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ACCEPTANCE NOTE합격수기

학생수기

2017 로고스 고려대 학생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8-05 조회7,569회 댓글0건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서OO


 1학년 때는 내신 준비에 힘을 쏟았지만 그리 만족스러운 결과는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1학년 겨울방학 때 논술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접한 논술 제시문은 그저 그런 일반계에 다니던 저에게 너무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게다가 지방이라서 주변 환경이 수준 높은 논술 수업을 듣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제시문을 읽고 중심 키워드를 파악해 글을 써내려가야 한다는 논술은 저에게 멀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3학년 때 정주현 선생님 수업을 듣고 학교별로 논술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배우면서 좀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논술을 쓸 수 있었습니다. 주말마다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건 심신이 지치고 재정적으로도 부담이었지만 3학년 때 논술에 전념한 결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입시 준비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1, 2학년 때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무작정 공부하던 때였습니다. 지방인 데다가 재학 중인 학교도 그다지 좋은 일반계는 아니었기 때문에 SKY라고 하면 꿈같이 느껴졌습니다. 높은 곳은 가고 싶지만 그 때는 그다지 현실적으로는 와 닿지 않아서 막연한 생각만 있을 뿐 확고한 목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되는 대로 내신 공부를 하니 성적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제가 가고자 하는 대학의 마지노선을 정하니 어느 정도 목표의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목표의식을 가지고 내신 공부에 전념하니 성적도 더 잘 나오기 시작했고 그 덕분에 원하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논술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정주현 선생님의 체계적인 수업입니다. 5월부터 본격적으로 논술에 임하기 시작했는데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학교별로 논술을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를 먼저 읽고 제시문을 읽으면 글의 방향을 잡기 쉬운 것도 한몫 했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이 방법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고려대는 수리 문제를 먼저 풀어서 그 내용을 참고한 후 인문 논술을 쓰기 시작하라는 말씀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평소 논술을 쓸 때 제시문을 읽고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방향을 잡느라고 많은 시간을 투자했었는데 계속해서 수리 논술을 먼저 쓰다 보니 고민하는 시간을 점차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제가 시험장에서 수리 문제를 먼저 풀고 방향을 바로 잡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고민하는 시간을 단축하니 인문 논술을 쓰는 데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의 가르침 아래 열심히 조언을 듣고 개선하려 노력하니 그 결실을 성공적으로 맺을 수 있었습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분당대진고 송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17학번이네요...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진학하게 된 송OO입니다. 분당대진고졸업예정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대 경영은 융합형인재 전형으로 합격하였고, 서강대 경영도 학종으로 추합되었습니다. 고대 경영으로 진학할 예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만족하긴 하지만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서울대 경제를 1차는 붙어서 면접까지 보고 왔었기에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대 경영도 정말 좋은 학교, 좋은 과이기에 만족하는 편입니다. 자소서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쏟았는데, 학종으로는 대부분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기대치에 95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점은 서울대 떨어져서...ㅎㅎ) 저는 수능에서 연대 국문정도 갈 점수가 나왔기에 학생부종합으로 이렇게 붙은 게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논술의 경우 평소에 제가 잘 쓰는 편이 아니었기에 힘들고 수월함을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도 논술에서는 예비번호 조차 받은 게 하나도 없었거든요.
  면접의 경우에는 고대와 서울대를 봤는데, 서울대 면접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문제 자체는 겉으로 보기에는 쉬운 것 같아도, 그 안에서 교수님들이 원하시는 대답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좀 많았고, 아무래도 수리가 있기에 면접 준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특히 서울대의 경우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이 중요해서 힘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추가질문을 4개, 5개 정도 받았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워낙 면접대비로 유명하기도 했고, 학교 선배들이 많이 추천해주셨습니다. 수강한 수업은 서울대 면접대비반, 고려대 융합인재 면접대비반, 고려대 수리논술 특강입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 선생님이 동영상을 틀어주시고 그에 관한 주제에 관해 토론을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선생님께서 찬성·반대 가 있을 경우 어떤 부분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반론을 하시는 것을 보고 소름끼쳤습니다. 진심으로!!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아무래도 모의면접이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긴장감 정도는 물론 다르지만, 같은 형식으로 준비를 하고, 자신이 한 모의면접 동영상을 다시 한번 보면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노력하고 집에서도 연습하다보면 큰 도움이 됩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고대 수업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수시가 끝나가던 주였기에 복잡하지 않았는데, 서울대 면접준비 할 때에는 다른 학교 입시도 바빠서 학원 자체가 너무 혼란스러웠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김현 T의 융합형인재면접 대비 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토론형식으로 추가질문에 대한 반박 대비를 할 수 있고, 사소한 부분까지 알려주시고, 첨삭도 굉장히 꼼꼼하게 해주십니다. 워크시트를 나눠주시고 일일이 첨삭해주셔서 좋았습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대학 붙었다고 흥청망청 놀지 않고, 제가 꼭 하고 싶은 부전공이 있어서 이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오산고 안OO


  고려대 경영학과에 합격한 오산고 안00입니다.
 
  선생님, 합격으로 이끌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유정은 선생님 수업의 장점
 
1.  깊이 있는 논술 수업, 학생 하나하나에 대한 관심, 그리고 자세한 첨삭
 
  제가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듣기 시작한 시기는 고3 1학기 때부터였습니다. 무언가 새로 시작하기에는 굉장히 꺼려지고 불안감이 앞서는 시기에 논술이라는 새로운 전형을 준비하게 된 저에게 유정은 선생님의 깊이 있는 열정적 수업과 관심은 우려를 떨쳐버릴 수 있는 힘이었습니다. 선생님 수업만 들으면 합격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만큼 깊이 있는 논술 수업이었습니다. 대치동에 있는 대형 학원의 강사답지 않게 중간에 들어온 저에게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세한 상담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고, 제 글의 작은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채시고 매 수업마다 격려해주셨습니다. 이는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작은 일에도 민감해지는 고3이라는 시기에 선생님의 이 같은 강의와 관심과 격려를 통해 저는 주말 아침 9시까지 가야 하는 논술학원을 즐겁게 갈 수 있었고, 한층 더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논술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2.  답안의 질을 높이는 주옥같은 깨알 내용들
 
  모든 공부가 마찬가지지만 논술은 자신의 실력 향상을 가시적으로 확인하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논술공부가 이것이 가장 두드러지는 공부가 아닐까 생각할 정도로 논술실력은 자신의 실력향상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논제에선 좋은 평가를 받았다가도 다른 논제에서는 많은 지적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은 스스로의 실력에 대한 불안감을 지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표나 그림, 줄글 제시문과 같이 제시문의 유형에 따른 접근법 뿐만 아니라 각 학교 스타일에 맞는 적절한 해결 접근, 개념의 이분법과 같은 논술 전체를 관통하는 학문적 접근 등은 제 답안의 수준을 가시적인 수준으로 향상시켜주었습니다. 고려대 시험장에 가서도 다른 것은 일절 하지 않고 A4용지에 이때까지 배웠던 핵심적인 팁만을 적고 끊임없이 상기하면서 답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려고 애썼습니다. 저는 이것이 제 논술실력에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려대 경영학과라는 쟁쟁한 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논술 학습법
 
  저는 글을 잘 쓰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족한 문장력과 표현력을 단기간에 끌어올리는 방법을 선생님과 함께 고민했고, 결론적으로는 모범답안에 집중했습니다. 단순히 모범답안이 어떤 내용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내용을 나라면 어떻게 표현했을까 고민해보았고, 잘 생각이 나지 않을 때는 특정 표현을 암기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저는 저 나름대로 글쓰기 스타일을 체계적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었고, 논술형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던 제가 봐줄만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외고 오OO


 저는 합격 수기 쓰는 것을 무척이나 힘들어하는 타입입니다. 어떠한 점을 노력했는지, 힘들 때에는 어떻게 극복했는지, 어떤 식의 공부를 했는지…… 솔직히 말하자면 치열하게 살아온 3년간의 고교 생활이 너무 희미하게 기억되어 이를 다시 떠올리려면 나름대로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나태함을 자기합리화 하던 와중, 일주일 전 힘들다는 후배의 연락을 받고 격려 차 밥을 사주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고3이 되는 친구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울먹이는 것을 보며 귀찮다고 합격 수기를 미루던 스스로의 모습이 너무나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분명 저 역시 불과 1년 전만해도 똑같이 초조해하며 선배님의 말씀 하나하나에 휘둘리던 학생이었는데 합격의 안일함 하나 때문에 수기를 쓸지 말지를 고민하고 있었다는 것이 어이가 없었습니다. 엇나갔던 마음을 다잡고 제가 이날 후배에게 해주었던 조언과 미처 못해준 말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이 이후부터는 정말 지극히 주관적인 저의 견해입니다.)

   일단 논술과 관련하여 가장 드리고 싶은 조언은 ‘논술은 써본 횟수와 비례하지 않는다.’입니다. 저는 약 3개월가량 로고스 김윤환 선생님께 논술을 배웠으며 이는 같이 논술을 준비한 제 주변 친구들에 비해 꽤 짧은 기간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회 한 회를 쓸 때마다 이것이 마치 실제 시험인 양 진지하게 임했고 귀가한 이후에도 선생님께 첨삭 받은 부분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고쳐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또한 정말 손을 움직이기 귀찮은 날에는 사람들 앞에서 강연을 하는 것처럼 제 의견을 육성으로 피력해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하나의 논술 주제를 단순히 학원 수업 때 스쳐 지나가는 과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농축된 고민의 과정을 거쳐 스스로 해결 방안을 찾아내야 하는 문제로 보았습니다. 이런 공부 방식은 저를 결코 지루하게 만들지 않았고 오히려 다음 논술 과제를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게 해주는 공부의 촉매제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OO대학에 논술 전형을 썼다’라고 말하면 이에 뒤따라오는 상대방의 질문은 대게 ‘최저가 어떻게 되냐’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 역시 최저를 맞추기 위해 크게 노력했지만 학생 개개인마다 부족한 과목과 공부 방법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제가 어떤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는 것은 큰 도움을 주기에 무리일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 합격 수기를 읽고 자극을 구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스스로의 진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절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수능 공부를 해야 합니다. 많은 친구들이 최저를 못 맞춰서 불합격의 고배를 마시는데 이보다 비참한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논술을 공부한 만큼 자신이 쓴 글이 평가선 상에 오르게 해야 하는 것은 어쩌면 글을 잘 쓰는 것 이전에 더 절실한 준비 단계입니다. ‘내가 맞게 공부하는 건가?’라는 의문이 드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이에 주눅들지 말고 자신의 공부에 더 자신감을 가지길 바랍니다.

  논술은 로또가 아닙니다. 다른 모든 수시 전형들과 같이 성실하게 공부하고 노력했다면 누구나 합격의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진 치밀한 시험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논술은 힘들거라는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끝까지 집중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유OO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17학번이 된 예비새내기 입니다!
앞으로 고3의 전부, 혹은 일부 동안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될 후배들을 위해 개인적으로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천승홍 선생님 수업의 특징, 장점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천승홍 선생님은 제가 아는 모든 선생님 중 가장 지식이 많고 말을 잘하신다고 느꼈을 정도로 뛰어난 분이시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방법을 습득하기가 저에게 쉽지는 않았어요. 처음엔 대체 어떻게 써야할지 감이 안 잡히는 주제로 글을 써본 후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 그냥 선생님에 대한 경이로움을 느낌과 동시에 내가 저렇게 쓸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선생님 수업의 장점이 나오는데, 선생님은 학생들이 어떤 부분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지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상적인 목표를 계속 보여주며 ‘이렇게 써야해!’만을 반복적으로 알려주는 묘기 같은 수업이 아니라, 수업 동안 선생님이 어떻게 자료에서 글감을 찾는지, 글감을 어떻게 구성할지를 고민하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주십니다. 다른 주제로 이 과정을 계속 접하다 보면, 수업 전에 혼자서 글을 써볼 때에도 점점 길을 찾아나갈 수 있게 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처음엔 글을 아무것도 모른 채로 쓰니까 비교적 쉽게 쓰다가, 수업을 들은 후 오히려 신경 쓸 게 많아지니까 글이 처음보다 더 안 써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꾸준히 글을 써가다 보면, 실력이 향상된 것을 느낄 때가 찾아올 거예요!
 
 또한 첨삭 선생님들의 피드백이 가진 장점에 대한 얘기도 하고 싶어요. 천승홍 논술팀 첨삭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글을 쓰기 전에 이미 그 주제로 글을 써보셨기 때문에, 제가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잘 이해해주세요.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쓸 때뿐만 아니라, 글을 쓰는 것 자체에 있어 제가 겪는 어려움이 뭔지 듣고 상담해주시는 게 너무 좋았어요! 몇 주마다 첨삭선생님이 계속 바뀌는데, 첨삭선생님마다 스타일도 각기 달라서 도움 받은 부분이 다 다른 것 같아요. 첨삭 쌤과 거의 토론하듯이 한 주제에 대해 계속 이야기한 것도 기억에 남고 파이널 때 시험 직전에 첨삭 쌤이 격려해주신 게 저에게 많이 자신감을 심어주어서 너무 감사했어요.
 
 저는 사실 리라이팅을 많이 하지는 못했어요. 대신 논술 수업을 듣기 전에 지난주의 제 답안에 대한 피드백을 꼭 읽어보고 학원에서 논술 답안을 쓸 때 참고하려고 노력한 것이 논술 실력이 느는 데 많이 도움을 준 것 같아요. 또한 파이널 기간에 천승홍 선생님이 약 복용하듯이 모의논술 우수답안과 그에 대한 고려대학교의 피드백을 꼭 하루에 한 번 읽어보라고 하셔서 매일 읽었는데 그게 정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실전에서는 연습할 때보다 시간이 빠듯한 느낌이었는데, 우수답안을 많이 읽은 것 덕분에 비교적 빨리 답안을 어떻게 쓸지 결정하고 써 내려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입시를 치룰 여러분도 1년 보람차게 보내시고, 원하는 대학에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OO고에 재학 중인 유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저는 일반전형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학교장추천전형으로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다빈치전형으로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에 합격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1순위로 썼던 학교에 붙은 것은 아니지만, 떨어질 각오 하고 상향지원 했기 때문에 주어진 결과에 100퍼센트 만족합니다! 100점 만점에 100점!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중앙대학교 면접이 생각보다 깊게 물어보셔서 힘들었고, 고려대학교 면접은 생각보다 평이했고 분위기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고2때까지 로고스 학원 옆에 있는 KNS 학원에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로고스 학원을 접하게 되어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고려대 논술, 고려대 면접, 중앙대 면접을 로고스에서 준비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고려대 면접 준비할 때 마지막으로 초콜릿 나눠주시면서 마지막 면접 팁을 알려주신 게 기억에 남아요.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논술은 특정한 어떤 것이 도움이 되었다기보다도 1년 동안 논술 수업을 들으며 조금씩 저의 글이 발전해나간 것이 논술시험에 도움이 된 것 같고 앞으로 대학생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배운 것은 사실 수업에서 주제를 정해서 그 주제에 대해 배운 것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진 않았어요. 하지만 저는 면접을 준비해본 적이 없어서 면접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수없이 봐오신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면접태도에 관한 조언도 들을 수 있었고, 면접을 제대로 준비했다는 데서 오는 안도감과 자신감도 분명 면접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딱히 건의사항은 없지만 굳이 말한다면 여름에 너무 추운 것 같아요.ㅋㅋ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계속 로고스 수업만 들어와서 사실 다른 학원 수업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어요. 저는 로고스에서 1년 동안 논술 수업을 들으면서 논술 실력이 는 것은 물론 논술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배경지식을 얻었고, 수험생으로서 느끼는 불안감에 대한 위안도 얻을 수 있었어요. 면접 준비는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학원가는 것이 즐거울 정도로 같이 면접 준비하는 친구들의 답변을 듣고 또 제 답변에 선생님이 질문하시는 것에 대답하는 것도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선생님이 해주신 말들이 면접 볼 때 떨지 않고 잘 대답하는 데 많이 도움이 되어 로고스 수업을 추천합니다! 저는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수업과 김현 선생님의 면접 수업 모두 추천해요!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2017년은 대학에 가는 해이기도 하고, 또 제가 성인이 되는 해이기도 해서 각오가 남다른 해인 것 같습니다. 사실 수능 끝나고 계획을 세워둔 건 많았지만 약 한달 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삶을 살아오며 역시..인간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각오가 있다면 다이어트 하기, 일정이 있지 않더라도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과식하지 않기와 같은 제 습관을 고치는 것도 제 목표고, 또 아직 무엇이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언가 하나에 미쳐서 그것만을 파는 경험을 해보고 싶은 것도 올해의 목표에요!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이OO


1. 어려웠던 입시 회상
 사실 저는 수시보다는 정시로 대학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러나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수시로 논술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정시를 준비한 만큼 대부분의 시간을 수능 공부에 투자하였습니다. 때문에 6,9월 모의고사 모두 만족할 만한 성적으로 서울대에 입학할 수 있는 성적이 나왔습니다. 때문에 당연히 수능 성적 또한 기대한 만큼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수능 성적은 제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수시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밖에 쓰지 않았기에 상황은 더욱더 좋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고려대학교 논술의 마지막 해라는 부담감과 함께 매우 높은 경쟁률 또한 많은 압박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이 끝난 이후에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저는 고려대학교 논술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2. 수시 준비 과정
 저는 2학년에서 3학년 올라갈때부터 논술을 준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논술은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논술만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정시를 더욱더 중시하였기에 re-writing은 수능 전에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논술 수업시간만큼은 정말로 열심히 하였습니다. 논술을 쓸때는 최선을 다하여서 잘 쓰기 위해 노력하였고 해설 강의에서는 선생님의 말을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열심히 들었습니다. 첨삭 받을 때에는 나의 약점을 파악하여 다음에 쓸때 무조건 잘못된 점을 바로잡으려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논술을 쓸때 생각한 포인트와 수업시간에 조명한 포인트가 다를 때에는 모조건 수업 이후에 남아서 선생님께 질문을 하였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못한 대신에 수업을 들을 때에는 정말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수능 이후에는 1주일동안 고려대학교 논술에 집중했습니다. Re-writing또한 1주제당 최소 3번 이상 썼으며 한 주제에 대한 다른 입장도 쓰며 생각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수리 논술보다 인문논술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해 첨삭을 받고 re-writing하는 것을 반복하여서 가장 적합한 논술 양식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 성공요인
  사실 저는 논술실력이 뛰어난 학생은 아닙니다. 생각이 깊거나 참신하다는 얘기는 들어도 글쓰기 실력이 탁월하다는 칭찬은 들은적이 많지 않습니다.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게 주어진 시간 내에는 열심히 하려고 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성공요인은 정말로 정주현 선생님의 도움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은 학생들의 사소한 생각이나 의견도 모두 경쳥해 주시며 소홀히 하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모범답안과 많이 엇나간 생각도 틀렸다고 말하는 대신에 나름대로 살릴수 있는 방법도 항상 같이 모색해 주셨습니다. 또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최선을 다하여서 이해할때 까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러한 선생님의 도움이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봅니다. 또한 학생들이 지칠때에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말씀도 해 주셔서 정말로 큰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이렇게 생각의 폭을 넓혀주며 논술을 잘 쓸 수 있도록 믿고 옆에서 도와주시는 멘토와 같은 선생님인 정주현 선생님의 지원이 정말로 제가 힘든 시기에도 버틸 수 있도록 도와주셨던 것 같습니다.

4. 선생님의 도움
 제가 선생님께 받은 도움은 정말로 수도 없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정말로 선생님도 힘드실 시기에 학생들에게 정말로 최선을 다하여서 집중해 주시는 선생님의 모습 자체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주셨던 아이디어나 기본적인 시사상식이 실전에서는 매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잘못 알고 있던 상식이나 그동안 거부감을 갖고 있던 사실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려주시어 사실들을 편견없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가장 결정적으로 선생님은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수업을 매우 재치있게 이끌어 나가서 재미있는 수업을 구성하셨습니다. 또한 가장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주변의 예시를 항상 들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또한 파이널때 들은 5번의 수업 중에서 같은 테마의 주제가 2번이나 나오면서 강조된 적이 있는데 이 주제가 논술시험 당일 본시험에서 나와서 실전에서 논술을 편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도움을 주신 정주현 선생님께 정말로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 수기를 보는 여러분도 모두 열심히 노력하여서 논술전형에  좋은 결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여고 이OO


 저는 2학년 2학기에 천승홍 선생님의 고2 정규반 토론식 수업을 듣다가 겨울방학때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논술방법론』과 실전편 수업을 듣고 마지막 고려대 논술시험 전 일주일을 파이널을 듣는 방식으로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말하기 수업이 어떤 도움이 될지 구체적으로 감이 잡히지 않았었는데, 나중에 논술수업을 들으며 예제를 풀어갈수록 질의응답의 내용들이 글에 고급적이고 창의적인 글감들로 사용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특히 천승홍쌤이 수업시간에 말해주시는 시사 상식이나 고전내용 등은 논술답변에 직간접적으로 사용되어 매우 '있어보이는 글'을 쓰는데 요긴합니다.
 
 그리고 『논술방법론』은 논술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필수적인 밑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대학별 논술로 뛰어들기 이전에 기본기를 닦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법론 수업은 처음 논술을 해보는 저에게 제시문 분석능력과 질문별 적절한 답변요령 제시방안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려대 파이널 특강은 한학기 동안 논술을 쉬었던 저의 논술감각을 찾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고려대 방식의 논술을 준비하는데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첨삭쌤들이 학생별 특성을 고려하여 장단점을 찾아주고 리라이팅시 고려해야할 부분을 짚어주셨습니다. 그래서 버려야할 부분과 유지해나갈 부분을 명확히 판단하고 단기간에 제 답변방향이나 글의 구조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고려대 논술을 내년부터 폐지되지만 다른 대학별 논술 파이널에도 나름의 비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수능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하지만 끝에 어떤 결과를 맞게 될지 모르므로 항상 논술이라는 차선책을 준비해두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 방법론』과 대학별 파이널 강의로 대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이OO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국제인재 전형으로, 연세대학교 언더우드를 국제계열 특기자로,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자기주도형 전형으로 합격하여 최종적으로 고려대 경영을 선택한 학생입니다. 저도 천쌤 강의 덕분에 논술 실력(특히 연대논술)이 엄청나게 개선되어서 고대와 연대 경영학과에 논술전형 수시원서를 냈고, 연대 논술을 모범답안에 가깝게 매우 잘 썼지만, 고대 경영 국제인재 합격자 발표가 수능 9일 전에 발표가 나서 수능공부에 총력을 기울이지 않게 돼서 최저 때문에 논술로는 가지 않게 됐습니다.
 
 저는 천쌤 강의를 고2 겨울방학 『논술방법론』 강의 때부터 들었습니다. 단순히 대학별 논술 답 맞추기에 급급해 하는 것이 아니라 논술답안을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과 논리구조에 대한 매우 자세한 설명과 수업에서 다룬 논제에 대한 배경지식에 대한 쉬운 설명을 해주신 선생님 덕분에 논술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탄탄히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 쌤 강의 덕분에 제가 합격한 세 가지 전형에 필요했던 자기소개서 작성과 구술시험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논리적이고 설득적인 문장 쓰는 법을 배우게 되어서 세 전형의 서류평가를 가볍게 통과했죠ㅎㅎ
 
 그리고 무엇보다 감사드리고 싶은 것은 천쌤 덕분에 맘 편하게 입시준비를 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제가 주로 준비해오고 있었던 특기자,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논술전형전형에도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서 수능과 수시 공부를 마음 편하게 준비할 수 있었죠. 게다가 선생님께서 중간중간에 상담을 많이 해주시면서 불안감도 많이 덜어주셨습니다. 천승홍 선생님 12월 때부터 선생님 덕 정말 많이 봤습니다ㅋㅋ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분당불곡고 이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분당 불곡고 졸업 예정인 이OO입니다. 로고스 학원에서 고3 여름방학부터 본격적으로 논술과 구술 준비를 했습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 경영학과 학교장추천전형, 고려대 경영학과 일반전형, 성균관대 글로벌경영학과 글로벌인재전형, 서강대 경영학과 학생부종합전형(일반형)으로 4개의 전형에 합격했습니다. 고려대 경영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95점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고려대와 연세대의 전형 일정이 겹쳐서 연세대는 거의 준비하지 못했고, 서울대도 원하는 학과인 경영학과로 지원하지 않아서 미련이 있었습니다. 고려대 경영학과에 진학하게 되어 정말 만족합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서울대 일반전형의 경우 수리구술이 생각보다 더 어렵게 느껴져서 준비하는 것이 다른 전형에 비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고려대학교의 경우 논술시험에서 논리전개방식이 구술과 비슷하여 생각보다 수월했고, 학교장추천전형의 면접 지문도 길이가 짧아서 준비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학교 선배의 권유로 찾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수업이 제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꾸준히 다니게 되었습니다. 고3 여름방학 때부터 정주현 선생님(김원석 선생님)과 김현 선생님의 연고대 논구술 준비반, 강명철 선생님의 서울대 수리구술 준비반, 최기선 선생님의 서울대 구술 추석특강, 김현 선생님의 연고대 구술반, 정성민 선생님의 연대논술 파이널, 정주현 선생님의 고대논술 파이널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 선생님과 정주현 선생님의 논구술 강의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김현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다양한 딜레마 상황을 접하며 각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례 제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정주현 선생님의 고려대 논술 수업에서는 적절한 글의 구조와 논리전개 방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고려대 학교장추천전형 면접에서는 생각보다 주제가 쉬웠지만 딱히 경영학과 관련된 사례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김현 선생님의 수업에서 사례를 제시할 때에 학교생활과 관련지어 답변해도 괜찮다고 하셔서 잘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답변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주현 선생님의 고대 파이널 수업에서 말씀해주신 고대 논술 유의사항도 실제 시험에서 시간 관리를 하며 차분하게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로고스 관계자 분들이 항상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논술과 구술 수업 모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저는 여름방학 때에 정주현 선생님과 김현 선생님의 논구술 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자소서 멘토링도 결합된 수업이었기 때문에 한창 고민이던 자소서를 비교적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고, 논술과 구술의 기틀을 잡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정말 숨가쁘게 달려온 고3 한해를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2017년 한해는 고등학교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외부 활동을 알차게 참여하고 싶습니다. 노력해서 대학에 입학했다는 사실에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대학 생활을 이어가겠습니다!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이OO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로고스에서 임호일선생님 논술 파이널수업을 듣고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일반전형으로 합격한 이○○입니다.

  현역때 논술을 다 떨어져서 논술전형에 대한 불신과 로또의 성격같이 운좋으면 된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임호일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논술의 정답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게됬습니다.

  임호일 선생님은 각 학교별 기출문제를 통해 학교별 특징과 유형을 완벽하게 분석해주십니다. 저는 특히 고려대학교 논술에서 결론부를 어떻게 써서 글을 맺고 중간중간에 창의적요소를 어떻게 드러낼수있는지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많이 도움받았고 그대로 쓴 결과 합격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논술의 정답을 알려주신다는것이 결코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글을 쓰게끔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어떠한 방향으로 써야하는지를 확실히 학교에 맞게 알려주시고 어떻게 사고하고 어떻게 그것을 드러내야 학교가 좋아하는지를 알려주신다는 뜻입니다.

  첨삭 선생님들께도 도움 많이 받았고 글쓸때 사소한것도 선생님께 질문하면 친절히 대답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쓰다보니깐 두서없이 길어졌네요ㅜㅠ
  암튼 지금 생각하니깐 선생님께서 알려주신점으로 창의성 드러내고 결론부도 순환구조로 맺었는데 정말 도움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재수할때 사탐을 법과정치로 바꾸었고 결국 수능때3등급이 떠서 정시로 갔을때 제2외국어로 대체해서 필요없는 과목이 되었지만 이번 고대논술에서 바람직한 공적결정에 대해서 논술할때 법과정치에서 배운 내용을 중간중간에 구체적 사례로 첨가한것도 좋은 결과로 이어진것같아서 스스로 너무 놀랐네요ㅋㅋ뭔가 논술은 수능공부랑 그냥 전반적으로 모든게 종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도 좋은 강의 하시고 수고하세요!!

 

2017 고려대 경영 합격
OO고 조OO


  저는 천승홍 선생님께서 진행하신 일주일 고려대 파이널 수업을 들었는데, 이것이 단기간에 고려대에 합격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워크북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이 도움이 되었고, 수리논술 풀이 - 인문논술 풀이 - 답안작성 으로 이루어지는 실전적 과정을 가르쳐 주신 것이 실제 시험을 볼 때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7 고려대 경제 합격
OO고 오OO


 저는 특목고를 나왔기 때문에 내신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공부를 꾸준히 하며 좋은 내신 성적을 유지하였기에 학교에서도 나름 안정권이라고 생각하고 저 스스로도 만족하는 대학교에 학생부 종합전형을 넣고 나머지는 논술로 지원하는 수시 전략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될 줄 알았던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탈락을 하고 수능에서도 모의고사만큼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 남은 고려대학교 논술에 집중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결국 모든 가능성을 인지하고 논술, 정시, 학생부 종합전형에 다양하게 투자하는 것이 가변적인 입시 환경에서 합격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고려대학교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정주현 선생님과 김원석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널과 달리 정규반 수업에서는 논제를 풀이하고 작성 요령만 전달하는 압축적인 수업이 아니라 논제와 관련된 다양한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고 정규반에서 글을 많이 쓰는 연습을 통해 미리 시간 관리를 하는 연습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논술을 쓰면서 중간에 힘든 점도 많았지만 항상 직접 읽고 첨삭해주시면서 제 글의 문제점과 실패 요인, 개선방안을 수업시간과 그 외의 시간에도 정주현 선생님께서 상세히 말씀해주셔서 제 글을 점점 개선하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논술 이외의 입시에 관련해서도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좋은 충고와 조언을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김원석 선생님의 수리논술 강의에서 항상 강조하신 전략을 정규반과 파이널수업을 통해 충분히 연습할 수 있어서 논술 시험장에서도 연습처럼 제 실력을 그대로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성공요인은 사회탐구 영역의 지식입니다. 대학교 논술 시험은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연계되기 때문에 학교 수업시간에 사회탐구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회탐구 과목은 논술 글쓰기에 있어서 좋은 배경지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논술을 공부할 때 따로 어려운 내용을 공부하는 것보다 수업시간에 1학년 때부터 좋아하는 과목이거나 수능선택과목이 아니더라도 논술을 위해서라도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논술에 유리합니다. 이번 고려대학교 논술 시험뿐만 아니라 타 대학교 논술 시험에서 법과 정치. 경제, 생활과 윤리 등 다양한 과목에서 연계된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사회탐구 공부를 충실히 한다면 제시문을 이해하는데 적은 시간이 소요되며 제시문을 바탕으로 한 뻔한 내용을 작성하기 보다는 나만의 창의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보자면 1학년 때부터 충실히 사회탐구 영역을 공부하며 배경지식을 쌓고 정규반 수업에서 많은 글을 작성하고 첨삭을 받으면서 스스로 글의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항상 좋은 강의를 해주시고 입시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정주현 선생님과 로고스 논술학원에 이 기회를 통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후배님들의 논술 및 대입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17 고려대 경제 논술, 융합인재 합격
2017 서울대 경제학과 합격
OO외고 유OO


  저는 고대 논술전형 시험 직전 천승홍 선생님의 파이널 강의를 들었습니다. 비록 한 타임밖에 되지 않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제게는 합격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고대 논술에서 요구하는, 주제와 관련된 쟁점을 설정하여 내용을 전개하는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각 지문의 역할을 고려하여 주제에 대한 여러 입장을 서술한 다음, 1번에서 제기된 문제의식에 대한 결론을 수리 문제의 해결을 통해 찾는 데까지,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글을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몸으로 느끼면서 고대 논술의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수리 논술 문제를 풀 때 필요한 여러 논리적 단계에 유의하여 더 완벽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알찬 수업을 듣고 탄력을 받아 한 번의 수업만으로도 고대 논술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2017 고려대 경제 합격
OO여고 이OO


  저는 2015년 겨울방학부터 2016년 수능 전까지 김윤환 선생님 정규반을 듣고, 수능 이후에도 여러 대학 파이널을 로고스 학원에서 들었어요. 저는 일반고 출신이기 때문에 논술에 대해 아예 무지했었는데, 그런 제가 이렇게 논술로 대학에 가게 된 건 그 1년 동안의 공부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1년 동안의 공부라고 거창하게 말할 것도 없는 것이,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커리큘럼만 따라가는 것과 제가 학원에서 쓴 글을 다시 써보는 연습만 1년 해와서 후배들한테 제가 1년 동안 어떻게 논술 공부를 했는지 알려주는 글을 써야한다고 들었을 때, 처음 들었던 생각이 ‘난 선생님이 시키는 것만 했는데, 뭘 알려줘야 하는 거지.’였어요. 하지만 나름대로 제가 1년 동안 학원을 다니던 때, 특히 급박한 대학 파이널 때마다 제가 글을 쓸 때 항상 생각하던 것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논술학원에 들어가면, 정말 새로운 글쓰기를 배우기 시작해요. 그러니까 답이 있는 글쓰기인거죠. 그래서 처음에 정규반에서 글을 쓸 때, 감도 잡지 못했고 좀 지나면서 모범답안을 대충 베껴가는 제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답안을 베끼는 건 보통 안 좋은 습관이니까 아, 이렇게 대충해서 대학 붙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오히려 모범답안을 대충 베껴가던 습관이 제가 대학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아요. 저도 꽤 익숙해진 후에는 베끼던 걸 멈추고 제 나름대로 멋있는 글, 있어 보이는 글을 쓰려고 노력했었는데, 오히려 그게 더 글을 산으로 가게 하는 지름길인 걸 깨닫고 그 이후부터는 논술 선생님의 모범답안의 스타일을 더 열심히 외우고, 그 스타일대로 글을 쓰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논술에 좀 익숙해진 후에도 논술 선생님의 글과 제일 비슷하게 쓰려고 노력을 많이 한거죠.

  그런 습관이 든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모범답안을 반년 넘게 봐왔기 때문에 고려대학교 파이널 때 (김윤환 선생님반이 마감이 되어) 다른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을 때, 많이 힘들었어요. 수업과 모범답안의 스타일이 제가 원래 듣던 김윤환 선생님과 달라서 제가 원래 쓰던 글이 많이 달라져야 했기 때문에요. 거의 1년을 같은 선생님의 모범답안을 보고, 배우고, 베끼면서 공부했는데 다른 선생님의 글을 보니 감이 잘 잡히지 않았어요. 그래서 후배들은, 웬만하면 처음 같이 한 선생님과 계속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던 중에 고려대 파이널 선생님께서 다른 선생님의 모범답안을 가져오셨는데, 마침 그 글이 제가 오랫동안 봐오던 김윤환 선생님의 글과 비슷해서 저는 고려대학교에서 시험보기 10분 전까지도 그 모범답안만 보면서 계속 이 글처럼 써야지라고 제 자신을 세뇌했어요. 그래서 제가 고려대에서 쓴 답은 제가 생각했을 때 마지막까지 봤던 그 모범답안과 제일 스타일이 비슷한 글이었고, 제가 처음으로 깔끔하게 잘 쓴 것 같다고 생각한 글이었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그 모범답안이 김윤환 선생님 것이었어요ㅎㅎ) 그래서 저는 고려대 파이널 수업 때, 그 모범답안을 보기 전에 첨삭 선생님한테 이렇게 글을 쓰면 대학 못 붙는다는 소리까지 들었는데, 결국 고려대학교에 합격했어요.

  사실 대학교 파이널에 들어가기 전 정규반에서 저는 글 고쳐 쓰기도 꾸역꾸역해오던 학생이었고, 글을 정말 잘 쓴다는 느낌을 한 번도 받아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1년 내내 들었던 생각이, 이렇게 돈만 버리는 걸까? 였어요. 하지만 이제 정규반에 들어갈 후배들에게 정말 하고 싶은 말은, 그런 생각이 들 때도 절대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하다보면 언젠가, 저처럼 대학교에서 시험을 치는 그 순간이라도 아 이정도면 잘 썼다싶은 날이 올 거라는 거예요. 또 일반고 후배들에게, 일반고라고 주눅 들지 말고 논술이라는 길 선택한 이상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저도 처음에 학교에 헛짓이라고 만류도 많이 받았고, 제 스스로도 준비하는 내내 회의감이 많이 들었지만 결국 좋은 결과를 얻었으니까 후배들도 똑같이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모두들 꾸준히,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 거니까, 시작한 김에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하세요!

 

2017 고려대 경제 합격
OO고 장OO


  평소에 모의고사 성적이 너무 잘 나와서 수시를 모두 높게 넣어놨지만, 수능날 난생 처음 받아보는 당황스러운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ㅠㅠ 그때부터 부랴부랴 고려대 논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학교 선배에게서 로고스학원을 추천받았고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고려대 논술은 준비해본 적이 없어 1주일 준비로 합격이 가능할까 반신반의하며 천승홍 선생님 수업에 들어갔습니다. 주제가 정해지고 제시문 요약이 주가 되는 타대학 논술과 달리 고려대 논술은 주제 선정부터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진정 논술다운 논술입니다. 천승홍 선생님의 강의는 사고력을 넓히고 창의력을 키워주는 수업이었습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은 물론, 수업이 끝날 때마다 많은 읽기 참고 자료를 주셔서 1주일 동안 부족함 없는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전문 첨삭 선생님들이 계셔서 몇 번이고 re-writing을 해볼 수 있었고 빠른 시간 내에 고려대 논술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과의 논술 대비 후 논술 시험 날은 합격을 위한 날이 아니라 합격을 확인하러 가는 날이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의 양질의 수업과 많은 양의 학습 자료는 당일 문제에 적중했고 자신감도 주었습니다. 그렇게 수능을 망치고 재수를 생각하며 끙끙 앓던 저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도부터 고려대 논술이 사라진다지만, 천승홍 선생님의 논리적인 수업은 분명 타대학 논술, 구술심층 면접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정치외교 합격
과천외고 김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합격한 과천외고 3학년 김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저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국제인재 전형으로 합격,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제가 어렸을 때부터 원하던 과이고, 고대 정외는 좋은 평판을 지닌 곳이라고 많이 들어서 만족합니다! 다만 목표했던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가 아니라서 좀 아쉽긴 하네요ㅠ 80점이요!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건 서울대학교 일반전형이었습니다.. 원래 설정외 면접이 힘들다고는 들었지만 교수님께 15분 내내 제 꿈에 대한 공격을 받으니 정신을 못차리겠더라고요ㅠㅠ 제가 합격한 고대 국제인재 전형은 서울대 면접에 비하면 면접 시간도 짧고, 평이한 주제가 나와서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로고스 학원은 워낙 학교 선배들이 많이 다니는 구술학원이라 다니게 되었습니다. 여름방학이 끝날 무렵부터 김현 선생님의 서연고 구술반을 수강했고 서울대, 연대, 고대 모두 파이널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장 오랜 시간 수업 해주신 선생님이 김현 선생님이어서 김현 선생님 수업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한사람씩 질문-답변-추가질문으로 주로 수업이 이루어졌는데 되게 사소한(?!) 부분이나 특정한 상황 가정하에 여러 질문들을 하셨는데 그게 가장 기억에 남네요.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수업 시간 때 이루어졌던 추가질문 연습은 고대 면접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12분 준비에 6분 면접으로 굉장히 짧은 면접 시간이었지만 제가 답변을 너무 빨리하는 바람에 추가질문이 쏟아졌거든요... 그래도 침착하게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 외에 이루어졌던 조교 선생님과의 일대일 모의 면접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준비시간 동안 빈 종이에 빠르게 답변을 정리해나가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었고, 그래서 모든 면접에서 제 시간안에 답변 준비를 마칠 수 있었어요.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매 파이널 수업때마다 초콜릿 주신 원장님 감사합니다! 서울대 초콜릿 열심히 먹었는데 서울대 못가서 조금 아쉽네요..^^; 조교 선생님! 음.. 좀 더 질문 날카롭게 해주셔도 될 거 같아요. 파이널 수업을 제외한 정규반 모의 면접 때는 그냥 답변 확인 수준에만 추가 질문이 그쳐서 긴장감이 덜했거든요.. 그래도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서연고 구술반을 거의 끝나갈 때 들어와서 좀 더 다양한 시사 주제를 다뤄보지 못해서 조금 아쉬웠어요.. 만약 자기 자신이 서연고 1차가 확실하다면 3학년 초부터 김현 선생님의 서연고 구술반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해요!! 비슷한 수준의 대학을 지원하는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리가 무엇인지도 꼼꼼히 들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오랜 기간 꿈꿔왔던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한 만큼 열심히 대학 생활해서 제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2017 고려대 정치외교 합격
2017 성균관대 글로벌경영 합격
과천외고 김OO


  임호일 선생님의 논술강의는 논술로 희망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꼭! 들어야하는 강의입니다.

  저는 1년간 임호일 선생님의 정규반 커리큘럼과 6모 이후부터 커리큘럼 및 학교별 특강을 수강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및 성균관대 글로벌 경영학과에 합격했습니다.

  임호일선생님의 강의는 논술의 탄탄한 기초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생각을 넓혀주어 창의적인 답안, 빛나는 답안이 되게끔 만들어줍니다. 임호일선생님의 강의를 선택함은 논술합격을 향한 가장 좋은 첫걸음입니다. 임호일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기억하고 체화할 수 있다면 합격은 더할나위없이 당연한 것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고려대 인문논술의 경우 제 답안은 임호일선생님이 마지막 고려대 특강에서 말씀하신 내용을 활용해서 서술했습니다. 그 덕에 합격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일년간의 재수생활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되어 보람차고, 행복합니다. 다른 학생들도 임호일 선생님의 논술강의를 통해 보람차게 일년을 마무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7 고려대 정치외교 합격
OO고 김OO


<평상시>

제 수험생활을 되돌아볼 때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한 것은 꾸준히 논술을 써서 감각을 잃지 않았던 점입니다. 일주일에 두 시간 정도 있는 논술 수업을 최대한 활용해서 해제를 듣기 전에 연습논제와 기출문제를 혼자 힘으로 써보는 시간을 많이 가졌고 결과적으로 그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풀어주신 것을 듣고 나면 논제가 쉽게 느껴지고 충분히 풀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혼자 힘으로 제시문을 해석하고 필요한 요소를 뽑아내고, 또 그것을 자신의 문장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수능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자 상황이 다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꾸준히 스스로 글을 써보면서 논술시험에서 필요한 기초체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논술시험이 다가왔을 때>

수시접수를 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수능공부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논술시험이 다가왔다는 사실을 자각합니다. 이 때는 그냥 해당 학교의 기출문제를 잘 정리하고 직접 써보면서유형을 파악하고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용에서 창의성과 개성을 드러낸다면 물론 좋겠지만, 학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서술하고 답안을 구성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혼자서 기출문제 정리를 하는 것이 어렵고 부담스러워 임호일 선생님의 Final 강의를 들었고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시험 당일날>

저는 시험 당일에 좀 일찍 도착해서 자리도 확인하고 제시문 읽는 연습, 문장 쓰는 연습을 좀 하다가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 우황청심원도 먹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쳤습니다. 시험보기 전에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몇 가지를 속으로 계속 되새기며 문제지, 답안지 배부를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1. 시간 분배하며 분량 채우기 2. 학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서술하기 3. 서두르지 말고 논제와 제시문부터 꼼꼼하게 읽기 입니다. 실제 시험을 칠 때는 정신 없어서 별 다른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저 평상시에 연습했던 것들을 조금 더 긴장된 상황 속에서 다시 해본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평소에 연습할 때는 제가 생각한 것이 맞는지 망설이거나 걱정하며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많았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멘탈 잡고 의도적으로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쓰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지는 않았지만 제가 쓴 답안을 빠르게 읽으며 맞춤법, 띄어쓰기, 글씨체도 체크해보았습니다.
시험이 끝난 후에는 잊어버리고 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일은 캠퍼스 투어를 하거나 대학가에서 친구들이랑 재밌게 놀고 다음날에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수능공부나 다른 시험 준비를 계속해 나가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은 것 같습니다.

 

2017 고려대 정치외교 합격
OO고 조OO


임호일 쌤의 tip은 모든 논제에 적용 가능해서 실제 논술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이 항상 요구하는 창의력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꿰뚫고 있어 누구나 창의적인 답변을 구성해낼수 있게 됩니다.

효율적으로 대학이 원하는 논술을 배우고 싶다면 임호일 쌤입니다!

 

2017 고려대 정치외교 합격
OO고 OOO


- 평균 내신: 3등급
- 수능: 국어 1, 수학 3, 영어 1, 탐구 2, 2

  저는 내신 점수도 수능 성적도 대학 입학엔 아무런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을 만큼 별로였습니다. 내신의 경우에 평균 3등급 정도였고(주요 과목은 2등급 정도, 예체능 등 비주류 과목에선 4,5 심지어 9등급도 찍었네요.)

  논술 준비를 할 때는, 학원에서 가르치는 논술 수업을 들었고, 그렇다고 엄청 많은 시간을 투자한 건 또 아니었습니다. 이런 말 해도 되나 모르겠지만 가끔 치는 논술 모의고사도 친 적이 없었고 수능 끝나고 하는 논술 특강도 안 듣고 그냥 저냥 있었네요. 대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논술 수업 필요 없다가 아니라 할 때 제대로 하라는 겁니다. 저는 그래도 하라는 건 했어요. 사실 저는 그 이전에 일부 대학이 사탕 발린 소리로 '우리가 원하는 것은 창의력이다. 너희가 학원에서 배우는 그런 붕어같은 글 따위 보자 마자 집어 던질 것이다'하는 말을 믿었기 때문에 논술 수업 자체에 대해 불신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결과는 지난 시간 동안의 불합격이었습니다.

  올해 저 스스로를 버리고 선생님의 조언을 온전히 담은 뒤 합격 통보를 받고 나니 그것이 우연이든 어떻든 수업 내용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혹시라도 과거의 저와 같이 본인에 대한 자만감이 넘치는 분이 계시다면 스스로를 버리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저는 1년 동안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제 글에 감정을 집어 넣는 습관 때문에 그걸 기름 빼듯 없애는 작업이었는데 그런 건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또 대학이 각자 지닌 논술 채점의 틀도 중요합니다. 그건 수업의 도움 없이 우리가 어떻게 알겠어요. 논술 선생님의 수업은 무조건 잘 듣고 체화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그래도 저의 필력에 대해 묘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정규반 수업만으로 합격이 가능했지만 혹시 스스로 글발이 좀 부족하다 싶으면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건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논술을 즐기세요. 저는 그래도 수능 문제 푸는 것보다는 논술이 재밌더라구요.

  결론! 논술 선생님의 수업 잘 듣기, 조언을 글에 잘 녹이기, 본인에게 어떤 방법이 맞는지 판단하고 그 길을 따라 걷기.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소신이 얼마나 잘 드러나느냐, 아닌가요? 그러려면 소신이 개념 속에 깊이 장착되어 있어야 할 겁니다. 소신 가지기. 음, 그리고 하나 더 욕심 내자면 자신감 가지기, 아까 제가 필력 어쩌구 드립을 쳤는데 저 정도 자신감은 필요한 것 같기도 해요.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이 '얘는 뭐가 이렇게 잘났길래 내가 이런 글을 수고스럽게 보고 있어야 하는 걸까...내가 너 보다는 잘 돼서 이런 인터뷰 만 장은 쓰겠다'하는 마음이길 간절히 바랍니다. 사실 저는 진짜로 그랬거든요. 재수 없지 않나요? 고만 고만한 실력이면서 운 좀 좋아 가지고...맞아요. 여러분이 훨씬 더 잘났으니까 그걸 결과로 주위 사람들에게 꼭 보여 주셔야 해요.

 

2017 고려대 미디어 합격
OO고 류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류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국제전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네ㅎㅎ저는 거의 원샷원킬이여서 일단 한국대학교 수시를 두 개밖에 안썼어요! 가고 싶은 학교, 학과가 너무 분명했고, 그 곳이 바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였던 거죠:)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120점입니다!ㅎㅎ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연세대학교 언더우드와 비교해보면, 저는 개인적으로 고려대학교가 조금 더 벅찼던 것 같아요. 고려대학교는 시사를 묻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 편인데, 제가 시사에 좀 약해서요ㅜㅠ 오히려 언더우드의 경우에는 외국소설과 철학이 나왔는데, 제가 그런 부분에는 자신이 있어서 훨씬 수월했어요.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로고스 수업의 퀄리티가 굉장히 높다고 친구들한테 많이 들어서 파이널만 듣게 되었습니다! 수강한 수업은 고려대학교 국제전형 김현T 파이널반입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저는 AI와 다문화수업이요. 사실 모든 수업이 굉장히 의미가 컸어요! 출제율이 높은 시사문제들을 콕콕 찝어서 파이널 때 해주셔서, 저처럼 시사에 약한 친구들도 마지막으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게 잘 짜여진 프로그램 같았어요:)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네! 사실 로고스에서 배운 것을 100% 써먹지는 못했지만, 분명 준비하면서 어떻게 답변하는 지 그 틀을 확실히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파이널 수업 듣기 전까지 저는 지문을 읽기 전에 문제를 보는 기본적인 면접 스킬도 없던 완전 초짜였거든요ㅠㅜ파이널은 4일밖에 안됐지만, 그 시간동안 면접자세와 기본적으로 면접 지문을 해독하는 방법 등 다양한 스킬을 배울 수 있었어요.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저는 수업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토론(?)하는 방식이 유독 저한테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선생님이 반대되는 의견을 내시면 거기에 또 논리적으로 답변하면서 follow up question을 조리있게 답변하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었던 것이 정말 신의 한수!였어요ㅎㅎ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여러모로 면접의 기본적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많이 도와줘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수업 자체가 전 너무 재밌었구요:) 저는 수업을 파이널 밖에 안 들어서 비교할 대상은 없지만, 파이널 정말 추천입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재미있게, 또 열심히 살면서 학업적으로도 성과를 내고 싶지만, 무엇보다도 더욱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제 자신을 다지는 시간을 가지고 싶습니다:) 너무 설레요 지금!!

 

2017 고려대 심리 합격
OO고 권OO


 저는 그동안 내신은 3등급 후반이지만 모의고사는 1, 2등급을 받아와서 논술 최저등급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6학년도 수능 성적은 그동안 받은 것보다 훨씬 낮았고, 최저도 못 넘길 정도로 형편없었습니다.

 수능에서 큰 충격을 받았기에 재수 1년 동안은 수능 공부에만 온 신경을 썼고, 논술을 준비한 기간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2017학년도 고려대 논술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정리노트’ 덕분이었습니다.

 제가 고3때 수업을 들었던 김정환 선생님께서는 노트에 정리를 해두는 것을 강조하셨기에, 항상 수업이 끝나면 그날 배운 내용을 요약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께서는 수업 판서도 꼼꼼하고 깔끔하셔서 노트필기하기에도 좋았고, ‘어떻게 논제를 해석하여 어떻게 글을 구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수업하셔서 내용을 바로 떠올리며 정리할 수 있었어요.

 또 제가 작성한 글은 선생님께서 첨삭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한 번 더 생각한 뒤에, 모범답안과 비교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미리 정리를 해두었기에 재수기간에는 일주일에 2시간씩만 틈틈이 읽어보고, 수능이 끝난 뒤에는 노트를 기반으로 직접 글을 작성해보며 감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노트 정리를 하면서 논제가 요구하는 것과 글의 구성이 어느 정도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는 것도 깨달아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노트 한 권에 그동안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길 권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것보다 예전에 배웠던 것을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요약하고, 노트 정리도 논술 공부이니 수능공부로 바빠지기 전에 시간을 내서 미리 준비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또 김정환 선생님께서 매 수업마다 읽기자료를 나눠주셨는데 신문이나 뉴스를 따로 볼 시간이 없는 저에게 유용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상식들과 교과 내용이 많아서 따로 보관했었는데, 재수할 때도 읽어보면서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타 대학의 논술은 논제만 읽고도 글을 어떻게 구성할지 드러나고 답도 어느 정도 정해져있기에 노트정리가 특히 유용했지만, 고려대 논술은 논제가 추상적이고 광범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발휘해야 해서 읽기자료를 보며 꾸준히 사고한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읽기자료가 없거나 신문, 뉴스를 볼 시간이 없다면 큼지막한 키워드들에 대한 생각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라면 그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그것의 문제와 원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한 문장씩이라도 조금씩 떠올리면 생각을 깨우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논술노트 작성 예>

 

2017 고려대 심리 합격
OO외고 임OO


  저는 당연히 정시로 대학에 갈 줄 알았는데 천승홍 선생님 덕분에 논술로 가게 되네요!

 게다가 장학금까지! 천승홍 선생님 수업 들으면서 논술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논술문제에 대한 거부감이 줄었다는 게 정말 좋았던 것 같아요. 논술 시험의 환경에 익숙해지니까 시험장에 가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제 생각을 모두 쓰고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비록 저는 일주일짜리 파이널밖에 듣지 않아서 수업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단기수강생이었던 저도 양질의 수업임을 느낄 수 있었어요! 원하던 학교에 장학생으로 가게 되서 행복해요♡

 

2017 고려대 행정 합격
OO고 김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여름방학 때부터 수능 후 고대 논술 전날까지 로고스 학원을 꾸준히 다녀 진학을 희망하던 학교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학교를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자유전공학부와 일반전형으로 행정학과를 합격했고, 이화여자대학교를 미래인재전형으로 행정학과를 합격했습니다. 진학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입시 기간 힘들었던 순간들이 보람될 만큼 후회없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100점 만점에 200점입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생각보다 힘들었던 학교는 연세대,고려대 구술이었고,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이화여대 구술이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작년 학교장추천전형으로 진학한 학교선배를 비롯해 주변에 여러 선배들이 추천해주셔서 찾게 되었습니다.
- 저는 김현 선생님의 연고대 구술수업과 정주현 선생님의 고대 논술 수업, 그리고 김윤환 선생님의 이화여대 파이널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면접 수업에서는 실제 면접과 동일한 시간, 환경으로 매주 모의 면접을 진행한 것과 김현 선생님과 수업시간에 논제를 가지고 토론한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려대 학추 면접 4번 질문에 김현 선생님과 수업했던 내용을 예시로 들어 답변했더니 교수님도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또한 여러번의 모의면접을 한 덕분에 실제 면접장에서는 크게 떨지 않고 차분히 임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멘토 선생님들 모의면접 후 해주신 조언들이 많이 도움됐어요 !! ㅎㅎ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합격한 3곳 모두 로고스 수업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제가 수강한 모든 수업을 추천합니다. ^^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한 학과인 만큼 입학해서도 열심히 대학 생활하겠습니다 !!

 

2017 고려대 행정 합격
OO고 전OO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고려대학교 행정학과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하게 된 전경아입니다. 임비어천가 써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쓰게 되어서 정말 기뻐요ㅋㅋㅋ 사실 저는 글을 정말 못써요. 아마 이 후기도 정말 두서 없을 거에요ㅠㅠ 이런 제가 고려대학교에 논술로 합격하게 된 건 모두 임호일 선생님의 판타스틱한 강의 덕분이랍니다!!ㅋㅋㅋㅋㅋㅋ

  먼저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현역 때도 논술 준비를 약 1년 간 했었어요. 저희 동네에서 꽤 유명하고 입시 결과도 좋다는 학원에 다녔었어요. 수업 내용은 좋았지만 저는 좀 정리가 안 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었어요. 선생님이 말을 휙휙 던지시면 그걸 요리조리 받아서 알아서 흡수해야 하는 느낌이라고 하면 감이 오시나요??ㅋㅋㅋㅋ 결국 저는 현역 때 논술 전형에서 고대 성대 모두 떨어지게 되었어요.

  그렇게 임호일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되었어요. 선생님 수업은 강의 내용이 완벽한데 정리까지 잘 되어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tip> 이라고 써서 대학별로 적어주시잖아요.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그것 때문에 복습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과장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정말이에요...ㅋㅋㅋㅋㅋㅋ 정말 수업을 들으면 들을수록 선생님이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시는지 알 수 있어요. 다른 친구들도 그렇게 말했었어요. 그렇게 저는 대학별 파이널 강의도 고민 없이 선생님 수업을 신청했어요.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한의대 파이널 강좌를 들었어요.

  사실 고려대 논술은 제가 가장 자신 없어하는 논술이었어요. 연대 논술보다도 더 어려웠어요. 제시문을 이용해서 자기 나름의 생각을 논술해야 하는데 그런 연습이 전혀 되어있지 않았거든요. 한 달에 한 번 보는 대성 논술 모의고사에서도 항상 연대 논술만 선택해서 쓰고 고대 논술은 한 번도 도전해 보지 않았었어요. 그랬기에 수능을 보고 고대 논술 응시를 결정했을 때도 저는 정말 자신이 없었어요. 일년동안 단 한번도 고대 논술을 써보지 않았는데 파이널만 들어서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그런 걱정을 뒤로 하고 일단 선생님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게 이렇게 좋은 결과를 가져온 거 같아요. 일주일 동안은 정말 선생님이 알려주신 것만이라도 다 흡수하려고 노력했어요. 제시문을 읽고 남들이 쓸법한 무난한 답을 먼저 떠올려보고, 그것과는 조금이라도 다른 답을 쓰려고 노력했어요. 그 과정에서 전제 뒤집기, 범위 확장하기 같은 선생님의 팁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시험 직전에는 팁들만 보면서 마지막으로 정리했어요.

  한가지 꼭 말하고 싶은 건 수능이 끝나면 정말 나태해지기 쉽다는 거에요ㅠㅠ 저도 수능 전에는 고대 논술 보러 가게 되면 일주일동안 논술‘만’ 할 생각이었는데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학원 끝나고 집가서 책을 피면 괜히 어지러운 거 같고 핸드폰 보고 싶고 진짜 집중하기 힘들었어요. 며칠만 더 참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겨우 버틴거였는데요 정말 그때는 마음을 잘 다잡아야 하는 거 같아요ㅠㅠ

  논술 시험 당일에는 선생님이 합격팁을 정리한 문자를 모든 수강생에게 보내주시는데요, 그거 읽으면 정말 큰 도움이 돼요. 왠지 이것만 알고 가면 합격할 거 같다는 자신감이 생겨요ㅋㅋㅋ 수능처럼 논술도 자신감이 중요한 거 같아요. 긴장하면 오히려 생각이 더 안나게 되니까요ㅠㅠ

  선생님이 항상 말씀하시듯아 논술은 정시만큼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아요. 저는 수능 공부를 최우선으로 했지만 논술 정규 수업과 파이널 만큼은 꼭 들었어요. 그 결과 정시 지원이 애매한 상황에서 논술로 원하는 과에 합격해서 고민을 없앨 수 있었어요. 저는 정시까지 가지 않게 된 게 너무 좋더라구요ㅠㅠ
마지막으로 임호일 선생님은 정말 대한민국 최고의 논술 선생님이에요!!ㅋㅋㅋㅋㅋㅋ
꼭 모두 열심히 하셔서 수능 대박 논술 대박 나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통계 합격
과천외고 김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삼학년 초부터 김현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던, 과천외고 재학 중인 김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현재, 그러니깐 이 후기를 작성하고 있을 시점까지 합격한 곳은 고려대학교 통계학과이며, 국제인재 전형으로 붙게 되었습니다. 가장 원하던 과라 이곳으로 진학할 예정입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음... 사실 제 내신에 비해 매우매우 상향 지원했던 전형이었고, 또 중학교 때부터 가고 싶어 했던 대학과 과라서 완전 만족합니다!! 100점 만점에 100점이요 ㅎㅎ 원서 쓸 당시에도 합격을 바라고 쓴 것이 아니라서 더더욱 결과에 만족했던 것 같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현재까지 면접이나 논술시험에 직접 참여했던 전형은 연대 논술과 고대 면접밖에 없어서 조금 더 심층적인 대답은 못 드리지만.... 특히 그중에서 연대 논술이 생각보다 수월하게 풀려서 놀랐습니다. 물론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체감 상 연습 때보다 더 쉬웠던 것 같아요. 그 전까지만 해도 기출문제를 풀면서 집중도 안 되고 문장이 머릿속에서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걱정을 많이 했거든요. 그런데 막상 시험장에 가니깐 긴장을 해서 그런지 몰라도 술술 풀려서 안도했던 기억이 나네요. 면접 같은 경우에는 김현 선생님 수업에서 배웠던 것처럼 나와서 난도 측면에서 예상했던 것과 별 특별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논구술 강의를 듣기위해 학원가를 배회하다가 로고스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평이 좋아 학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1학년 논술수업부터 시작해서 3학년 논구술 통합반과 구술 추석특강 및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너무 많아서 딱 무엇이라고 말하긴 어렵네요. 그래도 그 중에서 한 가지만 꼽자면 해결책을 제시할 때 거쳐야할 단계별 구상?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ㅎㅎ 김현 선생님이 가르쳐주시기 전까지 저는 그냥 중간단계를 패스하고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대로 답했었는데 강의를 듣고 난 다음부터는 더 체계적으로 관련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었어요.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여러 차례 진행되었던 연습 면접이었어요. 처음에는 면접 자체에 대해 익숙하지 않아서 실수도 많이 했는데, 연습을 계속하다 보니 차츰 익숙해져서 시험 당일 날 별로 안 떨 수 있었던 것 같아요! ㅎㅎ 그리고 김현 선생님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했던 경험이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님들의 질문에 참착하게 답변할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선생님이 수업 중간중간에 알려주신 면접 요령들도 실제 시험에서 유용하게 쓰였어요!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항상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조교 선생님들 모의 면접 때 피드백을 무척이나 상세하게 해주셔서 자세나 태도를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구술 준비하시는 분들 꼭꼭 김현 선생님 추석특강 들으셔요!!! 특히 고려대 같은 경우에는 2차때 서류보다는 면접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어서 무엇보다 면접에 익숙해지는 연습이 중요한 것 같아요.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우선 여러 곳으로 여행도 가보고 고등학생 시절에는 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즐겁고 의미 있는 대학교 생활을 보내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7 고려대 통계 합격
경기외고 이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경기외고 영어과 재학생인 이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 국제 전형 통계학과, 서강대 일반 전형 경영학과, 성균관대 글로벌 인재 전형 글로벌경제학과 합격했습니다. 진학은 고려대학교 통계학과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결과엔 만족하고 있습니다. 희망하던 학교이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잘 맞는 학과이기 때문에 100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논술은 지원하지 않았고 구술 면접은 한 곳만 보았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없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말하기 실력을 늘리고 싶기도 했고 글솜씨가 스스로 부족하다고 여겨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서연고 논구술과 연고대 구술 수업, 여름 방학 특강을 들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국제사회 문제들 중에서도 크림반도 문제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논문과 관련된 내용이라 사전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기도 했고 생각해 볼 계기가 사전에 주어졌던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지정학적 요충지인 우크라이나의 딜레마를 고려하여 현실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두가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역시 다시 되세길 수 있었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김현 선생님 수업 경우엔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아도 최대한 빨리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드러내고 그에 대한 반론에 대해 반박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수업을 하다보니 실제 면접에서 추가 질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웃으며 침착하게 대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 사회의 각종 문제들의 다양한 면모를 보고 장단점과 인과관계를 찾아내는 연습을 하다보니 더 체계적인 답을 완성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항상 부족한 저를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면접은 돌발 상황에도 얼마든지 대비할 수 있을 정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제시문 분석 면접의 경우에는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게 자신의 모든 것을 답변에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순발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자신이 불릴지 몰라 긴장하며 지속적으로 사고를 수정해갈 수 있는 수업이 면접엔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문제를 미리 접해야 기본 지식을 가지고 답변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지식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새로 시작하는 학교인 만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고 싶습니다.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면 이루지 못할 일이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7 고려대 통계 합격
OO외고 정OO


1. 어려웠던 입시 회상
  나에게 입시에 있어서 선택지는 많지 않았다. 특목고에서 내신 올리는 일은 생각처럼 쉽지 않았고 그 결과 높지도 낮지도 않은 내신으로 2학년 내신을 마감했다. 내신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대학을 가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었다. 그렇다고 어학 성적이나 비교과가 풍부한 것도 아니라 그것으로 대학을 가기에 부족했다. 그래서 나에게 남은 선택지는 논술과 정시 두 개였다. 사실 책을 좋아하지도 않았고 글을 잘 쓰지도 않았기에 논술이라는 전형에 대해서 그다지 자신이 없었다. 그래도 유비무환이라고 일찍 논술 공부를 시작한 것이 고려대 합격이라는 쾌거의 큰 도움이 되었다.

2. 수시 준비 과정
  앞서 말했듯이 나에게 남은 논술 전형과 정시 두 가지 선택지를 두고 당연히 중점을 두었던 것은 정시였다. 학교에서 진학 상담을 할 때와 작년 입시 결과를 보았을 때 논술로 대학을 간 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속칭 ‘로또’ 라고 불리는 이유였다. 또한 선생님께서 논술을 아무리 잘 쓰더라도 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면 모두 물거품이 된다고 초반기부터 말씀하셨다. 그래서 초반 중반까지는 마치 정시만이 남은 것처럼 정시 공부에 열중했다.
  나는 로고스 논술 학원을 2학년 겨울방학부터 다니기 시작했다. 그 때 당시 현실감각이 부족했기 때문에 간절하지도, 글쓰기에 그렇게 열중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하루하루 디데이가 줄어들고 모의고사를 볼수록 하락하는 내 점수를 보면서 불안감을 느꼈다.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고 다시 쓰기에도 힘을 쏟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2,000자를 채우는 것조차 부담스러웠다. 또한 무슨 말을 써야 할 지, 어디에 집중해야 할 지, 지문의 활용은 얼만큼 해야 할 지 등 모르는 것 투성이였다. 그러나 글을 쓰는 횟수가 늘고 선생님의 첨삭을 받을수록 추상적인 부분은 점차 사라져가고 나만의 스타일이 만들어졌다.

3. 성공 요인, 그 과정에서 쌤의 도움.
  나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정주현 선생님께 수업을 들은 것이다. 겨울 방학부터 시작해서 처음에는 모르는 것이 많고 글재주도 없어서 흥미가 없었지만, 선생님의 해제는 언제나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또한 재미 속에서도 내가 보지 못한 부분을 짚어주시면서 항상 깨달음을 주셨다. 해제를 듣는 것을 통해서 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얻기도 하고 선생님이 생각하는 중요한 포인트들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매시간마다 선생님의 엄청난 수업을 들으면서 거의 1년동안 흥미를 잃지 않고 논술에 열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첨삭을 해주실 때 항상 격려의 말씀을 아끼지 않으시고 잘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고려대 파이널 강의에서 수리 논술에 대해 어려움을 겪어 종종 수리를 풀지 못해 인문을 모두 작성하지 못했었다. 그 때, 선생님께서 ‘수리 부분에서의 점수차는 미미하고 합격의 결정은 인문 문제가 결정한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풀지 못한 문제는 과감하게 넘기고 인문에 집중할 수 있었다. 결정적으로 각 대학의 파이널 수업을 들을 때 선생님께서 직접 만드신 문제들은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다각적인 해석이 가능하고 기출문제와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을 만큼 질이 좋았다. 그래서 시험을 보기 전에 시간 관리, 수리와 인문 순서 결정 등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었다.
  선생님의 강의와 첨삭이 없었다면 정말로 고려대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루지 못했을 겁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17 고려대 사회 합격
2017 성균관대 사회 합격
OO여고 윤OO


  천승홍 선생님 파이널 수업 듣고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천승홍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으면서 제 논리 방식과 문체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첨삭 선생님께서 첨삭하시고 직접 설명도 해주셔서 제가 어떤 점이 잘못됐고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첨삭해주시는 쌤들과 일대일 대면도 할 수 있다보니 제가 첨삭내용 중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거나 어떻게 고쳐야 할지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질문하기도 편했고요. 고대는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데, 첨삭쌤들께서 딱 답을 정해놓으시고 저희를 그렇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제 주제는 바꾸지 않되 더욱 논리적이도록 도와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다른 쌤들께선 먼저 답을 정해놓으시고 저희를 그에 맞게 만드는 느낌도 있었거든요ㅠㅠ 또 천승홍 선생님께서 수리 논술을 직접 설명해주신 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문과 수리가 연결될 수 있다는 점도 배울 수 있었고 둘 다 한 선생님께 설명을 듣다보니 흐름도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ㅎㅎ 그 결과 수리 논술은 정말 일주일밖에 안 했는데 무리없이 풀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 수업을 들으면서 좀 어렵다고 느꼈었는데 이 수업들이 모래주머니가 되어 실전에선 편안한 마음으로 글 쓰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후배님들! 그러니까 너무 어렵다고 좌절하지 마세요ㅎ 선생님 교재도 좋았어요! 뭔가 체계가 잡히는 기분이었습니다. 덕분에 실전에서 제시문을 읽고 어떻게 써야할지 우왕좌왕 하지 않고 교재에 하던대로 제시문 분석하고 주제를 잡아서 글을 전개시킬 수 있었어요~ 이렇게 ‘워크북’으로 수업하시는 쌤은 처음 봤는데 체계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쌤의 그 창의력! 정말 다양하게 글의 주제를 뽑아내시고 제시문들을 엮으시는 모습을 보면서 제 생각하는 관점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제가 천승홍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느꼈던 점입니다ㅎ
 
 저도 논술이 막막하고 안 보이는 길을 걷는 듯한 느낌이 든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고 있잖아요?? 그러니 후배님들께서도 천승홍 선생님을 열심히 따르시면 꼭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팅!!

 

2017 고려대 영어영문 합격
OO국제고 백OO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마지막 논술 전형으로 영어 영문과에 합격한 BMJ입니다! 제가 천승홍 쌤 합격 열차 타고 진짜 합격해서 합격 수기를 적다니 너무 감격스러워요!! 엄마께서 학원 등록하신 걸 매우 뿌듯해 하고 계시답니다!! 부산에서도 유명한 로고스와 천승홍 선생님이라 다들 알겠지만 수업의 장점들을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은 대학 입시를 떠나서 ‘논술의 본질’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각 대학의 특성에 맞춰 논술 방향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러나 그 토대는 어떻게 사고하고 무엇을 주제로 쟁점을 잡아 완성도 있는 글을 쓰는 능력이기 때문에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승홍쌤의 고퀄의 문제를 통해 기초 훈련을 하는 것은 물론 수업을 통해 다방면으로 심도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유연하고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하나의 주제를 갖고 여러 방면으로 다양한 글감을 찾다보니 가장 자신 있는 주제를 취사선택할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 글쓰기와 수업이외에도 선생님께서 주시는 각종 고퀄 자료들은 정말 은혜로웠습니다ㅠㅠ 여러 자료를 접하면서 사고가 확장되고 쓸 얘기가 알차게 많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그 양이 매우 방대해 다 보지는 못했지만 선생님의 “놀면 뭐해 공부나 하자”라는 말씀을 생각하며 최대한 많이 소화하고 흡수하고 저만의 방식으로 사고해 제 것으로 만드려고 노력했어요.
 
 또 천승홍 선생님의 프로그램은 꼼꼼한 첨삭을 받을 수 있어 너무 좋았어요! 사실 큰 학원이고 워낙 수강생도 많아서 첨삭은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정말 감사한 마음 뿐 입니다!!! 여러 채점기준에 따라 상세히 채점 된 저의 논술 답안지는 비록 조금 속상했지만 제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였어요! 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수를 고치고 다시쓰기를 하면서 점차 좋은 답안을 쓸 수 있었습니다. 또 저는 운이 좋아서 천승홍 선생님의 대면첨삭을 받았는데, 고려대학교 논술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하며 무엇이 잘못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정말 명쾌히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일찍 학원에 가면 여러분도 가능할 거라고 믿어요!) 
 
 마지막으로 천승홍 쌤의 수업을 통해 실전에서 어떻게 논술 답안을 쓸 것인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 합격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 같은 경우는 선생님께서 실전 꿀 팁을 말씀하실 때마다 워크북 첫 장에 다 받아 적었는데 그러다보니 실전에서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윤곽이 잡혔어요! 또 선생님께서 해주신 격려의 말씀들을 생각하며 시험장에 가던 것이 기억나네요! 논술 시험 때 미리 계획한대로 저만의 순서와 규칙을 정해서 차분히 풀어서 시간 안에 수리까지 완벽히 적고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모의고사는 항상 잘 쳐서 수시 떨어지면 정시로 가면 되니까 논술공부보다는 수능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요. 흔히 논술을 운빨이라하지만 그건 수능이 더 큰 것 같네요!^^! 제 수능 점수로는 고려대 낮은 과도 불가능 해 좌절하고 또 논술 시험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아 암울했는데 그래도 천승홍 선생님 믿고 열심히 하니 일주일 만에 되더라고요!! 논술 시험치고 나서 수능 쳤을 때와는 다르게 기분도 좋고 뭔가 될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발표 전까지 마음 편하게 있었어요.ㅠㅠ 다행이 정말 단기간에 속성으로 열심히 한 논술 전형으로 합격하게 되어 너무 감사할 뿐입니다! 여러분들도 로고스에서 특히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논술 합격의 행복을 누리길 응원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영어영문 합격
OO외고 송OO


  저는 천 선생님을 만나기 전까지 막연히 논술은 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천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그러한 생각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천 선생님의 수업은 틀에 박힌 생각을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천 선생님의 커리큘럼은 매우 체계적입니다. 1년 동안 천 선생님의 수업을 잘 따라가고 최저만 맞춘다면 원하는 대학에 논술로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7 고려대 영어영문 논술 합격
2017 고려대 언어 학추 합격
2017 성균관대 인문과학 논술 합격
OO여고 이OO


  저는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 방법론』 수업을 시작으로 논술 전형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논술에 관해 아무것도 몰랐던 저에게 『논술 방법론』 수업은 마치 논술의 교과서와 같았습니다. 방법론 수업에서 기본적인 원고지 사용법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제시문 유형에 대비하는 방법, 서론, 결론의 작성법까지 전부 배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기본적인 논리력을 기르고 연고대 대비반과 파이널 수업을 통해서 실전에 대비하기 위한 순발력과 창의력, 그리고 응용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논술의 경우에는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단 두 번만을 연습하고 나서 시험을 보러 가야 했습니다. 당일 출제된 문제에는 평소보다 많은 여섯 개의 제시문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전날 들은 파이널 수업에서 선생님께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언급해주신 덕분에 저는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답안을 작성해낼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배웠던 A에서 A+로 가는 득점 포인트, 그리고 답안 작성의 방향을 반영해서 적어낸 답안은 저를 합격의 길로 이끌어주었습니다. 성균관대 파이널은 단 하루의 수업이지만,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 것을 하나하나 귀담아 듣고 마음으로 새기는 학생이라면 몇 달의 학습만큼이나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업이라고 자부합니다. 지금까지 들었던 수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이었어요!!!
 
 최고의 수업인 천승홍 선생님의 수업에서 최대의 효과를 보려면, 본인이 노력하려는 자세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매 시간 집중해서 수업을 들어야 하고, 수업 시간 전에 주어지는 두 시간의 답안 작성 시간을 실전처럼 여기고 자신의 역량을 남김없이 발휘한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이 끝나고서 오늘 배운 점을 되새기고, 다시 한 번 써 보는 ‘리라이팅’도 논술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뿐인 논술 수업이지만 그 시간에 최선을 다해 공부한다면 자신의 노력이 선생님의 실력과 맞물려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실 선생님과 제 성적 그래프를 보면서 상담을 할 때, ‘못해도 성대는 간다!’던 선생님의 말씀을 100% 믿지는 못했습니다. 선생님의 확신에 찬 말씀과 격려에도 불구하고 저는 시험 직전까지 확신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성대와 고대 시험을 마치고 나서 뿌듯했던 기분과 합격이라는 결과가 선생님과 함께했던 기간의 노력이 헛된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었습니다. 천승홍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중어중문 합격
경기외고 이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외고 11기 영중과 이OO라고 합니다. ^^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제가 합격한 학교는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국제인재전형으로 합격했고요, 연세대학교 국제계열 아시아학부 특기자(국제계열)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진학은 고려대로 하기로 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아쉽게도 서울대는 되지 못해서 아쉽긴 하지만 그 다음으로 가장 원했던 학교와 학과에 합격을 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연세대는 국제계열로 접수기간 가까이 되어서 결정을 해서 많이 불안했지만 로고스와 학교 선배의 도움을 많이 받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만족도는 90점정도 되는거 같아요. ㅎㅎ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구술시험은 연세대 HASS가 생각보다 좀 어려웠던 거 같아요. 그리고 고려대 국제인재 면접은 예상대로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더 자신감 있게 답변했습니다. 제가 특히 전공적합성을 위해서 관련 책을 많이 읽고 시사상식도 많이 공부했는데 그게 많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연세대 하스 전형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 김현 선생님 HASS수업을 들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선생님과 주고 받으면서 토론식 수업을 했던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덕분에 임기응변실력도 많이 키웠습니다. 그리고 실전 면접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중간에 예상치 못한 질문이 들어왔는데 실전 면접 연습으로 당황할 수 있는 질문들을 연습해서 크게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조교 선생님들이 일일이 녹화해주시고 코멘트도 굉장히 자세하게 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업내용은 사실 다른 시간이랑 굉장히 유사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수업보다는 실접 대면 면접이 더 유익했습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저는 아무래도 제가 도움을 많이 받았던 학교별 학과 및 전형에 따른 면접 수업을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개별 코멘트들이 수준이 높은 조교 선생님들이라 그런지 실전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대학은 인생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대학에 왔다고 해서 자만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해서 제가 원하는 직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로고스 선생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중어중문 합격
OO고 정OO


  먼저 저의 신생아 같은 글쓰기 실력을 논술을 쓸수 있는 수준까지 만들어주신 임호일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고3 수험생들은 논술이 대학입시에서 중요한 기회가 될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레 겁을 먹어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시와 같이 오히려 논술보다 어려울수 있는 전형을 쉽게 여깁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 글을 읽고 있는 수험생 여러분들의 편견에 불과합니다. 논술도 수능과목과 같이 배우면 배울수록 실력이 향상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실력향상의 폭은 어떤 선생님을 만났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이 지면을 빌어 자신있게 임호일 선생님을 추천합니다.

  어떠한 형식으로 써야할지 모르는 친구들, 사고의 깊이가 얕은 친구들, 심지어 논술전형 자체를 모르는 친구들에게도 임호일 선생님을 추천합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되면 논술 기출이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 그 유형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또한 수업을 준비하시는 선생님께서 철저히 준비하셨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수업을 들으시는 학생 여러분은 사고를 하면서 선생님께서 준비하시는 방향으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험당일에는 꼭 임호일 선생님을 찾아봬서 악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선생님께서 시험 전날 알려주실 것입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언제나 신의 뜻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를 원하는 대학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임호일 선생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17 고려대 노어노문 합격
OO여고 이OO


  안녕하세요! 작년 천승홍 선생님의 『논술방법론』 강의를 수강한 이OO입니다.
 
 저는 6논술과 정시를 위주로 한 입시를 준비했었는데, 모의고사 성적도 하락하고 논술보다는 정시에 올인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아서 논술 학원을 중도에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타 학원을 다니지 않고 시험 전날 학원 다닐 당시의 필기나 교재를 훑어보기만 하고 그냥 논술 시험을 응시하러 갔었는데 운이 좋았는지 모르겠지만 원하던 학교, 원하던 학과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운이 좋았을 수는 있겠지만, 저는 천쌤의 수업을 들으면서 다졌던 기본기가 제 합격의 중요한 키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쌤이 항상 강조하셨던 실험분석의 ‘매직키’나 비법들을 배웠던 덕분에 더 수월하게 독해할 수 있었고 중요한 포인트를 잡을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첨삭선생님들이 섬세하게 짚어주셨던 약점들을 되새기고 고쳐나간 덕분에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강사 한 명이 수십명의 학생들을 첨삭해주다 보면 대충대충 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첨삭선생님들이 몇 명씩 전담해주신 덕분에 더 섬세하고 정확하게 제 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금 성공적인 입시를 하게 해주신 천승홍 선생님과 첨삭팀에 감사드립니다!

 

2017 고려대 서어서문 합격
OO고 김OO


  임호일선생님과 논술을 시작한 건 정말 큰 행운이었습니다!

  고려대 논술은 한번도 준비해 본적이 없어 막막하던 제게 임호일 선생님의 수업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이었던 저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개요 짜는 법, 고려대 논술에서 꼭 필요한 창의력 등 하나하나 쉽게 가르쳐주셨습니다. 정말 고난이도의 논술이었지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따라하니 고려대 논술의 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 뿐아니라 기출문제도 꼼꼼하게 분석해주시고 예상문제까지 준비해주셔서 무사히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것을 가르쳐주신 임호일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논술로 합격하는 게 하늘에 별 따기라고 하지만 임호일 선생님만 믿고 따라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자신합니다!ㅎㅎ

 

2017 고려대 철학 합격
2017 중앙대 심리 합격
OO여고 전OO


 저는 원래 논술전형을 준비할 생각이 없었어요. 학생부 종합전형과 정시. 이 두 가지만 보면서 2년 동안 공부하다가 부모님께서 구술면접 대비 때문에 논술을 다녀 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고2 겨울방학부터 논술을 처음 다니기 시작했는데, 맨날 공부만 하다가 일주일에 한 번은 논술 수업 듣고 그런게 기분전환이 되기도 하고 재밌더라고요.ㅎㅎ사실 논술준비하기에는 좀 늦은 감이 있었는데, 재밌기도 하고 수업들으면서 좀 칭찬도 받고 그러니까 논술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ㅎㅎ학교 내신이나 모의고사도 좀 애매한 성적대이기도 했고요.

  그래서 논술을 계속 배우게 됐는데, 부모님께서는 사실 계속 유형만 너무 오래 배우는 것 같다고 연고대 논술반 같은 걸 다니는 걸 계속 원하셨었는데 제가 고집을 부려서 계속 김윤환 선생님의 유형수업을 들었어요. 저도 유형 계속 배우다보니까 시간 맞춰서 쓰는 연습은 언제하지 이대로 해도 되는건가 뭐 이런 생각도 들었는데, 지금보면 유형부터 잘 잡는 게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제가 논술 배운 초반에는 한 5월쯤?에 중대 모의논술을 봤는데 그 때는 논술 초반이라 유형도 익숙하지 않고 시간관리도 못해서 한 절반도 못 썼어요ㅜㅜㅜㅜ그래서 담임선생님께서도 논술준비 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전 좀 고집이 세거든요. 제 주관대로 했죠 당연히. 논술 안하면 큰일날 뻔 했어요. 결국 논술전형으로 고대 철학과랑 중대 심리학과 붙었으니까요.ㅎㅎ 선생님 말대로 시간관리는 정말 나중에 해도 괜찮은 것 같아요. 미리부터 시간관리나 분량을 혼자서 조금씩조금씩 신경쓰는 건 괜찮아도 굳이 불안해하고 미리부터 막 신경쓸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유형별로 틀을 어떻게 할지는 외워야 하니까 차라리 유형이나 수업내용을 혼자 복습해보고 따로 정리도 해보고 그런 건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유형 익히고 논술 많이 쓰면 중대 논술 같은 경우는 논술 가이드만 보고 준비해도 되더라고요ㅎㅎ전 고대 파이널 때문에 중대는 학교나 차에서 틈틈이 준비했는데, 중대 논술은 좀 유형은 간단한 편이어서 저는 내용 구상하는 걸 혼자서 좀 해봤어요.

  그리고 고쳐쓰기를 거의 꼬박꼬박 하긴 했지만, 그래도 논술은 공부에 비해서 비교적 설렁설렁한다는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전 야자시간에는 거의 따로 논술을 써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물론 수능 전 기준) 논술 가는 일요일 아침이나 차 안에서 고쳐쓰기 한 적도 많고요ㅎㅎ 게다가 저는 논술을 일찍 시작한 편도 아니었는데 집이 수원인 탓에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부담돼서 시험기간에는 한 달씩 꼬박꼬박 쉬었어요. 불안하긴 했는데, 논술에 너무 올인하는 것보다는 최저나 학교 성적 관리하는 선에서 열심히 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제 기억으로는 논술 쉬는 기간에도 혼자서 유형복습이나 고쳐쓰기를 하긴 했어요.

  프리한 스타일로 가르치시는 김윤환쌤도 무엇보다 고쳐쓰기는 강조하셔서 전 거의 꼬박꼬박 했어요.ㅎㅎ첨삭하면서 지적해주신 부분 다시 생각해보고 고쳐나가다보면, 부자연스러운 문장도 좀 줄어들고 분량조절이나 논리적인 흐름이 좀 괜찮아지는 것 같아요. 글 쓸 때 내용 조직하고 머릿속으로 구상해서 쓰는 것도 더 나아지는 것 같고요.

  그리고 파이널 들을 때 이왕이면 시험 전날까지 듣는 편이 좋은 것 같아요. 연대 파이널 때는 재정적 부담도 있지만 컨디션 관리한답시고 전날에 안 갔는데, 혼자서 정리하려고 해도 잘 안 되더라고요.ㅜㅜ 논술시험 전 날까지 써보는 게 감잡는 데는 더 좋은 것 같아요. 고대 때는 불안하니까 전날까지 파이널 갔거든요.좀 절박했어요.ㅎ

 아무튼 후배님들, 다른 사람보다는 논술을 열심히 하되 공부나 활동이랑 밸런스 맞춰가면서 하세요! 입시는 절박하게ㅎㅎ 그리고 김윤환 샘이 수업 중에 가끔 다른 얘기도 많이 해주셔서 수업이 이래도 되나 싶을 때도 있었는데, 맨날 공부하다가 샘 수업 들으면 재밌기도 하고 오히려 수업 분위기 빡세게 하는 것보다 좋았던 거 같아요. 잘 가르치기도 하시고ㅎㅎ 저보다 논술 늦게 시작한 분이어도 포기하지 말고 화이팅 하시고 고대 철학과 오세요ㅎㅎ

 

2017 고려대 철학 합격
OO고 추OO


  내신으로도 인서울 중상위권이 어렵고, 수능도 최저만 간신히 맞춘 제가 고려대학교에 합격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적이 천승홍 선생님의 고등학교 2학년 정규반 과정과 『논술 방법론』을 통해 ‘설계된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천승홍 선생님과 처음 함께한 고등학교 2학년 수업은 학원에서 논술을 배우면서 다른 아이들과 답변이 너무 비슷해지는 것을 방지해 주었습니다. 자신이 선정한 주제를 직접 조사해서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논술 문제에서 자주 다뤄지는 윤리적, 사상적 갈등을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고민해보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위권 대학 논술에서 요구하는 해당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의 답안과는 확연히 다른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논술 방법론』은 2학년 과정을 통해 다져진 생각을 자신 있게 논술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논술 방법론을 듣기 전에 저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객관성이나, 창의성, 정확성을 가진 생각을 하더라도 그 생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큰 제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논술 방법론을 통해 글을 쓰는 법을 배우면서 보다 생각의 왜곡을 줄이는 글쓰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천승홍 선생님과의 수업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그 생각을 보다 잘 써낼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고려대학교 논술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시험을 보고 나오면 넓은 도로가 모두 학생들로 가득 찹니다. 논술로 뽑는 인원이 많아봐야 한 과에 50명이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정말로 어떤 대학에라도 논술로 합격하는 것이 얼마나 기적과도 같은 일인지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그 기적을 천승홍 선생님과 함께 설계해 나감으로써 이루시기 바랍니다.

 

2017 고려대 교육 합격
OO여고 장OO


  2학년 2학기부터 3학년 기간 내내 천승홍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처음엔 제가 재능도 없고 가능성도 없는 거 같아 속상하기도하고 포기할까 생각도 자주했습니다. 하지만 천쌤께선 제 가능성을 봐주셨고 독려해주셨고 결국 고대까지 가게 됬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다른 학원들과는 다르게 체계적인 수업계획을 통해 학생 하나하나에게 관심을 주셨습니다. 첨삭팀의 선생님들도 상당한 공부와 준비를 통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계셨기 때문에 명확한 풀이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 모두 학생들을 애정 있게 진심으로 응원해주십니다. 저는 수능공부로 갈 수 있는 대학보다 논술로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추천합니다.ㅎㅎ

 

2017 고려대 교육 합격
OO여고 정OO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 17학번으로 입학하게 된 정○○라고 합니다. 좋은 기회로 제가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서 기쁩니다. 제가 써내려가는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라며 적어 내려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논술을 작년 겨울에 시작했습니다. 그때, 김정환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이야기가 바로 ‘논술도 특기자 전형이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논술이 내신이 부족해서 하는 일종의 로또가 아닌 논술을 ‘잘’하는 학생을 뽑기 위해 만들어진 전형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그 말을 논술을 치르는 날까지 명심하고 또 명심했습니다. 그래서 논술을 학원 가는 날에 학원에서만 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았고 학원이 끝나고 나서도 논술을 ‘잘’하기 위한 여러 노력을 했습니다.

 우선, 논술 수업이 끝나고 나면 그날 배운 내용은 노트에 정리했습니다. 선생님께서 노트 정리를 매우 강조하셨기 때문에 시작을 했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노트 정리를 그 날 그 날 하면 선생님께서 해주셨던 말씀도 떠오르고 다시 논술 문제를 풀 때에도 배웠던 점을 유념하면서 적용해볼 수 있어서 효율적인 논술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선생님께서 주시는 자료들을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그날 풀어보았던 논제와 관련된 읽기 자료와 최근 기사를 함께 주셔서 그 부분들을 꼼꼼하게 읽어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뉴스도 최대한 자주 보려고 노력했었는데, 이렇게 얻은 다양한 배경지식들은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답안을 차별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과 함께 하면서 첨삭 받았던 부분들 중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한 점들은 다음 논술을 쓸 때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부족한 점들은 대부분 제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라서 한순간에 고치기는 어려웠지만 계속 의식하면서 논술을 해나가다 보니 시험장에서도 제가 특히 유의해야할 점을 의식하면서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시험 전에는 저는 혼자서 해당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면접 일정과 학교 일정 등이 파이널 시간과 겹쳐 듣지 못하였기 때문에 혼자서 논술 공부를 했습니다. 그래서 혼자 나름대로 그 학교의 문제 특성을 파악해 보기도 하고 입학처 홈페이지에 논술에 대해 올려놓은 자료들은 다 보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이러한 독학 파이널이 가능했던 이유는 선생님께 배우면서 익혀왔던 논술 하는 방법들이 몸에 녹아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고려대학교의 경우 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논술에 대해 강의한 안내가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의식하면서 연습을 했습니다. 특히 인문 논술에서는 단순 구분이나 단순 요약 등의 형식을 지양해야한다는 점을 유의해서 논술 작성을 하였습니다. 수리 논술 같은 경우에도 단순히 수학 문제를 푼다는 생각을 버리고 최대한 설명하면서 수학 문제집에 있는 해설지처럼 답안을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서울시립대의 경우 1번을 풀고 그 부분들을 최대한 고려하여 2,3번을 풀려고 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특히 3번의 경우에는 실생활 그리고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루고 이에 대한 견해를 써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1, 2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실전에서도 이에 대해 의식하면서 풀었었고요. 또, 마지막에는 제가 뉴스를 통해 얻었던 정보를 활용해서 3번을 마무리했었습니다.

 제가 조금 더 논술을 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 하자면, 논술만큼은 한 선생님을 믿고 계속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만약,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아마 정말 좋은 선생님과 함께하시는 것이니 선생님을 믿고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시는 것만 제대로 해도 됩니다. 저 역시도 김정환 선생님의 강의를 들은 덕분에 논술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주신 자료와 친절한 첨삭도 저에게는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되었고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생각했을 때에는 선생님 수업만 잘 따라가도 좋은 결과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사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저 같은 경우에는 고려대 논술에서 제가 선택했던 사탐 과목인 세계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답안을 작성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전반적인 논술 문제가 보통 사회문화나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탐 과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하시는 것도 논술 공부를 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글씨를 예쁘게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번은 친구가 자신의 반에서 나누어준 친구들의 답안을 들고 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답안들을 보면서 저는 느꼈어요. 글씨를 예쁘게 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궁서체로 쓰라는 것이 아니라 답안을 보는 사람들이 적어도 읽을 수 있게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면 될 것 같아요. 끝까지 노력하다보면 분명 그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제가 그러했듯이,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2017 고려대 교육 합격
OO고 조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 최종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정시보단 수시에 비중을 두고 입시를 준비했었기 때문에 로고스 학원에서의 수업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융합형 인재전형), 연세대 UIC HASS,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국제인재전형), 성균관대 글로벌경영(글로벌인재)에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85%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거친 전형은 모두 합격을 하였지만, 1차에서 떨어진 경우는 면접과 같이 더 이상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 없었기에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어려웠던 구술시험은 고려대학교 융합형 인재전형 면접이었습니다. 다른 전형의 면접과 달리 면접관께서 답변에 대한 추가질문을 3개씩 하셨고, 문제 지문도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더불어, 면접을 첫 번째 순서로 보게 되어 다른 전형에 비해 많이 긴장하였습니다. 반면, 고려대학교 국제인재 전형의 구술시험은 생각보다 수월했습니다. 파이널 강의를 들으면서 자주 나오는 추가질문들을 준비했었고, 그와 형태가 동일한 질문이 나와서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회문화 과목을 공부하면서 배웠던 내용이 주제로 다루어져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저는 구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어 준비를 조금 일찍 시작하고자 했습니다. 선배들의 추천으로 로고스 학원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구술 수업이 마련되어 있어 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5/5에 진행된 자소서 특강, 고설 선생님 서연고 논술 구술 준비반, 김현 선생님 연고대 구술 집중반, 서울대 여름방학,추석 특강, 정주현 선생님 고대 논술 준비반, 이승진 선생님 고대 국제인재 파이널반, 김현 선생님 고대 융합형 인재 파이널반을 수강하였습니다.
최대한 많은 수업을 통해 구술 능력을 키워가려 노력하였고 자연스레 자신감과 실력이 향상된 것은 물론, 다양한 지식을 접하면서 사고의 폭이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유형을 접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나간 과정 덕분에 실전에서 어떤 문제가 나와도 침착하게 답변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강의 중에 딜레마 상황에서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것과는 반대로 생각하여 답변을 구성해나가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전에는 반대로 답변을 구성하다보면 논리적 비약이 생길 것이라 생각해 매번 주저했었는데 로고스 선생님들께서는 완벽한 논리로 오히려 독창적인 답변을 완성하는 것을 가르쳐주셨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로고스에서의 수업은 모든 구술시험에서 도움이 되었지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고대 융합형인재전형 구술시험이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처음에는 문제 자체가 어렵게 느껴졌지만, 학원에서 배운 대로 전체 제시문을 다시 읽고 하나의 주제를 찾아낸 뒤 문제에 접근하니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할까 조바심을 느낄 수도 있었지만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를 실전보다 짧은 시간에 풀어내는 연습을 한 뒤였기에 차분하게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추가질문도 두개의 답변에 각각 3개씩 있어서 총 6개였는데 학원에서 토론수업과 1:1 구술을 통해 많이 대비하였기 때문에 일관된 논리로 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항상 웃으면서 반겨주시고,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친절하게 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조교 선생님들께서도 실질적인 조언을 많이 해주시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로고스는 전형별, 대학별, 계열별 등 다양한 수업이 있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선생님께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시고, 개인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발언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철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학원입니다. 선생님들께서는 모두 정말 정말 박학다식하시고, 친절하셔서 폭넓은 지식을 배우는 것은 물론, 조언과 상담으로 입시의 큰 힘이 되어주신답니다! 구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매 시간 하나의 주제를 깊이 있게 다뤄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추가질문에 순발력 있게 답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1:1 구술을 통해 실전을 실전처럼 대비하고 답변하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을 보면서 복습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자세, 말투와 같은 세세한 부분까지도 교정해나갈 수 있습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오랫동안 꿈꿔오던 대학생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냥 설렐 줄만 알았는데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의 좌우명은 '후회하지 않도록 노력하자!'입니다. 2017년,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에도 후회하지 않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모두 파이팅!!

 

2017 고려대 영어교육 합격
대원외고 O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대원외고 졸업 예정인 OOO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고려대 국제인재전형 영어교육과, 서강대 학생부 자기주도전형 영미어문학부는 최초합 되었고, 연세대 국제전형 언더우드학부(인문사회계열)는 대기번호 받았습니다.
고려대 영어교육과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가장 가고 싶은 학과에 합격했으니 100점 만점에 100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가장 힘들었던 학교는 연세대 언더우드 학부 면접이었습니다. 아무래도 구술 면접이 100% 영어로 이루어지다보니 부담감이 컸습니다.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고려대였습니다. 추가질문이나 개인질문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예상외로 전혀 물어보지 않아 오히려 당황했습니다.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논구술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되어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2학년 2학기때부터는 김현 선생님의 팀 수업을 수강했고, 정주현 선생님의 UD 파이널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수업 중에 모든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여러 번 주시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말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저에게는 말하기 연습 자체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했는데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2학년 2학기 때부터 꾸준히 수강하며 조금씩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업 중에 김현 선생님께서 각 학생들의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하시는데 그 과정에서 하나의 논제에 대한 찬반 양측의 시각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로고스에서 많은 연습을 한 덕분에 실제 시험장에서는 크게 긴장하지 않고 저 자신의 의견을 잘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수업 때 가끔 씩 맛있는 것을 사주시며 격려해주셨는데 신경 써주신점 감사드립니다. 특히 김현 선생님 대입 준비 전반적인 과정을 지도해주셨는데 덕분에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선생님 구술 면접 수업을 추천합니다. 수업 중에 지속적으로 제 주장에 대해 질문을 하시며 논리적인 허점들을 짚어주시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대학이 제 삶의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대학 생활을 계획적으로, 그리고 주체적으로 해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독서, 여행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들을 쌓아나가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나가고 싶습니다.

 

2017 고려대 지리교육 합격
OO고 장OO


  천승홍 선생님은 면접강의를 들으면서 수업 중 질문을 하실 때 가장 어려운 선생님이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가장 면접관님과 비슷한 분이셨던 거 같아요. 저는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듣지는 않았습니다. 고려대학교에 합격한 전형도 융합형 인재 전형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선생님께서는 제가 면접 준비를 하면서 적지 않은 도움을 주신 것 같습니다.
 
 제가 수시 1차 합격이 되었을 때, 친구는 저에게 로고스학원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 친구는 천승홍 선생님의 고려대 논술 파이널 강좌를 듣고 있었는데, 그 강좌는 제가 사는 지역의 논술학원이나 다른 학원과는 차별화된 강의와 읽기자료, 그리고 풍부한 해설을 통해서 좋은 논술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다른 수업도 그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들었던 고대 융합형 인재반은 김현선생님 수업이었고, 저도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화요일과 목요일 2교시에 들었던 천승홍 샘의 수업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시는 다른 문제와는 달리 작년과 재작년 기출을 한번 씩 풀면서 감을 익혔습니다. 가장 난이도가 어려웠던 빅맥지수 지문을 대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선생님은 제가 답변했을 때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려주셨습니다. 그 덕분인지 실제 면접장에 가서 했을 때도 잘 해결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내년에 학생들은 아마 논술도 있겠지만 입시의 변화로 인해 학추나 융인으로 천승홍샘 수업을 많이 들으실 거 같습니다. 면접 수업은 좀 타이트하게 진행되는거 같아요. 실제 면접장에서는 융인기준으로 18분 정도 주는데 선생님 수업은 12분 동안 제시문 분석을 합니다. 저는 그 시간 내에 문제도 까다롭고 해서 제시문 분석을 다 하지 못해 답변하기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근데 못 풀었다고 주눅들 필요는 없는 거 같아요! 같은 전형 합격한 친구들인데 비슷할 겁니다. 그 후 선생님께서 한 명씩 질문을 하는데 그냥 제시문 밑에 있는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왜 그렇게 생각했냐? 다르게 생각할 수 있지는 않냐? 등 사고력을 요하는 질문도 하셔서 실제 면접장에 들어갈 때 받는 추가질문을 대비할 수 있을 겁니다. 완벽하게 답변을 하는 학생은 많지 않으니 자신의 실력만큼 답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학원에서 하루에도 제시문을 4~5개 푸는데 천승홍 선생님 수업이 가장 어려울 거에요. 정말 어려운 난이도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들으면, 실제 면접장에서는 이거만큼 어렵진 않고, 멘탈관리 하는데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끝으로 천승홍 선생님을 비롯한 로고스 학원의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인해 인천에서 왕복 4시간을 걸리던 대치동 학원가를 온 것이 후회스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면접을 앞둔 1주일이 두려움에서 자신감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덕분에 고려대 합격이란 좋은 결실을 맺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 고려대 국제학부 합격
OO여고 김OO


1. 합격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안녕하세요! 올해 고려대학교 국제학부에 합격한 17학번 김OO입니다~ 면접준비, 자소서, 학생부 등등 1년 동안 정말 힘든 고비들이 많았는데 무사히 넘기고 좋은 소식 전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2. 합격한 학교와 학과 및 전형은 무엇이고, 진학은 어디로 하기로 결정했나요?
  저는 고려대학교의 국제인재 전형으로 국제학부에 합격을 했고, 가장 진학하고 싶었던 고려대학교를 진학하기로 했습니다.

3. 결과에 만족하시나요? 원서를 쓸 때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100점 만점에 몇 점입니까?
  결과에 정말 대만족합니다! 100점만점에 100점!


4. 가장 힘들었던 학교(논술 혹은 구술시험)와 생각보다 수월했던 학교는?
  면접 면에서 가장 힘들었던 학교는 연세대학교인 것 같아요. 한국어 면접이 생각보다 짧은 시간 내에 준비를 했어야 했고, 촉박한 시간에 완벽한 답변을 내려하다 보니 평소 만큼 실력발휘를 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생각보다 수월한 학교는 서강대학교입니다! 서강대는 생활기록부 바탕의 면접을 진행하는데, 면접 대비 기간 동안 생활기록부와 독서기록을 익혔기 때문에 수월하게 면접 진행할 수 있었어요.

5. 왜 로고스 학원을 찾게 되었나요? 수강한 수업은 무엇, 무엇입니까? (모두)
  원래 논술로 대학진학을 했기 때문에 고등학교 2학년 때 처음으로 김현선생님의 논술 구술 수업으로 로고스를 다니게 됐습니다. 하지만 입시의 방향이 학생부 위주로 바뀌면서 고등학교 3학년 때는 서강대학교 알바트로스 특기자전형 면접 대비 수업과 연세대학교 특기자 전형 면접 대비를 위해 김현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6. 로고스 강사들이 강의한 내용 가운데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김현선생님은 면접 지문이 어떤 것이 나오더라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항상 키워드를 짚어주시면서 수업해주셨기 때문에 이를 실제 면접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어떤 발언을 하더라도 그 안에서 허점을 찾아서 반박을 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보는 논리력을 기를 수 있었어요.


7. 실제 시험장에서 로고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까?
  실전 연습을 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실제 면접장 분위기를 연출하고, 또한 제가 면접하는 모습을 촬영하기 때문에 저 스스로 저의 부족한 부분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면접 당일의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수업시간에 학생 참여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이 좋은 발언이나 생각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극을 받고 더 열심히 하기도 했습니다.

8. 로고스 스태프들(원장님, 실장님, 조교 선생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건의사항도.
  감사하다는 말 밖에는 떠오르지 않네요..!! 수업 때 항상 맛있는 간식 준비해주시고, 열심히 강의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9. 후배들에게 로고스 수업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와 구체적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김현 쌤의 면접 수업 추천합니다!! 정말 많은 학생들이 듣는 수업이고, 실전연습을 일대일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김현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 키워드들이 실전 때 정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유용했던 것 같아요!

10. 본인의 2017년, 그리고 대학 생활에 대한 각오를 밝혀 주세요.
  제가 가장 입학하고 싶었던 고려대학교 국제학부에 진학하게 돼서 정말 기쁩니다! 앞으로 제가 하고 싶었던 공부 열심히 하면서 적극적으로 대학생활을 할 예정입니다.