접을 할 때 조교 선생님들이 날카롭게 꼬리 질문을 해주셨는데 그 연습들을 하다 보니 실전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들에 덜 당황하고 대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로고스를 다니면서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매 강의마다 나눠주신 간식이 진짜 큰 힘이 되었습니다. 딱 배가 고파질 즈음에 하나씩 까먹고 강의가 길어 지쳐가는 타이밍에 딱 요기 하기 좋은 간식들은 엄청난 즐거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정말로 고교추천1의 토론대비 강의는 꼭 한 번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사실 나머지 면접들은 혼자의 준비가 가능하고 예행연습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조를 짜서 토론하는 것은 혼자 연습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또한 토론면접에 대한 부담감과 걱정이 있었는데 로고스에서 저와 비슷한 실력의 친구들과 토론 예행연습을 해보니 안심도 되고 실전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알려주신 팁들을 잘 써먹을 수 있었습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저는 지금 제가 간 대학교에서 뒤처지는 학생이 되고 싶지 않아서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파워포인트도 제대로 배우고 있고 여러 책들도 읽고 있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동안 열심히 제 자신을 가꾸고 단련시켜서 서울대학교의 멋진 새내기가 되겠습니다! 로고스도 내년에도 파이팅 하세요!!!!

 

광주○○고 강○○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광주광역시 일반고 재학생 강○○입니다. 어릴 때부터 외교관을 꿈꿔 와서, 한국외대 LD학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치외교학과에 지원했습니다. 가장 가고 싶던 대학교에 합격하게 되어서 기분이 정말 좋네요 ^^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최초합 :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지역균형),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고교추천2)

예비 : 한국외국어대학교 LD학부 (학생부종합)

서울대 정치외교학부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목표로 해왔던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 합격했으니까요.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 : 연세대학교 제시문 면접 (불합격)

일단 수능 전에 면접이 있어서 학원에 다니거나 외부의 도움을 받기 곤란한 상황이었습니다. 게다가 제시문 면접의 경우 굉장히 짧은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해 답변을 준비해야 했는데, 그 방식이 낯설어 개인적으로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실제 면접 때 가장 힘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 : 고려대학교 생기부 기반 면접 (합격)

서울대처럼 특정 사항에 대해 깊이 캐묻거나 반박하는 방식이 아닌, 공통질문 형식의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서 답변하는 데 그다지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또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질문들 위주였구요.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저희 학교의 경우 매년 인문계열 서연고 1차 합격생들을 로고스 학원으로 보내왔고, 올해 역시 진학부장 선생님께서 가라고 추천해주셔서 찾게 되었습니다.

수강 수업 : 고교추천2 파이널 주중반, 지균 파이널 주말반(?)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의료민영화 주제로 강의하신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완전히 무지했던 주제라 선생님의 설명도 상당히 낯설었는데 그에 대한 의견까지 펼쳐야 해서 굉장히 힘들었어요 (...)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고교추천2 파이널 수업 중 토론수업 때 김현 선생님의 반박을 들으며 실제 면접 때 교수들의 반박에 대처하는 훈련을 한 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서울대 지균 인성면접 때 교수님들 중 한 분이 처음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제 말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반박을 제시하셨는데, 그럼에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저는 특히 고교추천2 모의면접을 담당하셨던 조교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로고스 학원을 찾았을 당시, 저는 연세대 면접을 잘 치르지 못한 기억 때문에 제시문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하락하고 위축돼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제게, 조교 선생님들께서는 제가 조금이라도 잘했다 싶은 부분이 있으면 꼭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피드백도 굉장히 꼼꼼하고 구체적으로 해주셨지만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처럼, 저는 진심어린 칭찬을 들으며 스스로 잘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고 그런 마음가짐이 면접 때 자신감 있는 태도로 나타난 것 같습니다. 적절한 칭찬들로 제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신 조교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건의사항

1. 모의면접을 할 수 있는 공간(교실)을 마련해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 복도에서 모의면접을 할 경우, 집중이 힘들어요. 또 계단 쪽에서 할 경우 상당히 소란스러워서 조교 선생님들의 말씀이 잘 안 들릴 정도였구요.

2. worksheet(?) 첨삭이 빠르게 진행되면 좋겠어요. 적어도 그 다음 날에는 받을 수 있도록..

3. 모의면접 피드백 문자 전송은 당일 안에 이뤄지도록 해주시면 좋겠어요. 고대 면접 보러가는 중에 그 전날 피드백 문자를 받았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고교추천2 파이널. 파이널 수업인 만큼 기간이 짧았음에도, 토론식 수업 및 모의 면접을 통해 사고력을 기르고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김현 선생님의 자료집 역시 최신 이슈들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대학은 끝이 아니라 저의 최종 목표를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는 생각으로, 어떤 수업을 듣고 어떤 활동을 하든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노력할 계획입니다. 파이팅 :)

 

○○고 김○○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 합격한 18학번 김○○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수시 일반 전형에 합격하게 되어 서울대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줄곧 가고 싶었던 학교이기 때문에 너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 뿌듯하고 제게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본격적으로 기출문제 풀이를 하고 모의면접을 진행한 것은 수능이 끝난 후 면접 당일까지 일주일의 기간이었습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수시 일반 전형과 고려대학교 교교추천 2 전형 모두에 1차 합격하여서 두 학교 모두 준비하게 됐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시간이 촉박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고려대학교 면접보다는 서울대 면접 위주로 준비를 하게 됐던 것 같아요. 두 학교 모두 제시문 기반 면접이 있어서 서울대 면접 준비가 고대 면접에도 도움이 됐지만, 고대의 경우는 서울대와 달리, 생기부 기반 면접이 있어서 면접 전날에도 생기부와 자소서를 놓고 예상 문제를 생각하며 답변을 준비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저는 서울대 면접보다도 활동에 대한 확인을 요하는 면접이 포함된 고대를 준비하는 것이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중학교 선배의 추천으로 로고스 학원에 다니게 됐어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신의 생각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꼭 다녀보라고 추천해주더라고요.

고2 대상 독서 수업(김현 tr.), 시사이슈 분석 및 토론 수업(김현 tr.), 추석특강 연고대반(김현 tr.), 서울대 인문사회A반(최기선tr.), 로고스 파이널 모의면접 들었어요.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 선생님 수업에서 배운 두 가지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육하원칙으로 사실을 정리하는 것은 가장 기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사실 관계를 확인할 때 가장 잘 잊어버리는 부분이기도 해요. 김현 쌤 수업에서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꼼꼼하게 정리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단순히 의견만 나열하기보다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만 설득력 있는 주장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을 배웠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수업 속에서 많은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김현 선생님 수업에서 꾸준히 연습한 내용들은 제시문 안에서 빼놓지 말아야 하는 중요한 정보들을 찾아내 답변을 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어요. 또 최기선 선생님 수업에서 기출문제를 풀 때, 선생님께서 학생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을 주셨는데 제가 가진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고, 마지막 로고스 파이널 때까지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최소화하려는 연습을 하다 보니 짧은 시간이었지만 면접 때도 큰 효과가 있었던 것 같아요.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추석특강과 면접 준비 기간에는 정말 많은 학생들이 와서 바쁜 데도 모든 학생들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최선을 다해 도와주시려는 모습을 보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로고스 파이널은 꼭 들으라고 추천해주고 싶어요. 흔히 면접 직전에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해서 어영부영 보내다가 면접을 보러 가는 친구들도 많은데, 마지막 순간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합격 여부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요. 마음가짐의 문제이기도 하고, 전날 듣는 피드백을 통해 자신을 한 번 더 돌아보고 면접장에 들어갈 수 있어 훨씬 좋은 것 같아요.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의 공부는 아무래도 좋아하는 공부보다도 해야 하는 공부의 비중이 높았던 것 같아요. 대학에 꼭 진학하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는 하고 싶은 공부를 마음껏 해보고 싶어서였어요. 2018년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되었으니, 감사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공부하려고요.^^ 전 세계에서 가난과 인종차별 등 여러 가지 사회 문제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명덕외고 김○○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특기자전형,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특기자전형 합격했습니다~ (최초합)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로고스를 처음 다닌 것은 고2 겨울방학 때였습니다. 그때는 김현 선생님 수업으로 시작했었고, 여름방학 특강을 통해서 최기선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서 그 이후로는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많이 수강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로고스에는 다양한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선생님들마다 수업 방식이 다르셔서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저는 특히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많이 수강했고,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이 좋았던 이유는 첫째로는 말하기 연습이 확실히 된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발표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해야하고, 이것을 말로 표현해야 하는데, 말하기를 나름 해봤다고 생각했던 저에게도 쉽지는 않은 일이었습니다. 선생님 수업에서는 항상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충분히 주시기 때문에 매 수업마다 늘 무언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는 선생님의 피드백을 자세히 받을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선생님 수업에서 빠질 수 없는! 정말 중요한 피드백 덕분에 칭찬을 받아도 자만하지 않고, 또 발표가 조금 부족했어도 좌절하지 않고 늘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수업이 알차서 정말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확실하게 말하기를 연습할 기회도 얻지만, 시사적인 부분에 대한 도움도 정말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신문 스크랩을 보면서 선생님의 설명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다보면, 논리적인 답변 전개도 가능하고 사례를 들어서 차별화된 답안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 보통 학생 수가 많은 수업의 경우, 나의 발표가 아닐 때는 집중이 잘 안 될 수도 있는데,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들을 때는 다른 친구들의 발표 후에 그에 대한 피드백이 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긴장감을 유지할 수도 있고, 다른 친구의 장점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정말 좋았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고3 입시 기간 동안 정말 막막하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들이 대부분이었어요. 하지만 1년 정말 열심히 노력한다는 생각으로 학교생활도 열심히 하고, 학원 수업도 정말 성실하게 참여했습니다. 그 결과 정말 희망사항이었던 일들이 현실이 되었어요. 후배님들도 포기하지 않고 정말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원외고 문○○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일반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여름방학 특강 때부터 김윤환,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구술 면접 능력이 뛰어난 친구들과 함께 수업할 수 있습니다. 같은 구술문제에 대해 똑같은 시간 내에 생각했는데도, 저의 답변과 완전히 다른 접근이 많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여름방학 때부터 로고스 면접 수업을 들을 경우, 12월 때까지 자신의 지식을 대폭 확장하거나, 원래 본인의 관심 분야 밖의 주제에 대해 잘 알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 때 비슷한 구술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각자 관심사가 다른 친구들의 답변을 듣고, 좋은 답변을 참고하여 보충하다 보면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도 단기간에 구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발표에 인용하는 책을 참고하여 추가적으로 그런 주제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 로고스 학원만큼 우수한 구술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있는 곳도 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다가 거의 비슷한 단과대학에 지원하는 친구들끼리 모여 있다 보니, 시험이 임박할수록 구술을 잘 하는 다른 친구들을 보면서 동기부여도 되고, 자극도 많이 받아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둘째로, 본인이 구술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계획을 세워 면접을 확실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학 면접을 열심히 준비해야겠다는 의욕을 크지만, 도대체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잘 대비한 것인지 감이 잘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기선 선생님이 수업 때 준비해주시는 신문 스크랩을 보고 저는 그 시기에 가장 중요한 뉴스의 흐름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던 사람이 ‘넛지’라는 책의 저자였다는 뉴스를 스크랩해주시고, 선생님께서 이런 수상자가 나왔으니 행동경제학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말씀해주신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면접에서 인센티브에 대한 문제가 나왔을 때, 예전에 신문스크랩을 보고 선생님이 해주셨던 말씀이 떠올라 넛지와 행동 경제학에 대한 내용을 이용해 당황하지 않고 답변을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로고스에서 학생들에게 특정 분야의 지식이나, 알아야 할 내용을 주입시켜주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기선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보여주시는 신문스크랩, 구술 연습 문제, 파이널 특강에서 정리해주시는 ‘꼭 준비해야 할 주제 40가지’와 같은 자료를 통해서 자신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길잡이를 얻은 후에, 내용과 지식을 채워나가기 위한 노력은 본인의 몫입니다.

셋째로, 구술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면접장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구술에 대한 자신감이 정말 없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알량한 지식으로 어떻게 대학 교수들 앞에서 면접을 할지 감도 잘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로고스에서 여름방학 때부터 지속적으로 면접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알량한 지식이라도 어떻게 활용하여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을지 스스로 고민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옆의 친구가 어떻게 발표하는지 듣고, 혹은 최기선 선생님이 발표에 대해 주시는 피드백을 듣고 발표를 더욱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구술에 대한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하는 게 최기선 선생님의 피드백입니다. 발표를 하고 나면, 최기선 선생님께서 발표에 대해 좋았던 점과 고쳐야 할 점을 들어 피드백을 해주십니다. 물론 고쳐야 할 점에 대해 말씀해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드백에는 항상 긍정적인 코멘트가 함께 들어갑니다. 그래서 저 역시 피드백을 들으면서 구술에 대해 자신감도 많이 얻을 수 있었고, 다음 주에도 긍정적인 코멘트를 듣겠다는 오기(?)로 일주일동안 열심히 신문도 읽고, 구술을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요컨대 로고스를 다니면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어떤 지식을 알려준다기보다는, 어떤 지식을 알아야 할지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주고, 내가 지식을 더 쌓아야겠다는 자극과 동기부여를 준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해야 할 노력까지 학원에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로고스를 통해서 그 노력을 최대한 효율적,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힘내! 잘될거야! 노력해봐!’ 이런 추상적인 응원의 말보다는, 그럼 제가 위에서 강조한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언해드리는 것이 진짜 응원이 되겠지요.

우선 로고스는 꾸준히 나오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구술을 준비하겠다거나, 혹은 책/신문을 읽으며 스스로 지식을 쌓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서 구술을 준비하다보면, 3학년 내내 발목을 붙잡는 수능 때문에 점점 구술을 놓아버리게 됩니다. 구술준비를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기적인 확인절차가 없으면 마음이 해이해져 버리는 게 당연지사입니다. 반면 일주일에 한번 구술 학원에 가야한다면, 특히 거기에 꼼꼼하게 면접 실력을 계속 체크하는 최기선 선생님 같은 분이 있으면, 아무리 수능 공부가 바빠도 최소한 하루 전, 이틀 전에는 신문을 읽고 구술을 준비하게 됩니다. 면접에서 정말 도움이 되는 건 일주일전에 급하게 읽은 책이나 신문기사보다는 여름방학 때부터 꾸준히 준비해왔던 내용들입니다.

둘째로 구술 답변을 대비하기 위해 책이나 신문을 읽을 때, 저는 주간지를 읽으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최기선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주시는 스크랩 자료는 일간지 신문에서 따온 스트레이트 기사가 많기 때문에, 심층적인 분석이 있긴 하나 스크랩 자료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었습니다. 사실 스크랩 자료는 그 주에 어떤 사건, 어떤 뉴스가 중요했는지에 대한 흐름을 잡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타임, 이코노미스트, 시사 in, 주간 조선, 한겨레 21과 같은 주간지를 통해서 같은 사안이라도 심층적으로,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셨으면 합니다. 저는 여름방학 때부터 수능 한달전까지, 쉬는 시간이나 통학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주간지를 많이 읽어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최기선 선생님이 준비해주시는 자료는 대체로 조선, 중앙, 동아 일보의 신문으로, 보수적인 견해의 사설이 많습니다. 진보적인 성향의 기사를 함께 읽어보면, 같은 사안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이나 견해도 알 수 있어서 무척 유익합니다.

셋째로, 정말 ‘말하기’ 자체에 별로 자신감이 없는 분이라면, 자신이 말하는 영상을 핸드폰으로 찍고 스스로 점검하는 것도 좋습니다. 말의 크기, 빠르기, 발음의 정확도, 표정과 같은 것들은 스스로 말하는 와중에는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는 ‘말하기’ 자체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스스로 생각했는데도, 집에서 영상을 찍어보니 제가 생각보다 어두운 표정으로, 말을 빠르게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디테일을 고쳐나가다 보면 면접관에게 훨씬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로고스에서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좋은 성과를 거두기 바랍니다.

 

광남고 송○○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일반전형),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면접형),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고교추천2), 성균관대학교 글로벌리더(글로벌인재전형),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계열(성균인재전형) 모두 최초합격하였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저는 1학년 초부터 3학년 말까지 로고스를 다녔습니다. 1학년, 2학년 때는 김현 선생님 수업을 수강했고, 3학년 때는 최기선 선생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사회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스크랩과 시사특강을 통해 배웠던 지식들은 답변 시 친구들과 다른 예시를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답변에 대한 선생님의 재질문을 통해 저의 주장의 허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허점을 극복하기 위해 답변의 범위를 지정하여 주장을 개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틀에 박힌 정형적인 대답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인 논리와 예시를 통해 자신만의 답변을 만드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발표 후 즉각적으로 답변의 장단점과 허용가능성을 평가해주셨던 것이 그 힘을 빠르게 기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시험장에서 주장을 펼칠 때 다양한 논리와 해당하는 예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라면 챙겨보지 않았을 신문스크랩을 수업에서 지속적으로 읽었던 경험 덕분에 서울대 면접 때 생소한 제시문을 보아도 적절한 주장과 예시를 개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파이널 수업 중 일대일면접은 시험장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긴장감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에 적정한 시간을 분배해서 답변을 준비하고,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과정 덕분에 시험장에서는 비교적 떨지 않고 할 수 있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저는 일반고이고, 내신도 최상위가 아니였기에 걱정이 정말 많았습니다. 또 처음에는 긴장해서 얼굴이 빨개지기도 하고, 목소리가 많이 떨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한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시험장에서는 떨지 않고 당당하게 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선생님들께서 지도해 주신대로 열심히 준비한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응원해주고 싶어요.

 

○○고 송○○

2018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서울에 있는 일반고 재학생 송○○라고 합니다. 1학년부터 3학년 때까지 계속 다닌만큼 로고스에 애정이 많은 학생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일반전형),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면접형),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고교추천2), 성균관대학교 글로벌리더(글로벌인재전형),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계열(성균인재전형) 모두 최초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내신이 최상위가 아니어서 걱정이 많았지만 좋은 결과가 있어서 기쁩니다. 이번 결과를 통해서 서연고의 수시는 내신이 높지 않아도 면접을 열심히만 준비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 : 연세대학교 면접형

이유 : 첫 번째 면접이었고, 5분이라는 시간 동안 3개의 도표를 해석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기 때문입니다. 준비할 시간이 적어서 준비한 발표량도 적다보니 추가질문을 예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논리적 허점을 지적하시는 추가질문에 당황했었습니다. (반면 추가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의견을 논리적으로 펼쳐나간다면 더 이점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장 수월했던 학교 : 고려대학교 고교추천

이유 : 마지막 면접이었고,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제시문 3~4개 정도와 관련된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제시문 요약 문제, 답을 제시문에서 명확하게 찾을 수 있는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난이도가 더 쉽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연세대 면접형 때 인적성면접을 철저히 준비했던 점, 서울대 일반 면접 때 제시문 면접을 어려운 제시문으로 준비했던 점이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기간 : 1학년 초 ~ 3학년 말

이유 : 특목고에 비해 일반고는 발표와 토론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찾았던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또한 쉬는시간, 수업 중 상담시간에 학생부의 요소에 대한 조언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어서 다니게 되었습니다.

수강한 수업 : 서울대 구술반(김현 선생님), 연대 면접형 파이널, 시사이슈 특강

서울대 사회과학 주말반(최기선 선생님), 서울대 사회과학 파이널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 선생님, 최기선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우선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사회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매 주 다양한 매체와 양질의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은 답변 시 친구들과 다른 예시를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답변에 대한 선생님의 지속적인 논박을 통해 저의 주장의 허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허점을 극복하기 위해 답변의 범위를 지정하여 주장을 개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틀에 박힌 정형적인 대답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인 논리와 예시를 통해 자신만의 답변을 만드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발표 후 즉각적으로 답변의 장단점과 허용가능성을 평가해주셨던 것이 그 힘을 빠르게 기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수강했던 정규수업은 시험장에서 주장을 펼칠 때 다양한 논리와 해당하는 예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라면 챙겨보지 않았을 신문스크랩을 수업에서 지속적으로 읽었던 경험 덕분에 서울대 면접 때 생소한 제시문을 보아도 적절한 주장과 예시를 개진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수업 중 일대일면접은 시험장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긴장감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에 적정한 시간을 분배해서 답변을 준비하고,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과정 덕분에 시험장에서는 비교적 떨지 않고 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처음에 긴장해서 얼굴이 빨개지기도 하고, 말이 빨라지기도 하고, 목소리가 떨리기도 하는 저에게 항상 따뜻한 조언을 해주셨던 조교 선생님들께 꼭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주신 조언을 통해 얻은 용기로 실제 시험장에서는 떨지 않고 당당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건의사항으로는 조금 더 많은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끔은 화장실을 못갈 정도로 교실이 꽉 찬 정도도 있어서 당황스러웠어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선생님과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강력추천합니다.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회학적 지식, 논리적·창의적 사고력을 통해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대학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많은 경험을 적극적으로 해보고 싶습니다. 이런 기회를 한번에 잡을 수 있게 해주었던 로고스학원의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동덕여고 이○○

2018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일반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처음 들었던 수업은 5월 연휴기간에 3일간 진행된 특강입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1차 합격 발표가 난 후 1주일간 서울대 구술면접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은 여러 선생님께서 돌아가면서 진행해주셨어요.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서울대 인문사회 면접은 답이 명확히 정해져있기보단 나의 의견과 그에 따른 근거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님과 대화를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를 두고 사고를 확장시켜나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선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신문 스크랩을 읽어보고 스스로 논점에 대해 생각해보는 훈련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로고스에서 진행된 수업들(뉴스 기사를 함께 분석한 뒤 핵심 쟁점에 대해 찬반 토의를 하고, 특정 의견에 대한 근거를 찾아 재반박해보는 훈련을 하는 등의 수업)역시 굉장히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1주일동안은 구술면접에 필요한 실질적 기술을 빠르게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 때 특히 최기선 선생님 수업 때 선생님께서 각 학생에게 맞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1:1 피드백을 해주셔서 말하는 방법이나 내용 구성 방식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부족한 부분을 빨리 메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선생님들과 진행된 세 차례의 모의 면접을 통해 실전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고, 촬영된 저의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 개선할 부분을 찾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장 좋은 점은 이러한 수업 내용을 저 혼자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의견을 나눈다는 점이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듣고 평가해보고, 선생님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나의 발표나 논지 구성에도 피드백을 적용시켜보면서 능동적으로 수업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지금 당장은 가장 큰 산처럼 보이는 것도 나중에 돌이켜보면 결국 나를 성장시켜준 내 인생의 한 조각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남은 시간이 무겁게만 보이고 많이 부담되겠지만,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그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는 걸로 충분해요. 한 걸음 한 걸음에 온전히 집중하세요. 여러분 모두 자기 자신의 독한 모습에 반하는 한 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힘든 과정 속에서 잘 버티고 서있는 여러분이 그 자체로 너무 멋있으니까 좀만 더 견딥시다! 항상 행복하길 바라고, 각자 목표한 바를 꼭 이루길 기도할게요.

 

명덕외고 강○○

2018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명덕외고 24기 강○○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사회학과, 연세대학교 사회과학특기자 경영학과, 고려대학교 인문특기자 경영학과 모두 최초합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에 진학할 예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지원한 학교에서 모두 합격통지를 받았기에 만족합니다! 100점 만점에 100점!!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고려대학교 특기자 구술시험이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24분의 시간동안 질문 4개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었으나, 질문 하나가 요구하는 내용이 2~3개였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특히 4번 질문이었던 ‘본인이 생각하는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기존 고려대학교 면접의 스타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당황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연세대학교 특기자 면접입니다! 연세대 기출문제를 풀어볼 때에는 항상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걱정되었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준비시간이 남았을 정도로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4문제 중 2문제가 제시문 단순분석문제였기에 도표와 그래프 분석이 필요한 나머지 2문제를 풀기 위한 시간이 충분했고, 그래서 다양한 관점에서 도표와 그래프를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학교에서 구술시험 준비를 잠깐 하기는 했었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그룹스터디 형식으로 면접준비를 했지만 맞는 방식으로 준비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선생님들의 수업을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수강한 수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석특강 서울대 인문사회반

연세대 특기자 파이널(주말반,김현T), 연세대 특기자 파이널(주중반, 최기선&김윤환&박준모T)

고려대 특기자 파이널(주중반, 최기선&김윤환T)

서울대 특기자 파이널(인문사회A반)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고르는 것이 사실 무의미할 정도로 로고스 선생님들의 말씀 하나하나가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하나 고르자면 연고대 파이널 수업의 김윤환 선생님 강의내용입니다. 면접이라 함은 말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전달하는 발언의 구조 또한 중요한데, 이에 대해 자세히 수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먼저 로고스에서 배운 제대로 인사하는 법을 모든 면접에서 활용하여, 본격적인 면접 시작 전에 면접관님들께 예의를 갖추었습니다.

연세대 특기자 구술시험의 제시문과 문제는 로고스에서 연습한 다양한 예제들의 쉬운 버전이었습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연습했던 제시문 비교분석문제, 도표분석 형태의 문제가 나와서 거부감 없이 문제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 또한 ‘놀이와 행복’이었기에, 로고스에서 인문학적 주제에 대한 예제를 풀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감 있게 문제를 풀어냈습니다. 또한 쉬운 문제일 경우 다른 수험생들의 답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선생님들의 말씀이 떠올라 도표 해석 과정에서 독창적인 해석을 추가적으로 덧붙였고, 이것이 제가 최초합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고려대 특기자 면접의 경우 ‘롤스의 정의’, ‘리부어의 사회정의’와 관련된 사례·해결방안·해결방안의 한계를 말하는 것이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사례, 해결방안, 한계점 모두 로고스에서 제공해준 시사스크랩 자료에서 아이디어를 찾아 대답했습니다. 단순히 ‘성 불평등’이라고 하면 누구나 말할 수 있는 뻔한 답이었겠지만, 시사스크랩에 나와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통계수치, 인터뷰 자료 등을 풍부하게 활용하여 답변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 특기자 면접은 제시문과 질문이 굉장히 평이했던 대신 당황스러운 추가질문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실업급여와 관련된 제시문에서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까지 확장시켜 추가질문이 들어오는 등 넓은 사고의 폭을 요구하는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추가질문을 대답하는 과정에서는 서연고 파이널에서 배웠던 다양한 내용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대답하였습니다. 대중문화와 현대미술의 경계 주제강의, 복지제도관련 수업, 교육제도관련 자료, 시사스크랩 자료 등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파이널 수업은 선착순 조기마감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알고 있는데, 진짜로 마감인원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특히 서울대 인문사회반 파이널 같은 경우에는 한 반에 학생들이 너무 많아서, 3시간의 수업시간동안 발언기회가 항상 3분을 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선착순으로 접수 받으시는 과정에서 충분히 조율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반의 인원을 상식적인 선에서 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정규반 수업을 들어보지 않아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학별 파이널 강의는 꼭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차를 통과한 수험생들 간의 서류점수 차이는 면접으로 충분히 뒤집힐 수 있기에 각 대학의 특징을 파악하여 면접관이 원하는 답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파이널을 수강하면서 말을 잘 하는 것과 제대로 된 답변을 하는 것은 아예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말을 잘 하는 학생이더라도 파이널 수업은 꼭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게 된 만큼,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또 그만큼 열심히 놀겠습니다!!

 

대원외고 이○○

2018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국사학과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고3 여름방학 때부터 이승진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이승진 선생님의 강의 중 가장 유익했던 점은 선생님께서 끊임없이 제시문과 문제에 대한 추가질문을 던져주셨다는 점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예고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추가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또 한 학생의 답변에 대한 추가질문을 다른 학생에게 답변을 하도록 하셨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시간 3시간 동안 말하고 생각하며 모든 에너지를 쏟아서 수업이 끝나고 나면 급격하게 피곤해지기도 했지만, 그만큼 어느 수업보다도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했던 수업이었다는 점에서 수업 자체가 저에게는 재미있었고 즐거웠습니다. 수업 시간에 다른 학생들의 답변 하나하나에도 경청했고, 제가 가진 관점과는 전혀 다른 관점을 가진 학생들의 답변을 들으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실제 구술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계속되는 추가질문과 반박으로 새로운 화두가 제시될 때가 많았는데, 덕분에 다양한 학문적 분야와 상식에도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를 실제 면접장에서도 어느 정도 성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승진 선생님께서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신조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셨던 부분 역시 매우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는 예상문제나 시사 상식 모음집 등의 자료 없이 온전히 기출문제만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셨는데, 덕분에 서울대학교 기출문제를 더욱 면밀히 분석할 수 있었으며 서울대학교 구술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선생님께서 기출문제의 기본에 충실하여 수업을 진행해주신 덕분에 더욱 깊이 있고 심도 있는 토론과 구술 수업이 이루어졌다는 점 역시 매우 유익했습니다.

이승진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전반적인 논증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제 구술 답변을 더욱 구체화하면서도 다른 지원자들과는 차별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서울대학교에 합격한 것은 이승진 선생님께 구술을 잘 배웠기 때문이라고 감히 단언할 수 있을 정도로 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4. 논술(또는 구술) 공부를 하며 가장 주안점을 두고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구술 공부를 하며 가장 주안점을 두고 신경을 쓴 부분은 이승진 선생님께서도 강조하신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와 관련된 부분이었습니다. 구술 문제의 경우 정해진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문제를 보았을 때 누구나 떠올릴 수 있을만한 답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나 떠올릴 수 있을만한 답변’ 정도에 제 답변 수준이 그친다면 면접관들에게도 ‘그저 그런 지원자’ 정도로만 남을 것 같았기 때문에 조금 더 제 답변을 차별화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수업 시간에 발표를 할 때에도 제 생각과는 반대되는 입장에서 논증하는 것을 시도해보기도 하고, 준비시간에 시간을 가지고 준비한 근거가 아닌 다른 근거를 즉석에서 만들어 발표해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제 생각의 폭을 조금 더 넓힐 수 있었고 스펙트럼을 다양화할 수 있었으며, 실제 면접장에서도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5.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그동안 수시전형을 위해 내신 공부하고 스펙 쌓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수시 합격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 준비만이 남았으니 조금만 더 힘내서 올해 12월에 꼭 원하는 결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서울국제고 정○○

2018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일반전형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특기자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8월달부터 서울대 구술수업을 들었고, 시기에 따라 연세대학교 파이널 반도 수강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번갈아가며 들어오셔서 모든 선생님의 이름을 기억할 수는 없지만 이름이 기억나는 선생님은 최기선 선생님, 고설 선생님, 김현 선생님, 그리고 김윤환 선생님입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모든 수업에서 공통적으로 느꼈던 좋은 점은 수많은 기출문제와, 선생님들이 만들어주신 학원문제 덕에 문제의 유형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연습을 하고 나면 선생님에 따라서 선생님이 가져오신 모범답안을 설명해주시거나 문제 본문과 관련된 자료들을 많이 주셔서 수업이 끝난 후 집에서도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파이널이 아닌 정규 수업에서는 면접 대비를 전혀 하지 않은 학생들도 토대를 잡을 수 있도록 방법론부터 차근차근 제시를 해주시고, 그래서 처음에 기초를 단단히 다질 수 있었습니다. 방법론은 고설 선생님의 수업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파이널만 듣는 것이 아니라 정규수업부터 오래 들으면 매우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에게 신경을 많이 써 주신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최기선 선생님 같은 경우 당일 수업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제가 어떤 식으로 발표를 했는지 등을 모두 기억하여 피드백을 해 주실 때도 축적된 평가의 형태로 보완을 해주셨기 때문에 면접 대비에 정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의 발표를 듣기 위해서 기꺼이 시간을 넘겨서까지 수업을 해 주시는 모습이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많이 심란하고 힘드실 텐데 최선을 다하셔서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자신이 생각한 목표만큼 이뤄내지 못했더라도 많이 낙심하지 마시고 장기적인 목표를 바라보면서 꾸준히 해나가시기를 빕니다. 입시 대박나세요!

 

대일외고 신○○

2018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대일외고 32기 영어과 졸업 예정인 신○○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서어서문학과, 고려대학교 인문학인재전형 서어서문학과, 고려대학교 고교추천Ⅱ전형 서어서문학과, 연세대학교 특기자전형 영어영문학과,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인재전형 글로벌리더학에 합격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로 진학할 예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00점 만점에 500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 결과는 모두 면접이 끝난 다음에 예상했던 대로였지만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괴로웠던 과정이 많았습니다. 특히 8월부터 자소서 시즌이 시작되었을 때 서울대 자소서만 4~5번 정도 갈아엎는 등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고생을 모두 견딘 뒤 1차 합격을 받은 순간부터 좋은 예감이 들었고 면접까지도 수월하게 준비하여 꿈에 그리던 목표를 쟁취할 수 있었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고려대학교 고교추천Ⅱ 전형의 면접이 생각보다 까다로웠습니다. 새로 생긴 전형이라서 선례가 없는지라 생기부 기반 면접을 준비할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실제 면접에서 생각보다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질문 받아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서울대학교 면접이었습니다. 학교 선배들의 작년 면접 후기를 읽어보니, 교수님들께서 제시문 답변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이나 추가질문을 많이 하셨다고 하던데 저도 당황스러움 때문에 제대로 대답을 못할 것이 걱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면접을 볼 때에는 교수님들께서 자소서 중 독서와 진로에 관련된 질문을 하신 것과 제 답변을 경청해주신 것 외에는 다른 압박을 전혀 주지 않으셨습니다. 면접이 수월했던 데에는 늦은 면접 순서와 교수님들의 피로감 등 여러 복합적인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저는 그저 저를 좋게 봐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할 따름입니다.ㅎㅎ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처음에 로고스 학원을 찾은 이유는 논술을 대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겨울방학 때쯤에 정주현 선생님과 김현 선생님이 함께 진행하시던 논구술 대비반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학기 중에는 내신에 전념하다가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7월 중순부터 다시 로고스에 다녔습니다. 수강한 수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연대 논술 대비(수능 직전까지 수강)/최기선, 박준모 선생님-서울대 인문 면접 대비(파이널 직전까지 수강)/최기선, 박준모, 김윤환 선생님 등-연대 특기자 파이널, 고대 특기자 파이널, 서울대 일반 파이널(연고대는 2회차, 서울대는 1회차만 수강)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차별성을 강조하셨던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단순히 직관적으로 보이는 자료를 해석하여 발표하는 것을 넘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연결시키거나 사회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다른 학생들과의 차별을 꾀어야 한다는 가르침이 새로웠습니다. 주어진 틀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을 넘어 틀을 유연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착한 아이’같이 제시문 안에서만 사고해왔던 저에게 가장 충격을 주었던 내용이라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가장 기본적으로는 내용을 구조화하여 정리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가르쳐 주신 내용을 토대로 답변 발표를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두괄식 말하기, 주장 명료화하기, 예시들을 포괄하는 주제 추론하기 등 기초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스킬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의 발표와 제 발표를 비교하면서 저의 단점이나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어 고쳐나가는 한편, 친구들의 장점을 참고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나아가, 제 주장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논리와 근거만 제대로 맞으면 그 어떤 말이나 해도 된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저만의 차별성을 위해 최대한 자신 있게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런 점이 면접관님들께 좋게 비춰진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제 대학입시를 구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큰절)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로고스를 추천하는 이유는 첫째, 내 발표 방식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둘째, 꾸준하게 말하기 연습이 가능하다. 셋째, 면접 준비뿐만 아니라 자소서와 논술 등 입시 전반에 대한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등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로고스 수업을 듣는다면 제가 그랬듯이 수업을 듣는 것을 일찍 시작하길 추천합니다! 겨울방학부터 말하기의 토대를 차근차근 쌓으면 9~10월쯤에는 기본적인 자세는 모두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대신, 그 다음부터는 파이널 강의에 의존하기보다는 독서와 생기부 점검 등으로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면접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교양을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 직전 파이널 수업 때 처음 로고스에 오는 학생들이 꽤 있던데 그때는 이미 실력을 쌓아놓은 상태여야 더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대학 생활을 최대한 즐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점, 동아리, 학교 행사 무엇 하나 빠지지 않고 열심히 참여하며 눈에 보이는 토끼를 모두 무사히 잡고 싶습니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소중한 새내기 시절을 보람 있게 보내겠다는 것이 저의 다짐입니다.

 

명덕외고 오○○

2018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명덕외고 러시아어과 재학 중인 오○○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노어노문, 연세대학교 특기자전형 언더우드국제학부, 서강대학교 자기주도전형 영미문화계, 성균관대학교 노어노문(전형은 기억이 안 나요ㅜㅜ)입니다. 진학은 서울대 노어노문으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매우 만족이에요. 원서 쓸 때 서울대는 당연히 기대도 안했었는데 합격했으니까... 만점이요.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는 연대 언더우드였습니다. 영어면접으로 진행되고 저는 내신이 다른 지원자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도 아니었고 해외거주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더 걱정이 컸던 것 같습니다. 수월했던 학교는 없었어요. 저는 저 나름대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대입 구술 면접을 위해서 로고스 학원을 찾았습니다. 수강한 수업은 연고대 구술반, 서울대 구술반이었던 것 같습니다. (기억이 잘 안나요...)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짜 뉴스, 통일문제, 세대 갈등 등등....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로고스에서 배운 사례와 배경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모의면접을 통해서 계속해서 면접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실제 면접장에서 덜 긴장하는 것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모의면접 많이 해주세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쌤 수업: 구조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음. 모의면접. 토론.

최기선 쌤 수업: 방대한 양의 신문 스크랩.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열심히 놀다 오겠습니다.

 

인천하늘고 최○○

2018 서울대학교 아시아언어문명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아시아언어문명학부 일반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면접 준비는 여름방학 때부터 시작했지만 꾸준히 나온 건 9월부터였던 것 같아요. 최기선쌤 수업 찾아서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선생님께서 주시는 자료들과 시사특강은 제 배경지식 형성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혼자서 신문 읽고 정리하는 것보다는 좀 더 체계적이고 굵직한 주제들을 skim하면서 제 걸로 만드는 데 노력했고, 이러한 상식들을 바탕으로 선생님께서 나눠주시는 새로운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구술 실력을 늘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실제로 면접 추가질문에서 교수님들이 최근에 대두되는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해서 읽어본 기사나 칼럼 있냐고 물어보셨는데, 면접 전날 시사특강 자료에서 최기선쌤이 말씀해주셨던 청년 실업 문제랑, 정규직 비정규직 문제, 고용공시제도까지 확장해서 답변을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최기선쌤 피드백은 장단점 모두 말씀해주시기 때문에, 다음 답변 때는 어떤 방향으로 살을 붙여야 되는지 점점 방향을 잡아갈 수 있었고 저만의 색깔을 찾을 수 있었고 쌤이 격려해 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게 끝까지 자신감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던 것 같아요!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처음엔 잘하는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거 자체가 부담이 될 때도 있지만, 그 어색한 시간들을 이겨내야 실력이 늘 수 있는 것 같아요. 파이팅!

 

동덕여고 박○○

2018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동덕여고에 재학 중인 박지은이고 99년생 현역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일단 저는 입시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으로(연대 사회과학 특기자는 학종이랑 비슷해서) 4관왕(!!!)을 달성하였습니다.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일반전형), 연세대학교 행정학과(사회과학 특기자), 고려대학교 행정학과(고교추천2), 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과(미래인재)에 합격하였습니다. 진학은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로 결정하였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제가 지원한 곳에 모두 합격을 하였고 최종적으로 가장 가고 싶었던 곳이 되었으므로 결과에 굉장히 만족합니다! 100점 아주 나이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는 서울대입니다... 저는 일반전형이여서 제시문 면접을 보았는데, 교수님께서 준비시간에 미리 준비한 문제는 거의 안 물어보셨고 추가질문만 계속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서울대 면접 후에 본 고려대와 이화여대는 상대적으로 괜찮았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로고스 학원의 입시 설명회를 듣고 학원수업을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겨울방학 자소서&구술반, 추석 특강반, 서울대 파이널 강좌를 들었습니다. 중간에 천승홍 선생님 연대 논술특강도 들은 적 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장 최근에 들었던 서울대 일반전형 파이널 강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추가질문이 굉장히 많다는 경고를 미리미리 들었던 덕분에 면접에서 교수님의 끝없는 추가질문에도 크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ㅋㅋㅋ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기출문제 풀이와 시사 이슈에 대한 수업을 통해 추가질문에 효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TA선생님들과 일대일로 진행한 모의면접도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스태프 선생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연구를 통해 후배들에게 좋은 수업 들려주세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겨울방학 때 하는 구술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능공부와 병행하기도 가장 좋은 시기이고, 수시 6개 카드 사용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2018년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잘 놀고 잘 공부하는 대학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과천여고 설○○

2018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18학번이 된 과천여고 출신 설○○이라고 합니다. ㅎㅎ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강대 커뮤니케이션 자기주도형, 고려대 미디어학부 고교추천2, 서울대 인문광역 지역균형

최초합했고, 서울대로 진학을 결정하였습니다. (연세대는 아직 발표나지 않았네요ㅠ)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네.... 100점이에요 100점 ㅠㅠㅠ 내신이 낮아서 서울대 지균은 예상하고 있지 못했었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는 아무래도 고려대 고교추천과 서울대 지역균형이었습니다.

고려대는 이번에 6분의 제시문 면접과 6분의 인적성면접(서류면접)을 동시에 보니 둘 모두를 잘해야 했기에 어려웠고, 서울대는 자소서와 생기부를 심층적으로 준비해야했기에 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봐야 해서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수월했던 학교는 연세대 활동우수형 이었습니다. 짧은 제시문에 남은 시간은 간단히 지원동기 등을 물어보았기 때문에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구술 파이널 고교추천2 김현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음 매번 시청각 자료를 보여주신 다음에 자료가 제공해준 정보의 사실확인을 꼭 하셨는데 저는 오히려 이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매번 주어진 주제에 주장을 정립하려고만 했던 제 사고방식을 버리고 주어진 정보를 들으려고 하는 과정 속에서 이후 면접 시 면접관 분들의 요구 사항이나 질문 의도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김현 선생님이 항상 펼쳐주시는 논리 속에서 제 생각을 정립하고 또 조금 더 논리정연한 방향으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실제로 고교추천2 면접에서 제시문 면접 6분을 모두 활용하여 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조교 선생님께 감사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늘 피드백 해주시고 동영상으로 촬영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저는 늘 손을 꼼지락댄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덕분에 세 학교 다 면접 볼 때는 편안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네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선생님 수업 적극 추천합니다. 우선 인원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강의와 소수정예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단체로 수업을 들을 때는 김현 선생님이 질문을 던지시면 대답하는 식으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며 시사 이슈등을 접할 수 있었고, 그 외에도 개인별로 준비 시간을 주고 제시문 및 서류 면접을 조교 선생님께서 봐주셔서 매번 갈 때마다 1:1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 수업이 끝나고 제시문 노트 피드백, 동영상 촬영분 및 피드백 받아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예상보다 더욱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서울대학교에 가서 더욱더 풍요로운 삶을 가꾸어 나가고 싶습니다.

 

건대부고 유○○

2018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전형 합격

저는 2018학년도 입시에서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선발전형, 연세대 철학과 면접형, 고려대 철학과 고교추천1, 서강대 인문계 일반형,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 성균인재전형에 합격했습니다. 고등학교 2년 반 동안 내신과 학교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지막 3학년 2학기 때 그동안 해왔던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입시에서 마지막 결정을 하고 마무리 짓는 것도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3학년 1학기 때 생각보다 좋지 못한 성적 때문에 좌절하기도 했지만, 3학년 2학기 때 남은 입시생활을 하나하나 열심히 해나간 덕에 후회 없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3학년 1학기가 끝나고 지치고 혼란스러운 시간을 보내다가 다시 방향을 잡는 하나의 변곡점이 되었던 게 로고스에서 받은 컨설팅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지균을 받는 학생들 중에서는 애매한 성적에 생기부도 그리 풍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곳을 컨설팅 다니면서 어디를 지원할지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고민하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다 김윤환 선생님께 상담을 받게 되었는데, 선생님께서 제 생기부를 하나하나 훑어가며 분석하신 뒤 학교와 학과, 전형을 추천해주셨고, 추천해주신 이유를 자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해주셔서 확신을 갖고 원서를 쓸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을 다니다보면 의외로 생기부를 대충 보는 곳도 많고, 단지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에서 전공적합성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선생님께서는 정말 전문적인 시각으로, 대학교에서 실제로 많이 보는 부분들과 생기부에서 읽혀지는 제 성향 등을 고려해 정말 제가 전공적합성을 띄는 학과를 찾아주셨습니다. 또한 여름방학 때, 즉 1학기 생기부가 닫히기 전에 선생님을 만났기 때문에, 지원학과에 부합하며 고등학생 수준에서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그렇다고 절대 가볍지 않은 책들을 많이 추천해주셔서 마지막 3학년 독서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대 4번이 독서 3권이고 대학에서 생기부를 볼 때 3학년 독서를 많이 보는 만큼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자소서 역시 김윤환 선생님과 함께 완성했는데, 제 개인적인 경우 자소서 1번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자소서 1번에서는 학업과 관련해 전공적합성을 드러내야했는데, 지원하는 과가 영어나 국어, 수학이 아닌만큼 애매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제 1,2,3학년 생기부에 흩어져있는 깨알같은 동아리 세부활동, 방과후 수업, 독서 등을 매끄럽게 연결해 전체적인 글의 틀을 잡아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선생님께서는 사실을 바탕으로 저만의 색깔이 잘 반영된 글을 쓰게 하시기 때문에, 나중에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을 준비할 때도 스스로 거부감이 없었고, 거짓말을 매꾸기 위해 쓸데없는 노력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컨설팅과 자소서 작성 이후에도 모든 대학교 면접을 로고스에서 준비했는데, 제가 여기서 후배님들께 꼭 하고 싶은 말은 면접이 있는 일주일 동안은 꼭 학원에 나와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하라는 것입니다. 학원에서 준비한 것을 실제로 면접에서 써먹는 경우도 많고, 준비한 게 면접에서 안 나왔다고 하더라도 며칠동안 비슷한 수준의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말하기 연습을 한 학생과 안 한 학생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 로고스에는 다양한 전공의 선생님들이 계시고, 기본적으로 선생님들께서 다양한 분야에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하다가 자신의 지원 분야에 궁금증이 생기면 선생님들께 바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면접 이틀 전에 철학의 자유주의와 관련해 김윤환 선생님께 많은 설명을 들었고, 덕분에 면접에 자신감을 갖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후배님들도 불확실성뿐인 대학입시 속에서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키워나가는 수험생활을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응원하며, 입시를 하며 많은 도움을 주신 김윤환 선생님, 면접 준비 때 많은 가르침 주신 다른 로고스 선생님들께도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고 이○○

2018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이 사회의 정의에 기여할 기자가 되고 싶은 이소현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선발전형, 연세대학교 철학과 활동우수형, 고려대학교 철학과 고교추천2,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계열 성균인재, 한국외국어대학교 EICC학과 학생부교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고교추천전형을 최종합격했습니다. 서울대학교로 진학합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지망인 서울대를 합격해서 정말 기쁩니다. 심지어 추가합격 했습니다...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고려대학교 고교추천2 전형의 구술면접이 가장 힘들었고,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이 가장 수월했습니다. 아무래도 고려대 전형의 경우 작년 융합형인재전형과 유사한 전형이다보니, 상대적으로 많은 특목고 친구들과 경쟁해야했기에 부담감이 컸던 것 같습니다. 제시문 면접 또한 난생 처음으로 준비했다보니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반면 서울대 면접은 인성면접이었기 때문에 준비하기도 쉬웠고 준비할 때 마음도 편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인터넷에 수소문해보니 로고스 학원이 구술면접에 강한 학원이라고 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현 선생님의 고려대 고교추천2 파이널, 연세대 활동우수형 파이널을 수강했습니다. (연세대 활동우수형 파이널은 5회 중 2회만 듣고 수강 취소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고려대 구술면접 강의에서 핵심을 두괄식으로 말하는 게 중요하다는 선생님의 강의가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평소에 핵심을 뒤로 빼서 말하는 버릇이 있는데 그게 면접에서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걸 알았고, 그래서 최대한 두괄식으로 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에서도 핵심을 빼서 앞쪽에 말하니까 확실히 면접관들께서 시선을 더 주시더라고요. 그리고 면접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시사 관련 강의를 매일 다른 주제로 해주셨던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단순히 면접 준비에 국한한 강의가 아니라고 느꼈어요. 교양 강의 듣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매주제마다 친구들과 토론식으로 의견을 주고받게끔 수업을 진행하셨는데, 다양한 생각을 가진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 신선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위에서도 기술했듯이 ‘두괄식으로’ 말하는 연습을 계속 할 수 있었기에 답변을 준비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각 정리가 잘 되지 않아도 일단 핵심부터 던져놓으니 자연스럽게 제가 말해야 할 내용이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것이 분명 면접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했다고 믿습니다. 조교 선생님들이랑 모의면접 했던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에서 완전히까지는 아니더라도 긴장감을 어느정도 덜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제가 진짜 면접에 취약한 사람이고... 논리적으로 말하기를 잘 못하는 사람인데 이런 저까지도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강의실 너무 좁고 답답해요... 환기도 안돼서 너무 머리 아팠습니다. 내년에는 큰 강의실로 옮겨서 수업 진행하셨으면 좋겠어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고려대 고교추천2 파이널 추천합니다. 매일매일 모의면접도 진행하고 유익한 강의도 많이 해주시기에 단기 면접 준비하기에 좋습니다. 연세대 활동우수형 파이널도 괜찮긴 한데 고교추천2 파이널이랑 병행해서 듣지는 않아도 된다고 느꼈습니다. 둘 중 하나만 들으시는거 추천해요.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1번에서도 말했듯 제 꿈은 기자입니다. 꼭 기자가 아니더라도 언론계에서 일하는 것이 꿈입니다. 제 꿈을 실현하고자 학과 공부를 비롯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병행하여, 언론인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들을 갖추어나갈 것입니다. 헛되게 시간만 보내는 대학 생활은 하지 않겠습니다.

 

보성고 전○○

2018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전형 합격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전○○입니다. 이번에 수시를 통해 18학번으로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는 보성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저는 서울대학교 지역균형전형에서 인문광역에 지원해서 합격하였고, 다른 학교는 면접을 보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서울대로 진학하기로 하였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애초부터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했기 때문에 100점 만점에 100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서울대학교 한 군데만 시험을 치러서 서울대 면접이 가장 힘들었다고 밖에 답할 수 없네요. 면접이 인성 면접이었기 때문에 생기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열심히 준비해 갔는데, 준비할 때 보지 못했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대한 질문도 많이 나왔던 것이 면접을 어렵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처음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던 것은 2학년 때 논술, 구술 준비를 하러 왔던 것입니다. 그때 김현 선생님을 처음 만나서 수업을 들었었고, 이후 각종 내신 및 대회 준비 등으로 쉬다가 3학년 때 다시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 때는 제시문 면접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서울대 면접 준비반에서 최기선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나중에 학교장 추천을 받게 되어 서울대 면접 형식이 바뀌게 된 이후로도 고려대나 연세대 면접에 대비한답시고 계속 제시문 면접과 연대 논술 수업을 들으면서 준비하였는데, 수능 이후 수능 점수가 고려대나 연세대 안정권에 들어버리는 바람에 제시문 면접은 포기하고 서울대 면접에만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지막으로 로고스에서 지역균형 파이널 수업을 듣고 면접을 보았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아무래도 구술 수업을 주로 들었기 때문에 구술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이 많이 기억에 남는데,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어떻게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김현 선생님의 가르침입니다. 어떠한 주장을 할 때에는 정확한 논리 또는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거나 권위자의 말을 인용해서 근거를 들어야 한다는 선생님의 반복학습 덕에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저는 지역균형이라 인성 면접을 봤었는데, 우선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것은 지역균형 파이널에서 자신의 생기부와 자소서를 보며 했던 면접 준비였습니다. 저는 생기부나 자소서 모두자신이 직접 관리해 왔던 것이기 때문에 질문이 들어와도 쉽게 대답할 수 있을 줄만 알았습니다. 그러나 학원에서 모의면접을 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혼자 볼 때에는 알아채지 못했던 허점들이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허점들을 보완하고 알고 있던 것들도 보다 완벽하게 준비하는 과정이 면접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시문 면접을 보지는 않았지만 제시문 면접 준비를 하면서 얻은 것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로고스에 왔을 때는 말도 계속 더듬고 생각을 제대로 입 밖으로 내지 못했었는데, 제시문 면접 수업을 받으면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익히고 각종 돌발질문에 대비하는 연습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체적인 구술 능력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술 능력이 간접적으로 실제 면접 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원장님께는 마지막 지균 수업 때 서울대 마크가 그려진 초콜릿을 주셨던 것이 생각나서 감사하다는 말씀이 하고 싶고, 다른 스텝 분들께도 저희를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면접 준비할 때 조교 선생님께서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셨던 것에 대해서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건의사항이라고 한다면 새로운 수업을 시작할 때마다 이름이나 학교 등을 계속 새로 적어서 내는 것이 굉장히 번거롭다는 이야기가 하고 싶었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강의에 대해서는 각자에게 필요한 것이 다르고 로고스의 강의 자체도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콕 집어 추천하지 못하겠지만, 전체적인 로고스 수업에 대해서는 후배들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로고스 수업을 추천하는 이유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준 높은 선생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하신다는 것입니다. 제가 만났던 선생님들은 모두 서울대를 졸업하신 분들이었고, 논술 및 구술 강의를 굉장히 잘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수업 분위기가 딱딱해지지 않도록 굉장히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하시기 때문에 겁먹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로고스에서 무시무시한 학생들과 같이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과에서 논술, 구술로 꽤나 알려진 학원이라 그런지 로고스의 강의를 듣다보면 각종 외고, 자사고의 괴물들이 종종 옆에 앉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외고나 자사고 학생들에게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저와 같은 일반고 후배가 있다면 그런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자극을 받으면서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우선 2018년의 가장 큰 목표는 살을 빼고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운동을 거의 안했더니 몸이 말을 듣지 않아서 건강을 좀 더 챙겨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목표는 없습니다. 당장 떠오르는 걸로는 유학을 간다거나 동아리를 만든다거나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모두 대학 생활에 대한 막연한 상상일 뿐인 것 같습니다. 우선 대학에 입학한 뒤 여러 가지를 겪어 보고 제가 하고 싶은 것을 찾고 싶습니다.

 

○○고 홍○○

2018 서울대학교 인문광역 지역균형전형 합격

안녕하세요. 2018 서울대 지역균형 전형으로 서울대 인문대학, 고교추천2 전형으로 고려대 언어학과와 활동우수자 전형으로 연세대 불어불문과를 최초 합격한 학생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서울대는 생각도 못하고 있던 제게 서울대 인문대학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안겨주신 고설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1학년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들었던 독서 및 구술 대비반부터 여름방학의 연대논술 및 고대 구술 파이널까지 선생님의 수업은 제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 구술에서 필요한 능력들은 물론이고 사고의 깊이까지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책을 읽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나눴던 연습과, 최소한의 키워드만을 연습지에 적고 외워서 말하는 연습, 두괄식으로 말하는 연습 등 차근차근 논리적으로 빈틈없이 말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셨던 점이 구술에서도, 생기부 기반 면접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술뿐 아니라 논술도 함께 진행되어 사고를 정리하고 논리를 놓치지 않는 연습을 2년간 확실히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울대 지역균형 면접에서 답변 내용을 구조적으로 사고하고 정리하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상하지도 못한 교수님과의 대화에서 순발력을 발휘하여 답변 내용과 더불어 예시와 근거를 정리하고 두괄식으로 말할 수 있었던 것은 로고스에서 매주 다른 친구들과 하였던 연습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말을 조리있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로고스에서의 수업은 사고의 깊이 확장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로고스에서 고설 선생님과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지 않았다면 읽을 생각도 하지 않았을 책을 주제로 매주 토의하고 글을 썼던 경험은 대입은 물론이고 제 고등학교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것까지 쓰게 된다면 정말 긴 글이 될 것 같네요.) 1학년 겨울방학, 맨 첫 시간에 읽은 푸코의 ‘감시와 처벌’은 저의 자소서와 생기부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물론이고 제 철학에까지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고설 쌤 정말 감사드립니다!

구술과 면접은 파이널에서 배우는 스킬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생각해온 것을 정리하는 습관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고스에서 고설 선생님과의 수업을 통하여 느낄 수 있었습니다. 2년간의 구술과 논술 수업을 통하여 저의 생각하는 힘, 논리를 만드는 힘을 키워주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늘 관심을 갖고 도와주셨던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경기외고 이○○

2018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농경제사회학부

연세대학교 특기자전형 경제학부

고려대학교 특기자전형 경제학과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3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추석 특강, 연세대, 고려대, 서울대 파이널 수업까지 최기선 선생님 수업 들었습니다.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신문기사를 스크랩해서 매주 시사 내용을 가르쳐주신 것이 정말 많이 도움 됐어요. 면접 전에 선생님이 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기사의 제목과, 기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여러 번 봤는데, 그 내용을 면접 때 직접적으로 활용한 적이 정말 많았어요. 고려대학교 특기자 면접에서는 사례를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문제가 두 문제나 나왔는데, 첫 번째 문제는 교육의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며 ‘소득불평등=교육불평등’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인용하기도 했고, 두 번째 문제에서는 현재 국제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국가 간 다양한 분쟁들에 대해 이야기 하며 선생님께서 면접 직전에 알려주신 카탈루냐 독립, 브렉시트 등의 사례를 인용했어요. 서울대학교 면접에서도 수학문제를 다 못 풀었지만, 제시문 면접에서 선생님께서 알려주셨던 시사 내용을 언급해서 플러스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면, 문제 2번이 제시문에 나타난 정책들의 한계와 이를 보완할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라는 것이었는데, 최저 시급 인상이 선생님께서 첫 수업 때부터 엄청 강조하셨던 내용이었기도 했고, 파이널 수업 때도 최저 시급 인상이 정부의 지나친 사적 개입이다라는 비판이 있다는 내용을 말씀을 하셨어서 그 내용을 활용해서 답변을 드렸어요. 답변을 할 때 우선 두 정책이 모두 정부가 지나치게 사적인 영역에 개입하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리면서, 수업 때 들었었던 최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비판 내용을 말씀을 드리니, 뒤에 보완할 방안을 말하지도 않았는데 장래희망이나 지원 동기 등 비교적 쉬운 개인 질문으로 넘어가시더라고요. 사실 상 시사 내용을 활용한 것이 면접 점수를 많이 올린 것 같아요.

그리고 논술, 구술 기출문제 위주로 수업을 하게 될 경우 여러 사람이 함께 수업에 참여해도 다 비슷한 대답이 나와서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 최기선 쌤 수업은 아예 기출 문제 형식을 벗어난 문항으로 수업을 하거나, 혹은 기출 문제 중에서도 사례 중심의 문항을 활용해서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답변도 제 사고의 범위를 확장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다른 선생님 수업을 꾸준히 듣지는 않아서 다른 선생님과의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최기선 쌤 수업에 대해서만 생각해보더라도, 정말 따르는 학생들이 많고, 그 중 정말 똑똑한 친구들이 많아서, 답변에 감탄한 적도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수업 들을 때 노트의 위쪽에는 주제를 적어두고 제가 준비할 때 한 필기와 함께 다른 사람들이 한 답변도 함께 적어둬서 수업 끝나고 혹은 면접 직접에 여러 번 봤어요. 그리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었던 것이 면접에 크게 도움이 되었어요. 예를 들면 고려대학교 파이널 수업에서 특정 사회문제(그 사회문제가 뭔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 나네요)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기업, 국제기구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해보라는 문항으로 연습을 한 적이 있는데, 실제 면접에서 니부어의 제시문을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사회 문제와, 이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라고 해서, 파이널 때 연습했던 정부와 국제기구의 노력 내용을 많이 활용해서 답변을 했어요.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관리, 피드백을 정말 잘해주셔서 제가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 있었어요. 사실 이게 마지막 면접 때까지 꾸준히 선생님 수업을 들은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한데, 시기에 따라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을 잘 제시해주셔서 방황하지 않고 면접, 자소서 준비할 수 있었고, 고민이 있을 때도 정말 잘 들어주셔서 학과 선택이나, 자소서 작성에 있어서 큰 도움을 받았어요. 수업 때도 답변을 할 때 보완해야할 점과 잘한 점을 모두 말씀해주셔서 수업 후에 집에서 혼자 연습할 때는 피드백 내용 바탕으로 수정해서 연습해볼 수 있었어요.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3학년 되면 내신 점수 관리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내신 성적이 다 나온 이후에도 성적이 기대만큼 좋지 않아 낙담하거나, 혹은 본인이 쓰고 싶은 학교, 학과를 겁을 먹고 안 쓰거나, 쓰더라도 계속 걱정이 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어요. (정확하게 몇 달 전 저의 상황이었습니다.ㅠㅠ) 특히 학교에서는 선생님들께서 대개 내신 성적만을 가지고 상담을 해 주거나, 좀 더 유리한 대학 혹은 학과를 추천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어느 정도의 자신감을 갖고, 소신 있게 입시에 임하셨으면 좋겠어요. 내신 성적이 전부가 아니고, 면접과 자소서로 정말 많이 뒤집을 수 있다는 것도 강조하고 싶네요. 이게 많은 학생들이 겨울 방학부터, 혹은 여름 방학부터 구술시험에 대비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저 같은 경우에도 같은 학교에서 저보다 내신이 더 높은 친구와 서울대학교 같은 학과를 지원했지만, 결과가 결코 내신 순서는 아니었어요. 그러니 좀 더 자신감 가지고, 열심히 면접 준비하셔서 내년 이맘 때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

 

고양외고 서○○

201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한 대학, 학과, 전형을 알려주세요.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일반전형

2. 로고스 논술구술학원에서 언제부터 어느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였나요?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최기선 선생님 수업

3. 로고스 선생님의 수업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까지도 서울대 구술 면접은 모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나마 한 번의 면접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은 긴장된 상태에서 얼마나 생각을 다양하게 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기선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이 연습을 꾸준히 시키셨습니다. 실전보다 조금 더 촉박한 시간 속에서 문제를 풀게 하고, 학생들이 발표를 할 때마다 답변의 깊이와 구술적인 부분 모두를 피드백 해주셨습니다. 저는 스스로 구술실력에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었는데 실전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이유는 수업에서 듣는 피드백과 다른 친구들의 발표가 실제로 제게 큰 자극이 되었고, 저의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캐치하여 고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전적인 연습 이외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시사 강의였습니다. 특히 사회과학 오전에 나왔던 정책 효율성 문제의 답과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모두 쌤이 주셨던 기사 스크랩의 내용을 활용했습니다. 시험을 한번 치러보니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시사에 대한 부분을 많이 강조하셨던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4. 이 글을 읽으며 의지를 다질 후배들에게 응원의 말을 남겨주세요.

로고스를 다니며 구술 실력도 배워서 늘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 실력이 결국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후배님들도 꼭 경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 한○○

2018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한 한○○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했고, 서울대학교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00점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서울대학교 교직적인성 구술시험이 가장 어려웠고, 서울대학교 제시문 면접이 생각보다 수월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부모님의 권유로 다니게 되었고, 수강한 수업은 인문사회 계열 제시문 면접 대비 파이널 반과 교직 인적성 면접 대비 2회 강의를 들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교직 인적성 면접 강의 때 들었던 코딩 교육에 대한 내용, 놀이와 학습의 차이에 대한 내용과 반박성 질문을 받았을 때의 대처법에 관한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교직 적인성 면접 때 받았던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코딩 교육에 대한 내용을 말하였는데, 교직 인적성 면접 대비반에서 다루었던 내용이라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파이널 때 사실 강의를 한 번 듣고, 교직 인적성 면접 대비반도 한 번 밖에 듣지는 못 했지만, 옷부터 인사법까지 세세하게 신경 써 주시고, 면접 스킬 및 알아야 하는 심화적인 내용 등을 알려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물론 저희를 위해서 그런 것이겠지만, 반박성 질문을 많이 해 주셨는데 반박성 질문을 조금 줄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일주일 전에 반박성 질문을 많이 받다보면 자신감이 떨어지거든요..ㅠ)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사범대를 지원하는 후배들에게 교직 인적성 면접 대비 강의를 추천해 주고 싶은데, 면접 때 유용하게 쓰이는 교육학적 지식도 쌓을 수 있고, 실제로 모의 면접을 해 보면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멘토를 만나 상담도 받을 수 있어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은 해입니다. 여태껏 ‘공부’라는 한 가지 활동만 해 왔다면 이제는 ‘공부’라는 틀 밖의 세상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 보고 싶습니다. 대학교 때 그냥 놀겠다는 것이 아니라 공부도 하되 공부 외에 봉사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여행, 아르바이트 등 제가 하고 싶은 활동들을 하면서 또 더 많이 성장하고,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제가 되고 싶습니다.

 

잠실여고 김○○

2018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지역균형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잠실여고에 재학했던 김○○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희망했던 교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교대와 사범대를 집중적으로 준비한 결과 가장 원하던 학교의 학과에 진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 영어교육과(학추II), 서울교대, 연세대 교육학과(활동우수형), 서울대 영어교육과(지균)에 모두 1차 합격했지만 정시에서 서울대 점수가 나와서 서울대 면접 시험에만 응시해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영어교육과에 진학하고자 합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원서를 쓸 때까지만 해도 내신이 워낙 낮아서 교대만이라도 붙었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정말 가고 싶었던 서울대 사범대에 진학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서울대 지균 면접에 대해서 이야기해야겠네요. 지균 전형에서 면접이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준비하는 내내 긴가민가했습니다. 그래서 서류와 자소서에서 전공 관련내용 중심으로 열심히 준비했는데 막상 면접에서는 교수님께서 전공과 관련없는 책들 여러 권의 내용에 대해 심도 있게 질문하시고 여러번 추가질문을 하셔서 조금 당황스러웠던 것 같아요.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주위 선배님들의 말과 인터넷의 추천 글 등을 통해 2학년 때 논술과 구술 시험을 대비하고자 처음 로고스 학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김현 선생님의 고2 논구술 수업, 김현 선생님과 김윤환 선생님의 서연고 논구술 수업, 정주현 선생님의 연대 논술 추석특강, 그리고 서울대 지균 면접 파이널반을 들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장 오랜 시간 논구술 수업을 들었던 김현 선생님의 수업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평소에는 시간이 없어서 접하기 힘든 시사 내용이라던가, 학교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학생간, 그리고 학생과 강사 간의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통해 논리력을 기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 저의 경우에는 일반고의 특성상 소논문대회나 사회탐구대회 등에서 탐구 주제의 중요성이 상당했던 만큼, 논구술 수업에서 접했던 많은 주제들을 활용할 수 있었고, 학교의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지균 면접은 서류 기반 면접이었기 때문에 로고스 학원에서의 지균 파이널 수업이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비슷한 전공의 학생들이 질문에 답하는 모습을 보면서 배운 점도 많았고, 일대일 모의 면접의 기회가 많아 시험장에서 긴장감은 훨씬 덜 했습니다. 또 면접장에서의 돌발질문 외의 전공 관련 질문이나 서류 기반 질문은 학원에서 연습했던 것을 바탕으로 쉽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마지막까지 격려해주시던 선생님들과 작은 실수나 잘못된 습관들까지 바로잡아주시던 조교쌤들, 그리고 선생님들 오랜시간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작은 건의사항이 있다면 모의면접 때 수강생이 굉장히 많은 만큼 대기실을 마련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학종을 준비하는 문과 학생들이라면 학교의 다양한 서류 준비, 최종 면접 준비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제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수업은 면접 파이널 수업인 것 같아요. 오랜 노하우를 가진 많은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실제 면접 전 내용부터 태도까지 많은 것을 고칠 수 있고, 엄청난 압박감과 긴장감을 덜 수 있을 거에요.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2018년에는 인고의 수험생활이 끝난 만큼 훨씬 더 많은 사람을 만나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정말 원하던 대학의 원하던 학과에 진학한 만큼 대학 생활에도 최선을 다해 올인!! 해보고자 합니다.

 

광주 숭덕고 조○○

2018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일반전형 합격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광주광역시 숭덕고등학교를 졸업한 조○○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사회교육과, 연세대학교 기회균형 경영학과, 고려대학교 고교추천II 사회학과, 서강대학교 학생부종합(일반) 경영학과를 합격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매우 만족합니다. 실은 원서 쓸 때에도 서울대는 거의 포기하는 심정으로 썼습니다. 다른 곳은 솔직히 붙을 거라고 예상하긴 했는데(특히 연세대는 기회균형 전형이라서) 서울대는 예상치도 못했습니다. 100점 만점에 100점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일단 구술은 서울대만 대비했습니다. 나머지 대학교들은 서울대 준비하면서 알아서 되겠지.....라는 심정이었습니다. 서울대 제시문은 평소 학원에서 연습했던 것만큼 어려웠습니다. 특히 꼬리에 꼬리를 무는 추가질문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추가질문 수준이 아니라 교수님과 거의 토론을 펼쳤던 것 같을 정도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 논리의 허점을 계속 짚고 공격하셔서 떨어질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교수님 마음대로 서울대는 인문 제시문과 사회과학 제시문 둘 다 해야 되는데 저는 사회과학 제시문만 했습니다. 15분이나. 정말 힘들었습니다. 가장 수월했던 학교는 연세대학교였습니다. 제시문이 너무 쉬워서........ 제시문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면접으로 절대 1차를 뒤집을 수 없는 정도의 제시문? 배움에 관련된 제시문이었는데 제가 사범대 교직적성을 준비했었기 때문에 익숙한 내용이라서 정말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진학부장 선생님께서 직접 부원장님께 연락도 해주셔서 다니게 되었습니다. 당연하게 우리학교 서울대 1차 합격자 중 문과 아이들은 모두 로고스로 안내받았습니다. 저는 사범대를 준비했기 때문에 토요일, 일요일 두 번만 진행되었던 사범대 교직적성 강의(오후 7시~오후10시) 그리고 인문사회반(오전 9시~오전 12시)을 6일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강의는 전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모두 인상 깊었던 것 같고, 저는 사범대 교직적성 수업에서 서울대 멘토들과 일대일로 가상면접 했던 것과 학원 마지막 날 전체적으로 실시했던 가상모의면접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만약 로고스 학원을 다니지 않았더라면 면접 가서 아무 말도 못했을 것 같습니다. 논리의 방향을 설정하는 법을 배우고, 배경지식 또한 얻어 실제 면접에서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구술면접에는 답이 없다고 국가적 교육기관에서는 말하는데, 실제로 면접 준비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다 보니 면접에도 답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유형화 되어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과정을 로고스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서울대만 준비했는데도 연세대와 고려대 면접 시험을 볼 때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서울대보다 더 잘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틀리면 따끔하게 지적하실 줄 알았는데 부드럽게 “그렇게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하는 게 어떨까?”와 같은 방식으로 말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확실히 처음 면접을 준비하다보니 수도권 친구들에 비해 나 자신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선생님들께서 따뜻하게 코칭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오전반 같은 경우는 학생도 많이 없어서 더 많이 발언할 기회도 있었고 선생님들께서 반에 있는 모든 학생들을 이끌어 나가주셔서 좋았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제가 들었던 인문사회 강의(본수업) 꼭 추천합니다. 물론 경영, 경제, 자전같은 친구들은 사회과학 강의(본수업)!!!

10. 본인의 2018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내가 원하는 대학교에서 원하는 공부를 원하는 시간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행복인 것 같습니다. 그 큰 행복에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대학 생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